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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4 no.5, 2019년, pp.797 - 804
The two Koreas agreed to pursue rail and road connections on September 19, 2018 in the Pyongyang Joint Declaration. In December 2018, they launched a joint investigation for the North Korean railway modernization project. The survey confirmed that the track condition is seriously aging so that it i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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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로는 무엇인가? | 선로는 노반 위에 침목과 레일을 연결하는 궤광을 부설하고, 도상을 만들어 열차운행조건에 맞는 슬랙, 캔트 완화곡선 등을 부설하여 완전한 선로의 형태를 만들어 차량을 안전하고 정확하고 신속하게 운행하기 위한 통로를 말한다[4]. 노반은 궤도를 지지하는 기반으로 무거운 차량에서 레일-침목-도상을 거쳐 가는 하중을 최후로 부담하는 부분이므로 그 강약은 궤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 |
남한철도에서는 선로에 어떤 레일을 사용하나요? | 레일은 열차하중을 침목과 도상을 통하여 넓게 노반에 분포시키며 평활한 주행면을 제공하여 주행저항을 적게 하고 차량의 안전운행을 확보하는 역할을 하는 것을 말한다[1]. 남한철도에서는 1, 2등급 선로에 KS60(60kg)레일을 사용하고, 3, 4등급 선로에서는 KS50(50kg) 레일을 사용하도록 규정하고 있는 반면 북한철도에서는 선로등급에 따라 50, 43, 37kg레일을 사용하도록 규정하고 있다[8]. 이러한 기준들만 비교하면 남한철도가 북한철도보다 중량화 되어있어 좀 더 큰 궤도 부담력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
남한철도가 북한철도 보다 더 큰 궤도 부담력을 가지고, 중량화 되어있는 이유는? | 레일은 열차하중을 침목과 도상을 통하여 넓게 노반에 분포시키며 평활한 주행면을 제공하여 주행저항을 적게 하고 차량의 안전운행을 확보하는 역할을 하는 것을 말한다[1]. 남한철도에서는 1, 2등급 선로에 KS60(60kg)레일을 사용하고, 3, 4등급 선로에서는 KS50(50kg) 레일을 사용하도록 규정하고 있는 반면 북한철도에서는 선로등급에 따라 50, 43, 37kg레일을 사용하도록 규정하고 있다[8]. 이러한 기준들만 비교하면 남한철도가 북한철도보다 중량화 되어있어 좀 더 큰 궤도 부담력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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