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자유학기제 진로탐색을 위한 기초 자료 제공의 차원에서 시행되었다. 진로교육의 목적을 전문가 양성에 두고 전문가 수행 요건에 대한 선행 연구 결과들을 기초로 진로탐색을 위한 구체적인 접근 방법을 도출하려 하였으나 전문가 수행 요건에 대한 논쟁들이 해결이 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어서 전문성 핵심 요소들을 인간의 다양한 인지 현상들이 형성되어 나오는 근원적 인지 메커니즘을 통해 전체적으로 확인하였다. 그 결과 전문가 영역은 내용 전문성과 표현 전문성으로 구분되는데 내용과 표현이 다양한 통합 비율로 결합되어 있는 전문성과 내용이나 표현이 독립적으로 구성된 전문성으로 다시 다양하게 구분되며, 각 영역에 따라 전문가 수행에 요구되는 조건들이 다양하다. 한편 분야 최고 전문가는 지능, 내적사고, 호기심, 집착력 등의 수준이 특정 전문성이 요구하는 수준과 일치될 때 탄생할 수 있고, 특히 집착력이 결정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은 이런 결과를 바탕으로 전문성과 관련된 쟁점들에 대해 논의하고 자유학기제 진로 탐색을 위한 구체적인 접근법을 제공하고 있다.
본 논문은 자유학기제 진로탐색을 위한 기초 자료 제공의 차원에서 시행되었다. 진로교육의 목적을 전문가 양성에 두고 전문가 수행 요건에 대한 선행 연구 결과들을 기초로 진로탐색을 위한 구체적인 접근 방법을 도출하려 하였으나 전문가 수행 요건에 대한 논쟁들이 해결이 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어서 전문성 핵심 요소들을 인간의 다양한 인지 현상들이 형성되어 나오는 근원적 인지 메커니즘을 통해 전체적으로 확인하였다. 그 결과 전문가 영역은 내용 전문성과 표현 전문성으로 구분되는데 내용과 표현이 다양한 통합 비율로 결합되어 있는 전문성과 내용이나 표현이 독립적으로 구성된 전문성으로 다시 다양하게 구분되며, 각 영역에 따라 전문가 수행에 요구되는 조건들이 다양하다. 한편 분야 최고 전문가는 지능, 내적사고, 호기심, 집착력 등의 수준이 특정 전문성이 요구하는 수준과 일치될 때 탄생할 수 있고, 특히 집착력이 결정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은 이런 결과를 바탕으로 전문성과 관련된 쟁점들에 대해 논의하고 자유학기제 진로 탐색을 위한 구체적인 접근법을 제공하고 있다.
This paper was carried out to provide basic data for career search of the free school system. Putting the goal of career education into cultivating expertise, the review was made on the results of the previous studies on the requirements of professional practice. However, As the controversy over the...
This paper was carried out to provide basic data for career search of the free school system. Putting the goal of career education into cultivating expertise, the review was made on the results of the previous studies on the requirements of professional practice. However, As the controversy over the requirements of professional practice has not been solved, so the core elements related to expert performance were examined as a whole through a fundamental cognitive mechanism from which diverse human cognitive characteristics appear. The results show that expert domains consists of content and representation that can exist in an integrated to a great variety of combinations between the two or independent manner, and each domain or field expert performance require different levels of the elements such as intelligence, internal thinking, curiosity (motivation), and obsession (task commitment); and the birth of 1% experts in a domain or field is determined by the obsession. Based on the results, this paper discusses issues related to professionalism and provides a concrete approach to career search during the free semester.
This paper was carried out to provide basic data for career search of the free school system. Putting the goal of career education into cultivating expertise, the review was made on the results of the previous studies on the requirements of professional practice. However, As the controversy over the requirements of professional practice has not been solved, so the core elements related to expert performance were examined as a whole through a fundamental cognitive mechanism from which diverse human cognitive characteristics appear. The results show that expert domains consists of content and representation that can exist in an integrated to a great variety of combinations between the two or independent manner, and each domain or field expert performance require different levels of the elements such as intelligence, internal thinking, curiosity (motivation), and obsession (task commitment); and the birth of 1% experts in a domain or field is determined by the obsession. Based on the results, this paper discusses issues related to professionalism and provides a concrete approach to career search during the free semester.
이는 자신의 직업을 탐색하고 진로를 결정하여 개인의 행복추구와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유학기제란 한 학기 동안 학생들이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토론이나 실습, 진로탐색 활동 등 다양한 체험 활동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제도이다[1]. 학생들은 진로ㆍ직업체험, 예술ㆍ체육활동, 동아리활동 등을 통해 창의력을 계발하고 미래 세대가 기대하는 새로운 능력을 갖추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우수한 인재로 키우는 것이 자유학기제의 목표이다[2].
꿈의 실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직업이기 때문에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해야 할 교육은?
대부분 사람들은 직업을 가지고 일하면서 경제적인 안정을 꾀하며 사회에 기여하기도 하고 자기 계발을 하면서 보람과 즐거움을 느끼며 행복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학교는 진로교육을 통해 학생들에게 올바른 직업관을 심어주고 다양하게 직업을 탐색하고 자신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 직업을 선택하여 모두 행복한 삶을 살도록 교육해야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 학생들은 주도적으로 자신에게 맞는 직업을 선택하기 보다는 고등학생은 일류대학, 대학생들은 대기업 선택을 강요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다.
자유학기제의 목표는 무엇인가?
자유학기제란 한 학기 동안 학생들이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토론이나 실습, 진로탐색 활동 등 다양한 체험 활동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제도이다[1]. 학생들은 진로ㆍ직업체험, 예술ㆍ체육활동, 동아리활동 등을 통해 창의력을 계발하고 미래 세대가 기대하는 새로운 능력을 갖추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우수한 인재로 키우는 것이 자유학기제의 목표이다[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