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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간편결제 서비스 사용 활성화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Facilitating Usage of Online Simple Payment Service

정보시스템연구 = The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27 no.4, 2018년, pp.203 - 227  

연다인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문동지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김희웅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which decision factors continue to use the service based on the online simple payment service. In this study, we will examine how to activate the service from the continuing factors through the dual-model theory consisting of personal dedication an...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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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996; Mathieu and Zajac 1990; Young and Denize1995). 더불어 위 요인들로부터 해당 서비스를 활성화할 수 있을 것인지 확인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간편결제 서비스를 이용해본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여러 가지 간편결제 서비스 중에서 한가지 서비스에 한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해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 본 연구는 온라인 결제 환경에서 새로운 결제 패러다임으로 중요성이 강조되어 왔으며,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다른 ICT 기술과의 결합으로 앞으로의 발전이 더 기대되는 간편결제 서비스에 주목하여 온라인 간편결제 서비스의 활성화 방안을 자의 기반 메커니즘과 구속 기반메커니즘의 이원적 모형을 기반으로 탐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이요약할 수 있다.
  • 이에본 연구에서는 자의 기반, 구속 기반을 이용한 이원화 모형을 통해서 소비자들의 추가사용 의도에 대해 연구하고, 고객의 고착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연구했다.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의초기 단계를 넘어선 간편결제 서비스의 특징과 발전을 위할 필요성에 의해 연구가 진행되었고, 이는 단지 실무적 시사점뿐만 아니라 학문적시사점을 갖는다.
  • 간편결제 서비스에 관한 연구들은 기술수용모델을 사용하여 간편결제 서비스의 이용 의도 및 지속 사용을 연구하여 왔다. 본 연구의 연구 모형에서는 자의 기반 메커니즘과 구속 기반의 메커니즘을 함께 사용하여 온라인 간편결제 서비스의 지속사용을 넘어서 활성화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자의 기반 메커니즘에는 범용성, 만족도, 인지된 보안 관리, 편리성이 포함되고, 전환비용이 구속 기반 메커니즘에 속한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간편결제 서비스 사용자들이 어떤 의사결정 요인들을 기반으로 해당 서비스를 계속해서 이용하는지 조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자의 기반 메커니즘(dedication-based mechanism)과 구속 기반 메커니즘(constraint-based mechanism)의 이원적 모형을 적용했다(Geyskens et al.
  • 약 30개의 간편결제 서비스들이 있지만 카카오 페이, 네이버페이, 페이코 등의 주요 3사의 치킨게임에서 서비스의 지속적인 발전이 중요해 보인다. 이에본 연구에서는 자의 기반, 구속 기반을 이용한 이원화 모형을 통해서 소비자들의 추가사용 의도에 대해 연구하고, 고객의 고착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연구했다.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의초기 단계를 넘어선 간편결제 서비스의 특징과 발전을 위할 필요성에 의해 연구가 진행되었고, 이는 단지 실무적 시사점뿐만 아니라 학문적시사점을 갖는다.

가설 설정

  • H1: 범용성은 선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 H2: 만족도는 선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 H3: 지각된 보안 관리는 선호도에 긍정적인영향을 끼친다.
  • H4: 편리성은 선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 H5: 전환비용은 선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끼친다.
  • H6: 선호도는 사용 빈도에 긍정적인 영향을끼친다.
  • H7: 선호도는 추가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 기존 연구에 따르면 범용성이 핀테크 지급결제서비스의 지속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장은진과 김정군,2017)고 밝혔다. 이에 본 연구에서도 범용성이선택한 온라인 간편결제 서비스의 선호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가정했다. 한국소비자원(2016)에 따르면 간편결제 서비스의 사용률이 높아질수록 하나의 간편결제 서비스에 계좌나 카드를 등록하는 데 드는 노력과 비용의 체감률이 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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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편결제 서비스에 있어서 범용성이란? Davis(1989)의 범용성을 기반으로 간편결제서비스에 맞춰서 연구자들의 합에의 따라 다음과 같이 정의했다. 간편결제 서비스에 있어서 범용성이란 가맹점 수나 등록 가능한 은행사나 카드사 수처럼 간편결제 서비스를 다양한 사이트에서 사용가능한 정도이다. 김영의 등(2015)은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 결제 서비스의 주요 결제 플랫폼을 분석하여 서비스의 범용성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있어서 이러한 한계를 감안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점차 다양해지고 있는 간편 결제서비스의 지속적인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연구로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한계점은 향후 연구에서 보완되어야 할 것이다. 우선, 설문에 참여한 대부분의 표본 집단이 여자에 편중(72%)되어 있어 남성 표본 집단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한계가 존재한다. 따라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있어서 이러한 한계를 감안할 필요가 있다.
간편결제 사용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준 것은 무엇인가? 간편결제 서비스의 초기 단계에서 소비자가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사용하는 결정 요소에 중점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인지된 보안성, 이용 편의성, 용이성, 적합성, 개인의 이동성이 사용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주고, 이는 사용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개인의 모바일 지급결제 서비스 마케팅과 관련해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소비자의 의도를 높이기 위한 여러 가지 함의 제시(Schierz, Paul Gerhard,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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