$\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W교육에 참가하는 학생의 학습 지속의도에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Variables Impacting Learning Continuation Intention in Students Participating in SW-Education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2 no.1, 2018년, pp.91 - 102  

송정범 (충청남도교육연구정보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SW교육에 참가하는 학생들의 학습 지속의도에 미치는 변인을 규명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기술수용모형에 기반하고 IT 도입 관련 기존 연구를 참고하여 주관적 규범, 활동촉진조건, 프로그래밍 관련 자기효능감,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유용성을 요인으로 설정하고, 이 요인과 학습 지속의도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규명하려 하였다. 연구 대상은 SW교육에 참가하는 초등학생 총 204명 대상이며, 1달간 웹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 설정한 8개의 가설 중 '주관적 규범은 지각된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와 '지각된 용이성은 학습지속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2개의 가설은 기각되었다. 연구 결과 특징적인 점으로는 첫째, 지각된 용이성은 학습 지속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고 지각된 유용성을 매개로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 지속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직접적인 설명력이 가장 큰 요인은 프로그래밍 관련 자기효능감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를 토대로 초등학생 SW교육의 효율적 지원을 위해서는 SW교육의 유용성과 학생들의 프로그래밍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variables that influence the intention of students to continue participating in SW education. Based on the TAM and reference to existing research on IT introduction, subjective norms, activity promotion conditions, programming related self-efficacy, per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는 기술수용모형(TAM)을 기반으로 외부변수인 SW교육 연구학교 참가 초등학생의 주관적 규범, 활동촉진조건, 프로그래밍 관련 자기효능감이 지각된 유용성 및 용이성을 거쳐 SW교육 학습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에서 설문조사 척도는 내용 타당성을 확보하고자, 기존 연구에서 도출하였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SW교육에 참여하는 학생의 학습 지속의도에 영향을 주리라 판단되는 주관적 규범, 활동촉진조건, 프로그래밍 관련 자기효능감,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유용성 변인을 영향요인으로 설정하고, 이 요인들과 학습 지속의도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규명된 변인에 기초하여 SW교육 참가학생의 학습 지속의도를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제언하였다.

가설 설정

  • H1 SW교육 참가자에게 있어 주관적 규범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SW교육 참가자에 있어 주관적 규범은 지각된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SW교육 참가자에게 있어 활동촉진 조건은 지각된 용이성에 정(+)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SW교육 참가자에게 있어 프로그래밍 관련 자기효능감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SW교육 참가자에게 있어 프로그래밍 관련 자기효능감은 SW교육 지속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소프트웨어교육 참가자에 있어서 지각된 용이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소프트웨어교육 참가자에 있어서 지각된 유용성은 학습 지속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 소프트웨어교육 참가자에 있어서 지각된 용이성은 학습 지속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W교육의 장점은? 기존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보았을 때 SW교육은 급변하는 현 시대의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이상적인 교육내용과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국내 SW교육이 2018년부터 순차적으로 되고 연구·선도학교 및 교사연구회가 운영되고 있는 점, 또한 여러 민간 기업체가 SW교육에 관심을 갖고 캠프 운영을 비롯한 다양한 SW교육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는 점은 상당히 고무적이라고 할 수 있다.
2017년 몇 개의 학교에서 SW교육을 운영중인가? 우리나라에서는 SW교육으로 초등학교는 2019년 5~6학년 실과에 중학교는 2018년부터 필수적으로 운영하여야 한다[21]. 또한 2017년 현재 1200개의 연구·선도학교를 운영 중이다. 국내에서의 SW교육 목적은 SW를 개발하는 개발자나 설계자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이 아니라 학습자들의 사고력과 창의성, 문제해결력을 길러주는 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기술수용모형이란? 기술수용모형은 사용자들이 기술을 수용하고 사용하는데 중요한 변인이 무엇인지 해결하고자 구안되었다[5]. 기술수용모형은 사용자의 새로운 기술에 대한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용이성이 사용태도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결국 기술의 수용, 즉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이론이다. 이를 도식으로 나타내면 다음 (Fig.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Aekyung Chung, Yuna Hong, Jeongjin Kang (2016). An Investigation of the Predictability of Variables Related to Kindergarten Preservice Teachers' Technology Intention to Use.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16(6), 217-223. 

  2. Bandura (1997). A.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Freeman. 

  3. Chulhyun Lee (2015). Direction and Model of Software Education in Elementary Education, The Korean Association of Practical Arts Education, Journal of the the KPAE, 28(4), 207-222. 

  4. Davis Robert., & Wong Don. (2007). Conceptualizing and Measuring the Optimal Experience of the e-Learning Environment. Decision Sciences Journal of Innovative Education, 5(1), 97-126. 

  5. Davis, F. D. (1989).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13(3), 319-339. 

  6. Fornell, C. & Larcker, D. F. (1981).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9-50. 

  7. Gooman Park, Dongkuk Park (2016). A Study on the Impact of Intention of Technology Acceptance for Satisfaction in Blended Learning using Smart Devices : in Case Specialized Company with IT Service.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21(5), 739-748. 

  8. Haeyoung Kim, Soohwan Kim (2016). Stages of Concern of Korean Teachers about Software Education and the Relationship with Teacher Characteristic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4), 387-400. 

  9. Hanho Jeong (2016). A Study of Factors Influencing Pre-service Teachers' Behavior intention to use Technology in Teaching Activities - Based on Pre-service Internship Course.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2(3), 643-675. 

  10. Hongrae Kim (2016). The Research about Policy Background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in UK School : Lesson from the UK.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2), 207-218. 

  11. Hsu, C.,L, Lu, H.P. (2003). Why do people play on-line games: An extended TAM with social influences and flow experience. Information & Management, 41, 853-868. 

  12. Hyunchul Cho (2011). The effects of academic motivation, self-determination, goal orientation, self-perception, implicit theory of intelligence and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on learning attitude, behavior and outcome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5(1), 33-60. 

  13. Hyunjong Choe, Taeok Song, Taewuk Lee (2016). Comparative Study of Informatics Subject Curriculums and Textbooks in Middle School Between Korea and England. Journal of The KSCI, 21(2), 145-152. 

  14. Jeongmin Lee, Jiyae Noh (2014).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Factors on Intention to Use Mobile Learning of High School Students : Using ETA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8(4), 509-520. 

  15. Jihyoun Lee, Sunkwan Han (2015). An Analysis of the After-school Computer Classes for SW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The Journal of Education, 35(1), 181-192. 

  16. Jonghan Kim, Hyunjong Choe, Taeyoung Kim (2011). The Effects of the Advance Organizer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Logical Thinking Ability and Self-Efficacy in Programming Clas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5(2), 189-199. 

  17. Jongpil Yu (2014).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concepts and understanding. Seoul: Hannarae publisher. 

  18. Jungho Park (2015). Effects of Storytelling Based Software Education on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1), 57-68. 

  19. Kapsu Kim (2014). Measuring and Applying the Self-efficacy in Computer Programming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8(1), 111-120. 

  20. Kiyoung Min, Haedeok Song (2012). A structural analysis on acceptance factors of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 Focusing on the quality characteristics perspective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5(6), 1-31. 

  21. Ministry of Education (2016). Basic plan for activation of software education. 

  22. Miryang Kim, Hyekyung Cho, Jeonghye Han, Kwanghyun Han (2009). Factors Influencing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tention of Accepting the Robot-in-Education Program. The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Teacher Education, 26(1), 427-449. 

  23. Seonkwan Han, Soohwan Kim (2015). Analysis on the Parents Aware of the Need for the Elementary SW Education.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2), 187-196. 

  24. Seungki Shin, Youngkwon Bae (2015). A Study on the Hierarchical Instructional System Design of Software Education by School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4), 533-544. 

  25. Seungki Shin, Youngkwon Bae (2015). Review of Softwae Education based on the Coding in Finland.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1), 127-138. 

  26. Seungyoung Shin (2012). Factor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Learning Satisfaction after the Robot utilized STEAM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5(5), 11-22. 

  27. Seungyoung Shin, Miryang Kim (2011). An Analysis of Structural Model on the Learning Intention of the Participants in the Robot Programm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4(2), 61-73. 

  28. Soonhwa Kim, Seongjin Ham, Kisang Song (2015). Analytic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Computational Thinking based STEAM Progra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8(3), 105-114. 

  29. Soonshik Suh (2011). Exploration of Digital Textbook Adoption and Implementation based on an 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5(2), 265-275. 

  30. Teo, Timothy (2010). A path analysis of pre-service teachers' attitudes to computer use: applying and extending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in an educational context. Interactive Learning Environments, 18(1), 65-79. 

  31. Vallerand, R. J., & O'Connor, B. P. (1992). Construction et validation de I'Echelle de Motivation pour les Personnes Agees (EMPA)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the Elderly MotivationScale].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logy, 26(2), 219-240. 

  32. Waeshik Moon (2017). The Effect of Convergent Programming Study Utilizing Scratch and Sensor Board on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1(1), 23-31. 

  33. Youngho Seo, Jonghoon Kim (2017). The effect of SW education applying Design Thinking on creativity of elementary school pre-service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1(3), 351-360. 

  34. Youngho Seo, Miryeong Yeom, Jonghoon Kim (2016). Analysis of Effect that Pair Programming Develope of Computational Thinking and Creativity in Elementary Softwar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3), 219-234. 

  35. Youngju Joo, Aekyung Chung (2015). An analysis of the impact of cyber university students' mobile self-efficacy, mobility on intention to use in mobile learning service linked to e-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8(1), 55-68. 

  36. Youngju Joo, Chungae Kyung, Kangjeong Jin, Kyungyi Go (2015). Identification of the Predictability of SNS Intention to Use and Related Variables in Collaborative Learning.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15(3), 191-199. 

  37. Youngju Joo, Hwayoung Yu, Eugene Lim (2016).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Technology Readiness, Perceived Usefulness, Ease of Use, Playfulness and Intention to Use e-Learning. The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47(2), 53-72. 

  38. Youngju Joo, Hyunnam Seol, Nayeon Yoo (2013). An analysis of the impact of cyber university students' self-efficacy, subjective norms on the behavioral intention to use mobile web service.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6(3), 1-12. 

  39. Youngju Joo, Jiyeon Kim, Hyeri Choi (2009). Investigating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Self-regulated Learning, Learning Flow, Satisfaction and Learning Persistence in Corporate e-Learning.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25(4), 101-124. 

  40. Youngsik Jeong, Kapsu Kim, Inkee Jeong, Hyunbae Kim, Chul Kim, Jeongsu Yu, Chongwoo Kim, Myunghui Hong (2015). A Development of the Software Education Curriculum Model for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4), 467-480. 

  41. Youngwoo Kim (2013). A Study of Primary School Teachers' Awareness of Digital Textbooks and Their Acceptance of Digital Textbooks Based on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1(2), 9-18. 

  42. ATLASSIAN Developer (2017). Retrieved October 9, 2017, from https://developer.atlassian.com.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