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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 플랫폼 및 간편결제서비스 선택 시 판매자가 고려하는 요인에 대한 실증적 연구
Which Online Shopping Platforms and Payment Options are Favored by Korean Online Seller?: Focusing on Online Shopping Platforms' and Payment Options'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5, 2019년, pp.443 - 454  

이혜린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배현진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이상우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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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 시장 경쟁이 심화되면서 온라인 쇼핑 플랫폼 사업자간 경쟁은 판매자 확보 경쟁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온라인 쇼핑 플랫폼 가운데 판매자들이 선호하는 플랫폼이 무엇이며, 선호하는 플랫폼에 따라 플랫폼 선택 시 고려하는 요인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더불어 모바일을 통한 온라인 쇼핑의 보편화로 간편결제서비스 이용이 증가함에 주목하여, 판매자들이 선호하는 간편결제서비스와 선호하는 서비스에 따라 서비스 선택 시 고려하는 요인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판매자들은 온라인 쇼핑 플랫폼 선택 시 명성, 결제편리성, 검색편리성을, 간편결제서비스 선택 시에는 사용편리성, 결제편리성, 수수료를 주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선호하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에 따라 명성, 검색편리성, 수수료, 결제편리성 요인에 대해, 선호하는 간편결제서비스에 따라 사용편리성, 보안성 요인에 대해 고려하는 정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verify the sellers' preference of online shopping platform and simple payment service among the Korean domestic online shopping platforms and analyze which factors they consider depending upon their preferred platform and service. The result of this study shows tha...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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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양면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 시장에서 소비자 측면의 연구는 활발하게 이루어져 온 반면, 판매자 측면의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 연구들에서 밝혀진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 플랫폼 이용 요인들에 기반 하여 국내 온라인 쇼핑 플랫폼 시장에서 판매자들이 선호하는 플랫폼은 무엇인지, 판매자들이 온라인 쇼핑 플랫폼을 선택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한다[그림 1].
  • 본 연구는 판매업자들의 관점에서 온라인 쇼핑과 간편결제서비스를 분석한 최초의 연구임에도 불구하고 표본에서의 다양한 응답자를 확보하지 못했다는 점에 한계가 존재한다. 또한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 시장 전반에 대한 판매자들의 관점을 살펴보기 위해 온라인 쇼핑 플랫폼과 간편결제서비스를 동시에 살펴보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처럼 거시적인 연구목적으로 인해 시장에 현존하는 플랫폼 각각에 있어 주요하게 고려되는 요인들에 차이가 나타난 원인까지 세부적으로 살펴보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 시장이라는 양면시장에서 한 축을 이루고 있는 판매자에 초점을 두고, 온라인 쇼핑 시장에서 물건을 판매하는 판매업자를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와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이들이 선호하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판매업자들이 자신들의 상품을 판매할 온라인 쇼핑 플랫폼을 선택할 때 고려하는 요인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판매자들은 어떤 간편결제서비스를 선호하고 있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밝혀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 시장이라는 양면시장에서 한 축을 이루고 있는 판매자에 초점을 두고, 온라인 쇼핑 시장에서 물건을 판매하는 판매업자를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와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이들이 선호하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판매업자들이 자신들의 상품을 판매할 온라인 쇼핑 플랫폼을 선택할 때 고려하는 요인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판매자들은 어떤 간편결제서비스를 선호하고 있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밝혀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에 대한 판매업자의 관점을 분석하여 사업자들에게 판매업자 확보를 위한 전략 수립에 시사점을 남기고자 하였다. 본 연구 결과 판매업자들은 제품 판매를 위한 플랫폼 선택 시 소비자들의 쇼핑 과정에서의 편의성을 주요하게 고려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 조진호(2018)[34]는 이용자가 인식한 간편결제서비스의 경제성, 보안성, 신뢰성이 고객 신뢰도와 고객만족도를 높임을 밝혔다, 그러나 간편결제서비스 이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의 양면 시장성을 고려하면 판매자의 관점에서 간편결제서비스를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 시장에서 판매업자들이 선호하는 간편결제서비스는 무엇이며, 판매업자들이 간편결제서비스를 선택할 시 고려하는 요인들은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그림 1].

가설 설정

  • 다음으로 ANOVA분석을 위해 선호하는 간편결제서비스 집단 별로 서비스 선택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에 차이가 있음을 대립가설(Ha)로 두고 이를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사용편리성의 경우, 5개 플랫폼 선호집단 간 차이가 유의미하며(F=3.
  • 국내 온라인 쇼핑 플랫폼 가운데 특정 온라인 쇼핑플랫폼을 1순위로 선택한 응답자 간에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ANOVA분석과 사후검정을 수행하였다. 먼저 ANOVA분석을 위해 선호하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 집단 별로 온라인 쇼핑플랫폼 선택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에 차이가 있음을 대립가설(Ha)로 두고 이를 검증하였다. 분석결과,명성의 경우 플랫폼 선호 판매자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F=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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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쇼핑은 어떻게 발전해왔는가? 4% 증가했으며, 이는 2001년 1월 온라인 쇼핑 통계 조사가 시행된 이후 분기별 거래액 기준 역대최고치인 것으로 나타났다[1]. 온라인 쇼핑은 1996년 데이콤의 인터파크를 시작으로, 대형 종합쇼핑몰과 전문몰, 소규모 쇼핑몰 등의 형태로 성장해왔다. 2000년대에 들어서는 G마켓, 옥션 등의 양면성 비즈니스 플랫폼 시장인 오픈마켓이 등장하고, 2010년대부터 스마트폰, 태블릿 등의 모바일 기기 보편화로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 접근성이 더욱 높아지면서 온라인 쇼핑 시장은 경기 불황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상승세를 유지하게 되었다[2]. 온라인 쇼핑 시장의 성장은 국내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온라인 쇼핑 플랫폼의 영향으로 국내의 오프라인 기반 사업자들이 온라인 쇼핑 시장에 진출한 예로 무엇이 있는가? 이처럼 무섭게 성장한 온라인 쇼핑 플랫폼의 영향으로 온라인 쇼핑 시장이 오프라인 시장의 파이를 점차 대체하기에 이르자, 오프라인 기반 사업자들은 쇼핑 시장에서의 생존을 위해 역으로 온라인 쇼핑 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한다. 국내에서도 전통적인 오프라인 유통 업체인 신세계가 2014년 1월 SSG닷컴을 출범하면서 온라인 쇼핑 시장에 진입하였고, 2018년 1월에는 이커머스 사업에 1조원 규모의 투자유치를 예고하였다. 또한 오프라인 유통업계 1위인 롯데쇼핑 역시 계열사별로 운영 중인 8개의 온라인 쇼핑몰을 2020년부터 통합 운영하여 2022년까지 온라인거래규모 20조원을 달성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5]. 이와 같이 오프라인 유통 업체들이 온라인 쇼핑 시장에 새로운 경쟁자로 떠오르는 한편, 거대한 크로스보더(cross-border) 사업자 또한 국내 온라인 쇼핑 시장을 위협하고 있다.
간편결제서비스란 무엇인가? 간편결제서비스는 초기 이용 시 카드 정보를 입력해놓으면 이후에는 별도의 입력이나 공인인증서 확인 절차 없이 아이디와 비밀번호 등 간단한 인증만으로 쉽고 빠르게 결제가 가능한 서비스를 말한다[21]. 간편결제서비스 시장은 모바일 쇼핑 시장이 증가함에 따라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는데[22], 역으로 간편결제서비스가 전자상거래의 지속적인 성장세를 견인할 것이라는 예측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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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7)

  1. 서비스업동향과, 2018년 3월 온라인쇼핑 동향 및 1분기 온라인 쇼핑 동향, 통계청, 2018. 

  2. 이채원, 온라인 판매채널에서 소상공인의 판매경험에 과한 연구,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인터랙션디자인전공, 석사학위논문, 2018. 

  3. https://www.retaildive.com/news/why-amazon-is-betting-big-on-brick-and-mortar/431499/, 2018.12.28. 

  4. http://fortune.com/2018/11/27/jeff-bezos-net-worth-amazon-cyber-monday/, 2018.12.28. 

  5. http://biz.khan.co.kr/khan_art_view.html?artid201805151814011&code920501, 2018.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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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임동우, "플랫폼전략의 양면성 시장 연구동향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경영학회지, 제28권, 제1호, pp.109-139, 2013. 

  9. http://www.etnews.com/20180527000022, 2018.6.1 

  10. http://www.sedaily.com/NewsView/1ONKBOUZOF, 2018.5.13. 

  11.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no2018070302102369607001, 2018.10.3. 

  12. https://news.joins.com/article/22638571, 2018.5.13. 

  13. 소상공인정책과, 소상공인 간편결제 피칭대회 개최, 중소벤처기업부, 2018. 

  14. http://www.kyeonggi.com/?modnews&actarticleView&idxno1461494, 2018.5.13. 

  15. http://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795771, 2018.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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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장태락, 이종호,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의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7권, 제6호, pp.203-218, 2016. 

  34. 조진호,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에 대한신뢰, 고객만족, 지속적 이용의도 간의 관계 분석: 신뢰와 고객만족의 다중매개효과와 사용자경험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산업혁신연구, 제34권, 제1호, pp.99-126,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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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7. 권해익, 이헌철, 권장기, "온라인 오픈마켓의 고객만족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세무회계학회지, 제27권, 제27호, pp.167-184, 2010. 

  38. http://www.ebaycbt.co.kr/Contents/View?id10785, 201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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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0. 소상공인학회, 오픈마켓 소상공인 수수료 체계 실태 및 정책적 시사점 연구,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장, 2014. 

  41. 이영철, 최영재, "모바일 커머스 (M-Commerce) 대학생 이용자에 관한 탐색적 연구," 언론과학연구, 제12권, 제4호, pp.382-418, 2012. 

  42. 최낙환, 이창원, 김종호, "온라인 개인 커뮤니티 몰입에 대한 개인적 동일시와 사회적 동일시의 역할에 관한 연구," 한국마케팅과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pp.600-617, 2006. 

  43. 이국용,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이용자 몰입행동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18권, 제5호, pp.1869-1901, 2005. 

  44. 이정섭, 이유정, 조규비, 온라인 유통분야 공정거래정착을 위한 개선방안 연구, 중소기업연구원, 2018. 

  45. Fred D. Davis, Richard P. Bagozzi, and Paul R. Warshaw,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s," Management science, Vol.35, No.8, pp.903-1028, 1989. 

  46. Payakkapong, Aroonothai, Dusadee Yeolao, and Wanpen Worawongpongsa, "Sellers' Behavior in E-commerce: SME Exporters in Thai Fashion Industry,"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Science, Vol.12, No.1, pp.69-78, 2017. 

  47. 이비, 이종호, "nfc 기능을 활용한 모바일 결제서비스의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중국시장을 중심으로," E-비즈니스연구, 제17권, 제1호, pp.49-68,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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