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 플랫폼 및 간편결제서비스 선택 시 판매자가 고려하는 요인에 대한 실증적 연구 Which Online Shopping Platforms and Payment Options are Favored by Korean Online Seller?: Focusing on Online Shopping Platforms' and Payment Options' Characteristics원문보기
온라인 쇼핑 시장 경쟁이 심화되면서 온라인 쇼핑 플랫폼 사업자간 경쟁은 판매자 확보 경쟁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온라인 쇼핑 플랫폼 가운데 판매자들이 선호하는 플랫폼이 무엇이며, 선호하는 플랫폼에 따라 플랫폼 선택 시 고려하는 요인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더불어 모바일을 통한 온라인 쇼핑의 보편화로 간편결제서비스 이용이 증가함에 주목하여, 판매자들이 선호하는 간편결제서비스와 선호하는 서비스에 따라 서비스 선택 시 고려하는 요인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판매자들은 온라인 쇼핑 플랫폼 선택 시 명성, 결제편리성, 검색편리성을, 간편결제서비스 선택 시에는 사용편리성, 결제편리성, 수수료를 주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선호하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에 따라 명성, 검색편리성, 수수료, 결제편리성 요인에 대해, 선호하는 간편결제서비스에 따라 사용편리성, 보안성 요인에 대해 고려하는 정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온라인 쇼핑 시장 경쟁이 심화되면서 온라인 쇼핑 플랫폼 사업자간 경쟁은 판매자 확보 경쟁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온라인 쇼핑 플랫폼 가운데 판매자들이 선호하는 플랫폼이 무엇이며, 선호하는 플랫폼에 따라 플랫폼 선택 시 고려하는 요인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더불어 모바일을 통한 온라인 쇼핑의 보편화로 간편결제서비스 이용이 증가함에 주목하여, 판매자들이 선호하는 간편결제서비스와 선호하는 서비스에 따라 서비스 선택 시 고려하는 요인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판매자들은 온라인 쇼핑 플랫폼 선택 시 명성, 결제편리성, 검색편리성을, 간편결제서비스 선택 시에는 사용편리성, 결제편리성, 수수료를 주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선호하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에 따라 명성, 검색편리성, 수수료, 결제편리성 요인에 대해, 선호하는 간편결제서비스에 따라 사용편리성, 보안성 요인에 대해 고려하는 정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verify the sellers' preference of online shopping platform and simple payment service among the Korean domestic online shopping platforms and analyze which factors they consider depending upon their preferred platform and service. The result of this study shows tha...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verify the sellers' preference of online shopping platform and simple payment service among the Korean domestic online shopping platforms and analyze which factors they consider depending upon their preferred platform and service. The result of this study shows that the reputation, ease of payment, and ease to navigate of online shopping platform should be considered seriously in choosing the online shopping platform. Also, the usability, ease of payment and service fee of simple payment service are influencing factors to select simple payment service for sellers. Meanwhile, the result confirms that the degree of reputation, ease to navigate, service fee, and ease of payment differs on each selected online shopping platform. Also, the degree of usability and security in simple payment service is different between each chosen simple payment services.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verify the sellers' preference of online shopping platform and simple payment service among the Korean domestic online shopping platforms and analyze which factors they consider depending upon their preferred platform and service. The result of this study shows that the reputation, ease of payment, and ease to navigate of online shopping platform should be considered seriously in choosing the online shopping platform. Also, the usability, ease of payment and service fee of simple payment service are influencing factors to select simple payment service for sellers. Meanwhile, the result confirms that the degree of reputation, ease to navigate, service fee, and ease of payment differs on each selected online shopping platform. Also, the degree of usability and security in simple payment service is different between each chosen simple payment servi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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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양면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 시장에서 소비자 측면의 연구는 활발하게 이루어져 온 반면, 판매자 측면의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 연구들에서 밝혀진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 플랫폼 이용 요인들에 기반 하여 국내 온라인 쇼핑 플랫폼 시장에서 판매자들이 선호하는 플랫폼은 무엇인지, 판매자들이 온라인 쇼핑 플랫폼을 선택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한다[그림 1].
본 연구는 판매업자들의 관점에서 온라인 쇼핑과 간편결제서비스를 분석한 최초의 연구임에도 불구하고 표본에서의 다양한 응답자를 확보하지 못했다는 점에 한계가 존재한다. 또한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 시장 전반에 대한 판매자들의 관점을 살펴보기 위해 온라인 쇼핑 플랫폼과 간편결제서비스를 동시에 살펴보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처럼 거시적인 연구목적으로 인해 시장에 현존하는 플랫폼 각각에 있어 주요하게 고려되는 요인들에 차이가 나타난 원인까지 세부적으로 살펴보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 시장이라는 양면시장에서 한 축을 이루고 있는 판매자에 초점을 두고, 온라인 쇼핑 시장에서 물건을 판매하는 판매업자를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와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이들이 선호하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판매업자들이 자신들의 상품을 판매할 온라인 쇼핑 플랫폼을 선택할 때 고려하는 요인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판매자들은 어떤 간편결제서비스를 선호하고 있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밝혀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 시장이라는 양면시장에서 한 축을 이루고 있는 판매자에 초점을 두고, 온라인 쇼핑 시장에서 물건을 판매하는 판매업자를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와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이들이 선호하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판매업자들이 자신들의 상품을 판매할 온라인 쇼핑 플랫폼을 선택할 때 고려하는 요인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판매자들은 어떤 간편결제서비스를 선호하고 있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밝혀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에 대한 판매업자의 관점을 분석하여 사업자들에게 판매업자 확보를 위한 전략 수립에 시사점을 남기고자 하였다. 본 연구 결과 판매업자들은 제품 판매를 위한 플랫폼 선택 시 소비자들의 쇼핑 과정에서의 편의성을 주요하게 고려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조진호(2018)[34]는 이용자가 인식한 간편결제서비스의 경제성, 보안성, 신뢰성이 고객 신뢰도와 고객만족도를 높임을 밝혔다, 그러나 간편결제서비스 이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의 양면 시장성을 고려하면 판매자의 관점에서 간편결제서비스를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 시장에서 판매업자들이 선호하는 간편결제서비스는 무엇이며, 판매업자들이 간편결제서비스를 선택할 시 고려하는 요인들은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그림 1].
가설 설정
다음으로 ANOVA분석을 위해 선호하는 간편결제서비스 집단 별로 서비스 선택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에 차이가 있음을 대립가설(Ha)로 두고 이를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사용편리성의 경우, 5개 플랫폼 선호집단 간 차이가 유의미하며(F=3.
국내 온라인 쇼핑 플랫폼 가운데 특정 온라인 쇼핑플랫폼을 1순위로 선택한 응답자 간에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ANOVA분석과 사후검정을 수행하였다. 먼저 ANOVA분석을 위해 선호하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 집단 별로 온라인 쇼핑플랫폼 선택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에 차이가 있음을 대립가설(Ha)로 두고 이를 검증하였다. 분석결과,명성의 경우 플랫폼 선호 판매자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F=5.
제안 방법
본 연구는 선행 연구와 판매자들에 대한 심층인터뷰 결과를 토대로 온라인 쇼핑 플랫폼과 간편결제서비스선택 시 고려하는 요인들을 도출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온라인 쇼핑 플랫폼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판매업자 9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서베이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는 2017년 10월 15일부터 10월30일까지 총 15일 동안 실시되었으며, 총 응답자는 238명, 응답률은 26.
연구문제 1-2와 2-2에 답하기 위해 온라인 쇼핑 플랫폼과 간편결제서비스의 선택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에 관한 문항들을 이용하였다. 설문의 각 문항들은 판매업자들과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도출된 요인 가운데 선행연구를 통해 문항 검증이 가능한 요인들을 사용하였다. 요인 별 측정 항목들에 대한 내적일관성을 평가하기 위한 크론바흐 알파(Cronbach’s alpha) 계수를 이용하여 측정 도구들 간의 신뢰성을 확인하였다.
연구문제 1-1과 2-1는 설문조사를 통해 판매업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상위 3개의 온라인 쇼핑 플랫폼과 간편결제서비스를 물어본 후 이의 결과를 기술통계를 통해 제시함으로써 답하였다. 연구문제 1-2와 2-2에 답하기 위해 온라인 쇼핑 플랫폼과 간편결제서비스의 선택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에 관한 문항들을 이용하였다.
연구문제 1-1과 2-1는 설문조사를 통해 판매업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상위 3개의 온라인 쇼핑 플랫폼과 간편결제서비스를 물어본 후 이의 결과를 기술통계를 통해 제시함으로써 답하였다. 연구문제 1-2와 2-2에 답하기 위해 온라인 쇼핑 플랫폼과 간편결제서비스의 선택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에 관한 문항들을 이용하였다. 설문의 각 문항들은 판매업자들과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도출된 요인 가운데 선행연구를 통해 문항 검증이 가능한 요인들을 사용하였다.
et al(1998)[35]의 연구에서는 연구 분야의 특이성에 따라 측정 문항이 적은 변인의 경우 크론바흐알파 값이 낮게 측정될 수밖에 없음을 다룬 바 있다. 온라인 쇼핑 플랫폼의 경우, 결제편리성, 검색편리성, 입점편리성, 수수료, 혜택, 명성 등 6개 차원의 9개 문항을 순위서열 척도로 측정하였으며, 간편결제서비스의 경우, 결제편리성, 정산편리성, 사용편리성, 수수료, 혜택, 보안 등 6개 차원의 8개 문항을 순위서열 척도로 측정하였다[표 1].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을 사용하는 판매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총 238명이 설문에 응답하였다. 응답자의 성별은 남자 166명(69.
본 연구는 선행 연구와 판매자들에 대한 심층인터뷰 결과를 토대로 온라인 쇼핑 플랫폼과 간편결제서비스선택 시 고려하는 요인들을 도출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온라인 쇼핑 플랫폼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판매업자 9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서베이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는 2017년 10월 15일부터 10월30일까지 총 15일 동안 실시되었으며, 총 응답자는 238명, 응답률은 26.4%로 나타났다.
최근 들어 이 둘 간의 구분이 모호하게 되었는데 이는 소셜커머스의 오픈마켓화와 포털쇼핑의 등장에서 기인한다. 오픈마켓 시장이 성장하면서 11번가, 옥션,G-market 등 이미 충분한 규모의 기존 사업자들이 존재했던 오픈마켓 시장에 2017년을 기점으로 소셜커머스 주요 3사인 쿠팡, 위메프, 티몬이 잇따라 오픈마켓시장에 진입하였다[14][15]. 더불어 오픈마켓과 소셜커머스 시장 모두를 포괄하는 포털 쇼핑몰이 등장하였는데, 대표적으로 네이버쇼핑과 쇼핑하우(다음 카카오)가이에 해당한다.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을 사용하는 판매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총 238명이 설문에 응답하였다. 응답자의 성별은 남자 166명(69.7%), 여자 72명(30.3%)으로 구성되었으며, 이 중 무응답 4명(1.7%)을 제외한 20대가 44명(18.8%), 30대가 127명(54.3%), 40대가 50명(21.4%), 50대 이상이 13명(5.5%)이었다. 응답자의 창업 경험에 있어서는 창업 경험이 있는 응답자가 123명(51.
데이터처리
국내 온라인 쇼핑 플랫폼 가운데 특정 온라인 쇼핑플랫폼을 1순위로 선택한 응답자 간에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ANOVA분석과 사후검정을 수행하였다. 먼저 ANOVA분석을 위해 선호하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 집단 별로 온라인 쇼핑플랫폼 선택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에 차이가 있음을 대립가설(Ha)로 두고 이를 검증하였다.
네이버페이를 선호하는 응답자가 타 플랫폼 선호 응답자에 비해 월등히 많아, 두 집단 간 차이를 설명하고자 t-test를 추가적으로 시행하였다. 그 결과,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에 있어 두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쇼핑 플랫폼 가운데 네이버쇼핑을 선호하는 판매업자가 전체 집단의 76.5%로 높은 비율을 보인 것을 고려하여 네이버쇼핑을 1순위로 선호하는 응답자와 타 온라인 쇼핑 플랫폼을 1순위로 선호하는 응답자 간 플랫폼 선택 시 고려요인에 있어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t-test를 시행하였다. 분석 결과, 네이버쇼핑을 선호하는 판매업자들과 여타 다른 온라인쇼핑 플랫폼들을 선호하는 판매업자들 간에 명성(F=9.
요인 별 측정 항목들에 대한 내적일관성을 평가하기 위한 크론바흐 알파(Cronbach’s alpha) 계수를 이용하여 측정 도구들 간의 신뢰성을 확인하였다.
성능/효과
간편결제서비스 선택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으로는 사용편리성, 보안성에 있어 선호하는 결제 서비스집단 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가운데에서도 네이버페이 선호 집단이 스마일페이 선호 집단에 비해 사용편리성에 대한 중요도를 높게 고려함을 확인하였다. 이는 네이버페이의 경우 국민 대다수가 아이디를 보유하고 있는 기존 네이버의 아이디를 통해 별도의 가입절차 없이 이용 가능한 반면, 스마일페이의 경우,상대적으로 아이디를 보유한 사람들이 적을 것으로 예상되는 G마켓과 옥션을 통해 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네이버페이에 비해 스마일페이가 우위를 가지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검색편리성의 경우 또한 5개 플랫폼 선호 판매자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F=2.780, p<.05), 5개 플랫폼 선호 판매자 가운데 네이버쇼핑, 기타, 11번가, 쿠팡, G마켓 순으로 검색편리성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05), 네이버쇼핑, 11번가,쿠팡, 기타, G마켓 집단 순으로 결제편리성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제편리성 역시 사후검정을 통해 네이버쇼핑 선호 집단이 G마켓 선호 집단에 비해 결제편리성을 중요하게 고려하며 이 두 집단 간 차이가 전체 집단 간 차이를 유의하게 만들었음을 확인하였다. 혜택과 입점편리성의 경우, 5개 플랫폼 선호 판매자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표 2].
결제편리성의 경우, 5개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으며(F=2.598, p<.05), 네이버쇼핑, 11번가,쿠팡, 기타, G마켓 집단 순으로 결제편리성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페이를 선호하는 응답자가 타 플랫폼 선호 응답자에 비해 월등히 많아, 두 집단 간 차이를 설명하고자 t-test를 추가적으로 시행하였다. 그 결과,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에 있어 두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간편결제서비스에 대한 판매업자들의 선호 또한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스마일페이 순으로 나타났다. 2017년 말까지의 누적 가입자 수 기준, 온라인 간편결제서비스 시장 점유율은 네이버페이(2600만 명),카카오페이(2400만 명), 페이코(800만 명) 순으로, 본연구 결과에서의 1,2순위 선호 결과와 동일하다.
001), 5개 플랫폼 선호 판매자 가운데 11번가, 네이버쇼핑, 기타,쿠팡, G마켓 순으로 명성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후검정을 통해 네이버쇼핑 선호 집단이 G마켓 선호 집단에 비해 명성을 중요하게 고려하며 이 두 집단 간 차이가 전체 집단 간 차이를 유의하게 만들었음을 확인하였다. 검색편리성의 경우 또한 5개 플랫폼 선호 판매자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F=2.
05), 페이코,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기타, 스마일페이 선호 집단 순으로 사용편리성을 중요하게 고려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사후검정을 통해 네이버페이 선호 집단과 스마일페이 선호 집단의 사용편리성을 고려하는 정도의 차이가 전체 5개 집단 간 차이를 유의하게 나타나게 했음을 확인하였다. 보안성 요인 또한 5개 플랫폼 선호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F=2.
8%)을 선택한 판매업자도 소수 있었다. 또한 선호하는 간편결제서비스 상위 3개를 분석한 결과, 네이버페이 231명(41.7%), 카카오페이 93명(16.8%), 스마일페이 56명(10.1%), 페이코 51명(9.2%), 삼성페이 46명(8.3%), 11페이 35명(6.3%), 기타 간편결제서비스 26명(4.7%), 그리고 로켓페이(쿠팡) 16명(2.9%) 순으로 선호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선호하는 온라인 쇼핑플랫폼 상위 3개를 분석한 결과, 네이버쇼핑 218명(30.8%), 11번가 119명(16.8%), G마켓 114명(16.1%),쿠팡 66명(9.3%), 그리고 기타 플랫폼 191명(27%) 순으로, 1순위로 선호하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 결과에 비해 온라인 쇼핑 플랫폼 별 선호도 차이가 비교적 고른 분포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3순위에 있어서는 시장 점유율 3 위인 페이코가 아닌 스마일페이가 선호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판매업자들은 온라인 쇼핑 플랫폼 선택 시 명성, 결제편리성, 검색편리성을 주요하게 고려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존 소비자 관점 연구에 따르면 인터넷 기업의 명성은 소비자의 쇼핑몰 선택에 중요한 요인으로 인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안성 요인 또한 5개 플랫폼 선호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F=2.542, p<.05), 페이코,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기타, 스마일페이 순으로 검색편리성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에 대한 판매업자의 관점을 분석하여 사업자들에게 판매업자 확보를 위한 전략 수립에 시사점을 남기고자 하였다. 본 연구 결과 판매업자들은 제품 판매를 위한 플랫폼 선택 시 소비자들의 쇼핑 과정에서의 편의성을 주요하게 고려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온라인 쇼핑 플랫폼 사업자와 간편결제서비스 사업자들은 더 많은 판매자 확보를 위해 우선적으로 소비자들의 편의성 증진에 우선순위를 두는 전략이 필요하다.
분석 결과, 네이버쇼핑을 선호하는 판매업자들과 여타 다른 온라인쇼핑 플랫폼들을 선호하는 판매업자들 간에 명성(F=9.002, p<.05)과 검색편리성(F=13.712, p<.05), 결제편리성(F=8.367, p<.05) 요인을 고려함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사용편리성의 경우, 5개 플랫폼 선호집단 간 차이가 유의미하며(F=3.062, p<.05), 페이코,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기타, 스마일페이 선호 집단 순으로 사용편리성을 중요하게 고려함을 확인하였다.
분석결과,명성의 경우 플랫폼 선호 판매자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F=5.139, p<.001), 5개 플랫폼 선호 판매자 가운데 11번가, 네이버쇼핑, 기타,쿠팡, G마켓 순으로 명성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으로 1순위 고려 요인만을 물어보았을 때와는 결과 값에 차이가 있었다. 상위 1순위 선택 결과 값에 있어서는 명성이 54.6%로 과반수이상의 높은 비율을 보인 반면, 상위 3순위 선택 결과 값에서는 명성(30.8%), 결제편리성(21.0%), 검색 편리성(19.9%), 수수료(19.7%)순으로 비교적 고른 응답을 보였다.
셋째, 온라인 쇼핑 플랫폼 선택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 가운데 명성, 검색편리성, 수수료, 결제편리성은 선호하는 플랫폼 집단에 따라 고려하는 정도의 차이가 있었다. 특히 11번가 선호 집단은 네이버쇼핑 선호집단에 비해 수수료를 중요하게 고려하며, 네이버쇼핑 선호 집단은 G마켓 선호 집단에 비해 결제편리성을 고려함을 사후검증을 통해 확인하였다.
05), 11번가, 네이버쇼핑, 쿠팡, 기타, G마켓 순으로 수수료를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수료의 경우 사후검정을 통해 11번가 선호 집단이 네이버쇼핑 선호 집단에 비해 수수료 요인을 주요하게 고려하며 이 두 집단 간 차이가 전체 집단 간 차이를 유의미하게 만든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제편리성의 경우, 5개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으며(F=2.
수수료의 경우, 5개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F=2.484, p<.05), 11번가, 네이버쇼핑, 쿠팡, 기타, G마켓 순으로 수수료를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본 연구의 설문에서도 네이버쇼핑 플랫폼에 대한 장점을 물었을 때,총 145명(61.2%)이 ‘타 쇼핑 플랫폼에 비해 소비자들이 많이 방문하는 플랫폼’으로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은 유명 검색 사이트에 등록된 온라인 쇼핑 사이트의 상품에 대해서 높은 신뢰도를 가지며, 이렇게 형성된 신뢰도는 소비자들이 지속적으로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는데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20]. 위와 같은 선행 연구들을 종합하여 보면, 소비자들은 온라인 쇼핑 과정에 있어 정보 검색, 사용 편의성, 검색편리성, 보안, 주문, 신뢰도, 배송 등을 온라인 쇼핑 플랫폼을 이용하는 중요한 요인들로 고려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온라인 쇼핑 플랫폼을 통해 물건을 판매하는 판매자들이 어떤 온라인 쇼핑 플랫폼을 선호하며,이의 선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에 대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2019년 현재, 11번가의 경우 다른 오픈마켓들과 유사하게 10~13%의 수수료를 취하고 있는 반면, 네이버쇼핑의 경우 기존 오픈마켓에 비해 낮은 2%를 수수료로 책정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연구자들은 네이버쇼핑을 선호하는 집단이 타 플랫폼 선호 집단에 비해 수수료를 중요하게 고려할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연구 결과 11번가 선호 집단의 수수료 고려 점수가 6.900점으로 네이버쇼핑 선호 집단의 6.426점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명성의 경우 전통적인 오픈마켓 플랫폼인 11번가가, 검색편리성과 결제편리성의 경우, 네이버쇼핑과 네이버페이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요인 별 측정 항목들에 대한 내적일관성을 평가하기 위한 크론바흐 알파(Cronbach’s alpha) 계수를 이용하여 측정 도구들 간의 신뢰성을 확인하였다. 이의 결과 온라인 쇼핑 플랫폼 고려 요인 중 결제편리성(ᵅ = 0.736), 수수료(ᵅ=0.849), 명성(ᵅ =0.524)과 간편 결제 서비스 고려 요인 중 결제 편리성(ᵅ = 0.862), 사용 편리성(ᵅ = 0.747)가운데 명성을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 0.7 이상의 높은 값으로 내적일관성이 확보된 것으로 나타났다. 명성의 경우 일반적으로 다수의 연구에서 알파 계수가 0.
첫째, 판매업자들이 선호하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의 경우, 포털 쇼핑과 오픈마켓 각각의 시장에서 점유율이 높은 네이버쇼핑, G마켓이 판매업자들에게 선호도가 높았다. 포털 쇼핑 플랫폼인 네이버쇼핑를 운영하는 네이버는 2018년도 1월 기준 국내 검색 서비스 시장에서 검색 점유율 75.
셋째, 온라인 쇼핑 플랫폼 선택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 가운데 명성, 검색편리성, 수수료, 결제편리성은 선호하는 플랫폼 집단에 따라 고려하는 정도의 차이가 있었다. 특히 11번가 선호 집단은 네이버쇼핑 선호집단에 비해 수수료를 중요하게 고려하며, 네이버쇼핑 선호 집단은 G마켓 선호 집단에 비해 결제편리성을 고려함을 사후검증을 통해 확인하였다. 이는 판매자에게 인지된 각 온라인 쇼핑 플랫폼의 강점 혹은 차별화 포인트로 해석할 수 있으나, 일부 결과는 추후 연구를 통해 분석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판매업자들의 관점에서 온라인 쇼핑과 간편결제서비스를 분석한 최초의 연구임에도 불구하고 표본에서의 다양한 응답자를 확보하지 못했다는 점에 한계가 존재한다. 또한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 시장 전반에 대한 판매자들의 관점을 살펴보기 위해 온라인 쇼핑 플랫폼과 간편결제서비스를 동시에 살펴보는 데 목적을 두었다.
특히 11번가 선호 집단은 네이버쇼핑 선호집단에 비해 수수료를 중요하게 고려하며, 네이버쇼핑 선호 집단은 G마켓 선호 집단에 비해 결제편리성을 고려함을 사후검증을 통해 확인하였다. 이는 판매자에게 인지된 각 온라인 쇼핑 플랫폼의 강점 혹은 차별화 포인트로 해석할 수 있으나, 일부 결과는 추후 연구를 통해 분석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2019년 현재, 11번가의 경우 다른 오픈마켓들과 유사하게 10~13%의 수수료를 취하고 있는 반면, 네이버쇼핑의 경우 기존 오픈마켓에 비해 낮은 2%를 수수료로 책정하고 있다.
이처럼 거시적인 연구목적으로 인해 시장에 현존하는 플랫폼 각각에 있어 주요하게 고려되는 요인들에 차이가 나타난 원인까지 세부적으로 살펴보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후속 연구에서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과 간편결제서비스가 판매자 확보를 위해 필요한 요인들과 그 이유에 대한 보다 깊이 있는 연구를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쇼핑은 어떻게 발전해왔는가?
4% 증가했으며, 이는 2001년 1월 온라인 쇼핑 통계 조사가 시행된 이후 분기별 거래액 기준 역대최고치인 것으로 나타났다[1]. 온라인 쇼핑은 1996년 데이콤의 인터파크를 시작으로, 대형 종합쇼핑몰과 전문몰, 소규모 쇼핑몰 등의 형태로 성장해왔다. 2000년대에 들어서는 G마켓, 옥션 등의 양면성 비즈니스 플랫폼 시장인 오픈마켓이 등장하고, 2010년대부터 스마트폰, 태블릿 등의 모바일 기기 보편화로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 접근성이 더욱 높아지면서 온라인 쇼핑 시장은 경기 불황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상승세를 유지하게 되었다[2]. 온라인 쇼핑 시장의 성장은 국내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온라인 쇼핑 플랫폼의 영향으로 국내의 오프라인 기반 사업자들이 온라인 쇼핑 시장에 진출한 예로 무엇이 있는가?
이처럼 무섭게 성장한 온라인 쇼핑 플랫폼의 영향으로 온라인 쇼핑 시장이 오프라인 시장의 파이를 점차 대체하기에 이르자, 오프라인 기반 사업자들은 쇼핑 시장에서의 생존을 위해 역으로 온라인 쇼핑 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한다. 국내에서도 전통적인 오프라인 유통 업체인 신세계가 2014년 1월 SSG닷컴을 출범하면서 온라인 쇼핑 시장에 진입하였고, 2018년 1월에는 이커머스 사업에 1조원 규모의 투자유치를 예고하였다. 또한 오프라인 유통업계 1위인 롯데쇼핑 역시 계열사별로 운영 중인 8개의 온라인 쇼핑몰을 2020년부터 통합 운영하여 2022년까지 온라인거래규모 20조원을 달성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5]. 이와 같이 오프라인 유통 업체들이 온라인 쇼핑 시장에 새로운 경쟁자로 떠오르는 한편, 거대한 크로스보더(cross-border) 사업자 또한 국내 온라인 쇼핑 시장을 위협하고 있다.
간편결제서비스란 무엇인가?
간편결제서비스는 초기 이용 시 카드 정보를 입력해놓으면 이후에는 별도의 입력이나 공인인증서 확인 절차 없이 아이디와 비밀번호 등 간단한 인증만으로 쉽고 빠르게 결제가 가능한 서비스를 말한다[21]. 간편결제서비스 시장은 모바일 쇼핑 시장이 증가함에 따라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는데[22], 역으로 간편결제서비스가 전자상거래의 지속적인 성장세를 견인할 것이라는 예측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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