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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3 no.6, 2018년, pp.1161 - 1168
On April 27 2018, North-South Korea agreed to establish the practical methods for connecting the railway in the inter-Korean summit talks. This is often reported that the train will be operated directly between Busan and Europe. However, there are many problems for the railway to directly connect 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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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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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국경 역에서는 기관차를 교체하되 차량(객차나 화차)은 그대로 국경을 넘기도 하는데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무엇인가? | 현재 유럽 국경 역에서는 기관차를 교체하되 차량(객차나 화차)은 그대로 국경을 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차량의 전체적인 규격을 일치시켜 제작함에 따라 직결운행을 가능하게 하고 있으며, 차량의 기술기준을 일체화 시키면서 시설, 차량, 신호, 전력 등 모든 기술부문과 영업제도까지 고도화된 표준화를 이루고 있어 가능한 것이다[3]. 남북철도 역시 직결운행을 위해서는 사전에 검토해야 할 사안들이 무수히 많으나 그동안 북한철도에 대한 실측치가 미흡한 실정이었다. | |
통상적으로 국제열차 운전은 누가 담당하도록 되어 있는가? | 이러한 측면에서 남북․대륙철도가 연결되고 운행이 본격화 되면 국경을 넘는 열차들을 어떻게 운전시킬 것인가 하는 문제역시 큰 이슈가 될 것으로 보인다. 통상적으로 국제열차 운영은 국가별로 신호보안과 통신장치, 열차운행관리, 기관사의 운전 숙달 등이 모두 달라서 운전은 해당 국가의 동력차와 기관사가 담당하도록 관례화 되어 있다[1-2]. | |
남북·대륙철도 운행에 대한 논의에 있어서 현재 운행되고 있는 남측의 철도차량이 북한으로 직결 운행하는 것 자체가 현재 수준에서는 가능성이 매우 낮은 이유는 무엇인가? | 그러나 남북·대륙철도 운행에 대한 논의는 전혀 다뤄보지 못한 기존 상식을 뛰어넘는 영역으로 현재 운행되고 있는 남측의 철도차량이 북한으로 직결 운행하는 것 자체가 현재 수준에서는 가능성이 매우 낮다. 철도는 타 교통수단과 달리 종합적인 네트워크 시스템으로 서로 다른 철도망과의 직결운행을 위해서는 표준화와 기술적 조화가 선결 되어야하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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