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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소사 대웅보전 포벽화 제작기법 연구
Study on Manufacturing Techniques of Bracket Mural Paintings of Daeungbojeon Hall in Naesosa Temple 원문보기

보존과학회지 = Journal of conservation science, v.34 no.6, 2018년, pp.557 - 568  

이화수 (충북대학교 목재.종이과학과) ,  이나라 (충북대학교 문화재보존기술지원센터) ,  한규성 (충북대학교 목재.종이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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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소사 대웅보전 포벽화에 대한 벽체 구조 및 재질특성 그리고 채색층에 대한 정밀분석을 통해 제작기법을 연구하였다. 벽체 골조는 외가지 구조이며, 벽체층과 마감층 그리고 채색층의 세 층위로 구성되어있다. 벽체를 구성하는 벽체층 및 마감층은 석영과 장석류 등 모래와 황토를 혼합하여 제작하였다. 벽체층은 중립사 이상 크기와 세립사 이하 크기가 약 0.8:9.2 비율이고, 내 외부 마감층은 각각 약 6:4 비율로 벽체층보다 중립사 이상의 모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채색층 정밀분석 결과, 뇌록을 사용하여 최대 $456.15{\mu}m$로 비교적 두꺼운 바탕칠층을 마련하였으며 그 위로 녹염동광 및 백토 그리고 산화철 계통의 안료를 사용하여 채색하였다. 연구결과, 토벽체와 채색층 제작기법은 현재까지 연구된 조선시대 사찰벽화 제작양식 범주에 속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마감층 모래 함량이 높고 중벽층과 짚여물이 확인되지 않는 점 등은 내소사 대웅보전 포벽화 벽체가 지닌 구조 및 재질특성으로서, 이와 같은 결과는 향후 벽화 보존상태 평가 또는 보존처리 방안 마련에 주요 정보가 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nufacturing techniques were studied by investigating a precise analysis on wall structure, features of materials and the painting layer of the bracket mural paintings at Daeungbojeon Hall in Naesosa temple. The wall frame is a single-branch structure, and The mural paintings are composed of 3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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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내소사 대웅보전 포벽화를 구성하는 벽체 및 채색층에 대한 면밀한 분석 조사를 실시하여 벽화 제작기법 특징을 파악하였으며, 이를 통해 학술적 주요 정보를 마련하고 향후 보존처리를 위한 효과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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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소나무류에 속하는 수종은 무엇이 있는가? 그러나 침엽수재이며, 직교분야벽공은 창상형이며, 방사가도관의 거치상비후의 존재로 미루어 소나무과(Pinaceae) 소나무속(Pinus)의 소나무류(hard pine)로 식별하였다. 우리나라의 소나무류에 속하는 수종으로는 소나무(Pinus densiflora S. et Z.), 곰솔(P. thunbergii Parl.), 중곰솔(P. densi-thunbergii Uyeki)이 있으나, 이 수종들은 목재 해부학적으로 큰 차이가 없다.
한국 사찰벽화가 다른 문화재들에 비해 수량이 상대적으로 적은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나라 사찰벽화는 목조건물의 흙벽에 그려진 것으로서, 목가구재에 나뭇가지를 골격으로 하고 토양을 주재료로 벽체를 조성 후 천연 안료와 전색제를 혼합하여 채색층을 제작하였다. 재료 대부분이 자연에서 얻어지는 연질 소재로 구성된 사찰벽화는 주변 환경과 재료적 한계성으로 인해 보존에 있어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된다. 이러한 요인들로 인해 한국 사찰벽화는 다른 문화재들에 비해 그 수량이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며, 벽화의 보존을 위한 다각적 분야의 연구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Lee, 2013).
우리나라 사찰벽화의 특징은 무엇인가? 우리나라 사찰벽화는 목조건물의 흙벽에 그려진 것으로서, 목가구재에 나뭇가지를 골격으로 하고 토양을 주재료로 벽체를 조성 후 천연 안료와 전색제를 혼합하여 채색층을 제작하였다. 재료 대부분이 자연에서 얻어지는 연질 소재로 구성된 사찰벽화는 주변 환경과 재료적 한계성으로 인해 보존에 있어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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