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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항의 접현주기장 규모 산정 방법의 적정성 연구
A Study on the appropriateness of attach stands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6 no.4, 2018년, pp.13 - 19  

박성도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교통물류학과) ,  이영혁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학부) ,  장조원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ster plan plans for new airports should estimate the approximate scale of the airside's moorings and terminals. The size of the pavilion can be determined by complex factors such as the operating hours of the operating company, the frequency of operation, and the aircraft class. Among them, the nu...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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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공항의 접현주기장에 대해 정확한 규모산정을 위해 출발하였으며, 접현주기장의 규모산정을 위해 일반적으로 설계자들이 이용하는 Horon-jeff 규모산정에 대해 검토하였다. 이를 위하여 해외공항의 접현주기장들과 비교하여 Horon-jeff식 적용의 타당성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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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항의 주기장 종류는 무엇이 있는가? 공항의 주기장 종류는 접현주기장(Attach)과 원격주기장(Remote)이 있다. 접현주기장은 터미널에 인접하여 보딩브릿지를 통하여 승객이 터미널로 유출입하는 주기장이고, 원격주기장은 터미널에서 멀리 떨어져서있으며 승객이 버스를 통하여 터미널로 이동하거나, 장기적으로 주기하는 항공기가 이용하는 주기장이다[1].
접현주기장으로 Horon-jeff식이 사용되는 이유는? 항공기가 주기하는 주기장의 경우 터미널에 인접하여 기능을 하는 접현주기장과 터미널에서 떨어져서 주기하는 원격주기장이 있으며, 그 주기장들은 에어사이드의 많은 공간을 차지함으로 최초에 규모 선정시 신중을 기해서 산정해야 한다. 그 중 접현주기장은 전 세계적으로 Horon-jeff식 을 이용하여 산정되는데 그 이유는 주기장규모를 산정하는 변수가 운항횟수와 주기장 점유시간과 관계가 있으며, 산정식은 단순 도출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고, Horon-jeff식이 그 특성을 반영한 식이기 때문이다.
분석데이터 중에서 선형 추세선에서 크게 벗어나는 데이터가 발견되는 이유는? 첫째로 접현주기장 수에 비해 연간운항횟수가 과다한 부분은 접현주기장이 부족하여 이를 버스게이트를 활용하는 것으로 예측되며, 둘째, 연간운항횟수에 비해 접현주기장이 과다한 것은 주기장이 수요에 비해 과다하게 건설된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이 2가지 경우를 제외하여 추세선을 다시 그래프화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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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Yang Seung Sin 2001 “Aiport plan and Operation” 

  2. Jonghyun Jung, 2018, An Empirical Study on the Required Number of Aircraft Parking Stands in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Master’s degree Thesis, Korea Aerospace University, Gyeonggi-do Korea, 2018 

  3. 10.1002/atr.1250 Bojana Mirkovic, Airport apron capacity: estimation, representation, and flexibility, JOURNAL OF ADVANCED TRANSPORTATION, DOI:10.1002/air.1250, Published online 24 Aug. 2013 in Wiley Online Library 

  4. R. Horonjeff, Francis X. Mckelvey, William J. Sproule, Seth B. Young, “Planning and Design of Airports”, 5th Edition. 

  5. The European Commission .2016 “AIRPORT CAPACITY ASSESSMENT METHODOLOGY” 

  6. Branko Bubalo-Belgrade, 1983, European Idle Network Capacity-An Assessment of Capacity, Demand and Delay at congested 33 Airport 

  7.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4stage Master Plan,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Corporation,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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