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QAR 데이터 분석을 통한 항공난류 조기 인지 가능성 연구
A Study on the Precursors of Aviation Turbulence via QAR Data Analysis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6 no.4, 2018년, pp.36 - 42  

김인규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관리학과) ,  장조원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continuous passenger injuries and physical damages are repeated due to the unexpected aviation turbulence encountered during operations, there is still exist the limitation for preventing recurrence of similar events because the lack of real-time information and delay in technological devel...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기상정보 상 예측이 가능했던 상황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접근지연(Delayed Approach), 항로우회(Detour), 안전한 지역에서의 공중대기(Holding) 및 회항(Diversion) 등 상황에 따른 다양한 결정이 요구된다. 또한 임무 조종사에게 제공된 회사 기상자료와 기상청 정보의 차이에서 비교되듯이 조종사가 운항지역의 기상현상을 보다 명확히 인지할 수 있도록 항공기상 교육의 현실화, 비행 전 브리핑 시 강조 방안 및 기상상태의 강도와 특성에 따른 유효한 정보의 추가제공 가능성도 제고되어야 하나 본 연구는 데이터 분석에 의한 기술적 접근에 국한하여 진행하고자 한다. 항공요란이 예상되는 지역을 비행하는 조종사에게 적절한 고도의 유효한 정보가 적시에 제공된다면 신속하고 정확한 판단에 분명 도움이 될 것이다.
  • 본 연구의 결과가 모든 비행에 절대적으로 통용되는 표준절차로 적용될 수는 없으나, 조종사의 개인적인 경험과 노하우에 근거하여 분석한 자료로서 의미를 가진다. 또한, 조종사가 실제 비행 시 계기지시를 통해 기상현상을 예측하고 항공난류의 조우가 의심되는 경우 Precursor로서 운항절차에 적용가능성 여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항공난류가 발생한 운항 사례의 기상자료와 실제 비행 편에서 추출한 QAR 데이터를 비교 분석한 결과이다. 본 연구에서 수행된 한 편의 비행 분석 내용으로 모든 비행에 일반화 하여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나, 결과적으로 일부 파라미터에서 항공난류 진입 전 조종사가 비행계기를 통한 조기 인지가 가능할 정도의 변화가 확인되었으며 시간적으로 사전에 충분한 판단과 결정을 취할 수 있는 여지도 일부항목에서 긍정적으로 분석되었다.
  • 항공난류를 경험한 비행 편의 조종사에게 회사가 제공한 당시 기상자료와 QAR 데이터를 비교하여 유효하다고 판단되는 파라미터들을 추출한 후 각각의 의미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기상청(KMA)의 기상자료를 제공된 회사 기상자료와 함께 비교하여 기상자료 간의 차이점도 함께 재분석 하였다.

가설 설정

  • 또한 임무 조종사에게 제공된 회사 기상자료와 기상청 정보의 차이에서 비교되듯이 조종사가 운항지역의 기상현상을 보다 명확히 인지할 수 있도록 항공기상 교육의 현실화, 비행 전 브리핑 시 강조 방안 및 기상상태의 강도와 특성에 따른 유효한 정보의 추가제공 가능성도 제고되어야 하나 본 연구는 데이터 분석에 의한 기술적 접근에 국한하여 진행하고자 한다. 항공요란이 예상되는 지역을 비행하는 조종사에게 적절한 고도의 유효한 정보가 적시에 제공된다면 신속하고 정확한 판단에 분명 도움이 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태평양 연안의 특징은? 태평양 연안은 전 세계적으로도 가장 강한 제트기류가 존재하는 지역이며, 동아시아 지역은 운항 시 항공난류의 조우 가능성이 매우 높은 구역 중의 하나로 이 지역을 자주 입 출항하는 국제선 운항 조종사로서 지역적 기상특성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아울러 범세계적인 운항을 하는 국제선 임무 조종사들의 입장에서는 특정 지역의 항공기상 정보와 함께 보편적이고도 객관적인 악기상 회피 지침이 또한 요구되는 바이다.
항공난류로 인한 피해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기술 및 연구들은 어떠한 게 있는가? 현재 항공난류에 의한 피해를 방지하거나 감소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기상청과 기상연구기관 등에서 제공되는 정보의 예측성향상을 위하여 기상학적 분석능력의 개선과 기상현상 발생의 메커니즘 확인을 위한 연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최근에는 기술적 발달에 따른 예측시스템 개발과 병행하여 조종사기상보고(PIREP) (Jung-Hoon Kim,2011) 및 다양한 관측정보를 접목한 통합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Jung-Hoon Kim, 2012), 운항 중인 항공기로부터 Automatic Dependant SurveillanceBroadcast(ADS-B) 데이터를 전송받아 지상에서 이를 분석하는 항공난류 감지 방법도 연구되고 있다(Jimmy Krozel and Robert Sharman, 2015).
범세계적인 운항을 하는 국제선 임무 조종사에게 요구되는 바는? 태평양 연안은 전 세계적으로도 가장 강한 제트기류가 존재하는 지역이며, 동아시아 지역은 운항 시 항공난류의 조우 가능성이 매우 높은 구역 중의 하나로 이 지역을 자주 입 출항하는 국제선 운항 조종사로서 지역적 기상특성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아울러 범세계적인 운항을 하는 국제선 임무 조종사들의 입장에서는 특정 지역의 항공기상 정보와 함께 보편적이고도 객관적인 악기상 회피 지침이 또한 요구되는 바이다. 대다수의 항공관계자들이 우려하고 조종사들이 회피하고자 하는 대표적 기상현상인 ‘항공난류’에 대한 연구는 소중한 고객의 인적손상을 막고 재산상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반드시 필요하며, 정확한 발생원인 파악과 대책마련은 매우 중요한 과제라 하겠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Jung-Hoon Kim and Hye-Yeong Chun, 2011, A Study on Aviation Turbulence over Korea and East Asia 

  2. Jung-Hoon Kim and Hye-Yeong Chun, 2012, Development of the Korean Aviation Turbulence Guidance(KTG) System using the Operational Unified Model(UM) of the 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KMA) and Pilot Report(PIREPs), KSAA 

  3. Jimmy Krozel and Robert Sharman, 2015, Remote Detection of Turbulence via ADS-B, AIAA Guidance, Navigation, and Control Conf. 

  4. ICAO Annex 6, Operation of Aircraft, Part 1, 6.3 Flight recorders, 9th Edition July 2010 

  5. ICAO Annex 13, Aircraft Accident and Incident Investigation, Attachment E, Legal Guidance for the Protection of Information from Safety Data Collection and Processing System, 10th Edition July 2010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