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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6 no.4, 2018년, pp.36 - 42
김인규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관리학과) , 장조원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학과)
Although continuous passenger injuries and physical damages are repeated due to the unexpected aviation turbulence encountered during operations, there is still exist the limitation for preventing recurrence of similar events because the lack of real-time information and delay in technological dev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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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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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평양 연안의 특징은? | 태평양 연안은 전 세계적으로도 가장 강한 제트기류가 존재하는 지역이며, 동아시아 지역은 운항 시 항공난류의 조우 가능성이 매우 높은 구역 중의 하나로 이 지역을 자주 입 출항하는 국제선 운항 조종사로서 지역적 기상특성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아울러 범세계적인 운항을 하는 국제선 임무 조종사들의 입장에서는 특정 지역의 항공기상 정보와 함께 보편적이고도 객관적인 악기상 회피 지침이 또한 요구되는 바이다. | |
항공난류로 인한 피해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기술 및 연구들은 어떠한 게 있는가? | 현재 항공난류에 의한 피해를 방지하거나 감소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기상청과 기상연구기관 등에서 제공되는 정보의 예측성향상을 위하여 기상학적 분석능력의 개선과 기상현상 발생의 메커니즘 확인을 위한 연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최근에는 기술적 발달에 따른 예측시스템 개발과 병행하여 조종사기상보고(PIREP) (Jung-Hoon Kim,2011) 및 다양한 관측정보를 접목한 통합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Jung-Hoon Kim, 2012), 운항 중인 항공기로부터 Automatic Dependant SurveillanceBroadcast(ADS-B) 데이터를 전송받아 지상에서 이를 분석하는 항공난류 감지 방법도 연구되고 있다(Jimmy Krozel and Robert Sharman, 2015). | |
범세계적인 운항을 하는 국제선 임무 조종사에게 요구되는 바는? | 태평양 연안은 전 세계적으로도 가장 강한 제트기류가 존재하는 지역이며, 동아시아 지역은 운항 시 항공난류의 조우 가능성이 매우 높은 구역 중의 하나로 이 지역을 자주 입 출항하는 국제선 운항 조종사로서 지역적 기상특성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아울러 범세계적인 운항을 하는 국제선 임무 조종사들의 입장에서는 특정 지역의 항공기상 정보와 함께 보편적이고도 객관적인 악기상 회피 지침이 또한 요구되는 바이다. 대다수의 항공관계자들이 우려하고 조종사들이 회피하고자 하는 대표적 기상현상인 ‘항공난류’에 대한 연구는 소중한 고객의 인적손상을 막고 재산상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반드시 필요하며, 정확한 발생원인 파악과 대책마련은 매우 중요한 과제라 하겠다. |
Jung-Hoon Kim and Hye-Yeong Chun, 2011, A Study on Aviation Turbulence over Korea and East Asia
Jung-Hoon Kim and Hye-Yeong Chun, 2012, Development of the Korean Aviation Turbulence Guidance(KTG) System using the Operational Unified Model(UM) of the 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KMA) and Pilot Report(PIREPs), KSAA
Jimmy Krozel and Robert Sharman, 2015, Remote Detection of Turbulence via ADS-B, AIAA Guidance, Navigation, and Control Conf.
ICAO Annex 6, Operation of Aircraft, Part 1, 6.3 Flight recorders, 9th Edition July 2010
ICAO Annex 13, Aircraft Accident and Incident Investigation, Attachment E, Legal Guidance for the Protection of Information from Safety Data Collection and Processing System, 10th Edition July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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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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