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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D를 이용한 차기 상륙돌격장갑차의 유체역학적 성능 평가
Evaluation of Hydrodynamic Performances for New Amphibious Assault Vehicles by Using CFD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21 no.1, 2018년, pp.10 - 16  

장재영 (한화지상방산 개발센터) ,  김근형 (한화지상방산 개발센터) ,  이종진 (한화지상방산 개발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public of Korea Marine Corps is planning to develop a new amphibious assault vehicle which is able to operate with higher water speed than current KAAV. In order to achieve a higher water speed for hydrodynamically bulff-body vehicles, it is essential to develop drag reduction strategies. In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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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본선형의 전반적인 자세와 저항의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모형의 선미부에 부가물 (appendage)을 적용하고, 선수플랩의 형상 변경을 시도하여 그 효과를 확인해 보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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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FBI기법은 무엇인가? 선체의 동적 변화를 평가하기 위해 적용된 기법은 DFBI(dynamic fluid body interaction) 기법[6]이며, DFBI기법은 선체에 작용하는 힘과 모멘트에 의한 자세 변화에 따라 계산 영역 전체가 이동 및 회전 하는 방법이다. 해석에 사용된 주요 수치기법 및 경계조건은 Table 1에 나타내었다.
기존 KAAV가 해상파고를 극복하고 선수파를 막기 위해 장착된 것은 무엇인가? 기존 KAAV는 수상 주행 시의 해상파고를 극복하고 선수(bow)에 발생하는 선수파를 막기 위해서 차체 전면부에 플랩(flap)형태의 판(plate)을 장착한다. 차기 상륙돌격장갑차는 기존 KAAV보다 더 높은 수준의 해상상태(Sea state)에서 운용할 것으로 예상되고, 수상속도도 더 빠르기 때문에 이러한 선수 플랩의 장착은 필수이다.
차기 상륙돌격장갑차는 선수 플랩 장착이 필수인데 어떤 형태의 선수플랩을 기본 선형으로 설정하였는가? 차기 상륙돌격장갑차는 기존 KAAV보다 더 높은 수준의 해상상태(Sea state)에서 운용할 것으로 예상되고, 수상속도도 더 빠르기 때문에 이러한 선수 플랩의 장착은 필수이다. 따라서 파고와 선수파에도 안정적인 수상주행이 가능하도록 각도 35°로 길게 뻗어 일(一)자 형태  의 단일각도를 이루는 선수플랩을 개념형상에 장착하고 이를 초기 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기준이 되는 기본선형(bare hull)으로 설정했다. Table 2에 기본선형의 제원을,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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