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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철도 선로분야 상호운영성 구축를 위한 철도통신정책 제안
Railway Communication Policy Proposal for Interoperability Implementation of Railroad Line on North-South Korean Railway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4 no.5, 2019년, pp.797 - 804  

박은경 (동양대학교 철도전기융합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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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9월 19일 남북정상의 평양공동선언에서 남북한은 철도 및 도로연결을 추진하기로 합의하였고, 이에 따라 2018년 12월 북한철도 현대화 사업을 위한 남북한 공동조사를 착수하였다. 조사 결과 선로상태는 운행이 불가할 정도로 심각하게 노후화되어 있고, 철도망은 주요도시를 잘 연결하는 구조로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새로운 철도망을 건설하기 보다는 기존 철도망의 노후화된 선로를 현대화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되었다. 본 논문은 남북철도 연결에 대비한 상호운용성 및 철도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성 강화를 위하여 노반과 궤도의 현황 분석을 통한 단계별 철도선로 개선 그리고 철도무선통신망 구축을 위한 철도통신분야 정책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wo Koreas agreed to pursue rail and road connections on September 19, 2018 in the Pyongyang Joint Declaration. In December 2018, they launched a joint investigation for the North Korean railway modernization project. The survey confirmed that the track condition is seriously aging so that it is...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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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철도 상호운용성을 위하여 남북철도의 가장 기본적인 선로분야 철도상태를 비교․분석하여 실질적인 북한철도 선로 유지보수와 개량방안을 단계별로 모색하고 철도통신 분야의 정책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향후 북한 철도의 주요 노선별로 유지보수 운용성과 단계별 개량사업 등이 진행 될 때 사전 연구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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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로는 무엇인가? 선로는 노반 위에 침목과 레일을 연결하는 궤광을 부설하고, 도상을 만들어 열차운행조건에 맞는 슬랙, 캔트 완화곡선 등을 부설하여 완전한 선로의 형태를 만들어 차량을 안전하고 정확하고 신속하게 운행하기 위한 통로를 말한다[4]. 노반은 궤도를 지지하는 기반으로 무거운 차량에서 레일-침목-도상을 거쳐 가는 하중을 최후로 부담하는 부분이므로 그 강약은 궤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남한철도에서는 선로에 어떤 레일을 사용하나요? 레일은 열차하중을 침목과 도상을 통하여 넓게 노반에 분포시키며 평활한 주행면을 제공하여 주행저항을 적게 하고 차량의 안전운행을 확보하는 역할을 하는 것을 말한다[1]. 남한철도에서는 1, 2등급 선로에 KS60(60kg)레일을 사용하고, 3, 4등급 선로에서는 KS50(50kg) 레일을 사용하도록 규정하고 있는 반면 북한철도에서는 선로등급에 따라 50, 43, 37kg레일을 사용하도록 규정하고 있다[8]. 이러한 기준들만 비교하면 남한철도가 북한철도보다 중량화 되어있어 좀 더 큰 궤도 부담력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남한철도가 북한철도 보다 더 큰 궤도 부담력을 가지고, 중량화 되어있는 이유는? 레일은 열차하중을 침목과 도상을 통하여 넓게 노반에 분포시키며 평활한 주행면을 제공하여 주행저항을 적게 하고 차량의 안전운행을 확보하는 역할을 하는 것을 말한다[1]. 남한철도에서는 1, 2등급 선로에 KS60(60kg)레일을 사용하고, 3, 4등급 선로에서는 KS50(50kg) 레일을 사용하도록 규정하고 있는 반면 북한철도에서는 선로등급에 따라 50, 43, 37kg레일을 사용하도록 규정하고 있다[8]. 이러한 기준들만 비교하면 남한철도가 북한철도보다 중량화 되어있어 좀 더 큰 궤도 부담력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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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Department of Management Research, "A study on the improvement plan for resuming Trans-Korea Railway Service," Report of KORAIL Research Institute, Nov. 2012. 

  2. E. Park, "A Study on Interoperability for Inter-Korean Railway Direct Connection,"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3, no. 6, 2018, pp. 1161-1168. 

  3.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Development on interoperability of pragmatic approach for Trans-Korean & Trans-Asian railway" Report of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Dec. 2009. 

  4. W. Jeong, "An AHP study on the priority determination of the railway system rehabilitations for South and North Korean railway connection," Ph.D. Thesis, Woosong University, Aug. 2017. 

  5. D. Kim, "Railroad of North Korea, 1900-2015: Implications on Its Industrialization and Economic Decline," Review of Economic History, vol. 65, no. 0, 2017, pp. 335-369. 

  6. C. Hong and S. Jeong, "Construction manpower level and application methods of North Korea Railroad," In Proc. Conf.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Jeju, Korea, Oct. 2010, pp. 2572-2582. 

  7. S. Kim, "Comparative Analysis on the Railway Construction Criteria with Regard to the Trans-Korea Railway Project and the Railway Modernization of DPRK," J.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2, no. 6, 2009, pp. 1011-1017. 

  8.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A Study on Establishment of Medium and Long-term Improvement Investment Plan of Aging National Railway Facilities," Report of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Dec. 2017. 

  9. S. Park and E. Park, "Quantitative analysis on the technical interoperability between railway systems for the operation of trans-continental railways," J.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9, no. 12, 2018, pp. 645-652. 

  10. H. Yun, and J. Choi, "A Comparative Analysis on the Operating System of Urban Railway & Conventional?High speed Railway,"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0, no. 8, 2015, pp. 953-958. 

  11. S. Choi, H. Lee, E. Park, K. Koo, and I. Kwak, "A Study on the Integration of Radio System for Inter-Korean ICT Exchange and Cooperation" Report of Korea Communications Agency, Oct. 2016. 

  12. E. Park, "Improving the Role of Unification Media according to the status of broadcasting in North Korea,"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2, no. 6, 2017, pp. 1173-1180. 

  13. S. Seo, "Information Technology in the Railway System," J.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55, no. 2, 2007, pp. 96-107. 

  14. Y. Kim, "Handover Performance of LTE-R Networks,"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3, no. 6, 2018, pp. 1223-1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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