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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장대화물열차 제동 시 연결기에 발생하는 충격력 해석 및 분석
Analysis and Evaluation of Reduction of Impact Force in a Coupler when a Long Freight Car Brakes 원문보기

한국기계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17 no.1, 2018년, pp.130 - 137  

이정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 ,  구정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 ,  조병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 ,  나희승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문형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long freight trains, there is a brake time delay in the neighboring freight cars that causes damage and fractures of couplers, especially the knuckle of them. If there is a problem for couplers in the cars, this could cause a derailment and lead to damage of human life and property damage. In th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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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화물열차 운행 시 연결기에 지속적인 충돌이 발생하기 때문에 피로해석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해외 학술대회논문의 AAR 연결기의 재질의 피로한도(323 [MPa])를 참고하여 해석결과를 분석하였다.[10]
  • 이 결과를 미국 연결기 규정인 AAR M-211 규정과 해외학술대회논문의 피로평가 값으로 평가하였다. 현재 국내에서는 관련 연구가 많지 않은 실정이며, 본 연구를 통해서 장대열차운행 시 제동 시 연결기에 작용하는 충격력을 평가하고 화물열차 운행 시 연결기의 충격을 줄일 수 있는 조건을 제시하고자 했다. 해석조건을 연결기의 틈새량, 열차 간 제동지연시간으로 두고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아래와 같이 결론을 정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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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결기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연결기의 본체는 [Fig 1]과 같이 헤드(Head), 샹크(Shank), 테일(Tail)의 3부분으로 구성되어 있고 추가로 너클과 로크, 로터리 로크, 너클 스로워, 너클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너클의 뒷부분의 돌기 때문에 너클핀이 파손되어도 연결기가 분리 되지 않는다.
화물열차의 제동 지연 시간으로 인한 문제점은 무엇인가? 화물열차의 경우 각 열차 칸별 제동이 시작하는 시점에 차이가 있다. 이러한 제동 지연 시간의 차이로 인하여 연결기의 충격이 발생하게 된다. 이로 인하여 국내외 화차 운행 시 연결기 손상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특히, 너클과 너클핀이 결합되는 부분이 주로 파괴 되고 있다.[2~3] 이렇게 중간 연결 기가 파괴될 경우 열차의 탈선이나 누락되어 안전 상의 문제가 발생 할 수 있다.
중간 연결 기가 파괴는 어떠한 문제를 발생시키는가? 특히, 너클과 너클핀이 결합되는 부분이 주로 파괴 되고 있다.[2~3] 이렇게 중간 연결 기가 파괴될 경우 열차의 탈선이나 누락되어 안전 상의 문제가 발생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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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Na, H. S, "A study about cargo transportation system and transshipment optimization for technology for a connection of railway between North and South Korea and Northeast Asia continent",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2015. 

  2. Seshu, P., Chunduru, Meung, J., Kim, Cliff Mirman, "Failure analysis of railroad couplers of AAR type E", Heliyon Partner Journal, Vol. 18, No. 1, pp.374-385, 2011. 

  3. RAILWAY INVESTIGATION REPORT, "Transportation Safety Board of Canada", Report No. R13D0054, R111V0039, CANADA, 2013 

  4. Byon, S. K., Lee, D. H., Choi, H. Y.,, "Design of Railway Vehicle Wheel Profile Suitable for Dual-rail Profi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6, No. 3, pp.30-37, 2017. 

  5. Nasr, A., Mohammadi, S., "The effects of train brake delay time on in-train forces", SAGE journals, Vol. 224, No. 6, pp.523-534, 2010. 

  6. Cheli, F., Gialleonardo, E., Melzi, S., "Freight trains dynamics: effect of payload and braking power distribution on coupling forces", International Journal of Vehicle Mechanics and Mobility, Vol.55, No.4, pp.464-479, 2016. 

  7. Association of American Railroads, Couplers and Yokes, AAR Approved-Purchase and Acceptance, AAR M-211, 2017. 

  8. Miner Enterprises, Crown SE 

  9. British Standards Institution, Railway applications. Methods for calculation of stopping and slowing distances and immobilization braking, BS EN 14531-2, 2015. 

  10. Alves, L., Borges, M., Ferreira, J., Sisdelli, A., Castro, E., "Improving the draft system components performance for iron ore transportation", 11th International Heavy Haul Conference, pp. 610-616,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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