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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6 no.2, 2018년, pp.150 - 158
이현진 (Department of Aerospace and Software Engineering and Research Center for Aircraft Parts Technology,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이지현 (Department of Aerospace and Software Engineering and Research Center for Aircraft Parts Technology,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명노신 (Department of Aerospace and Software Engineering and Research Center for Aircraft Parts Technology,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김선미 (Chonbuk National University) , 최성만 (Chonbuk National University) , 김원철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Numerical simulation and experimental study on the thermal flow field of the micro turbojet engine have been carried out for the purpose of developing infrared reduction technology for aircraft. A circular basic nozzle and five rectangular nozzles with different aspect ratio were considered. The c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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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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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R 신호 감소 기술은 어떠한 기법들이 있는가 | 이 중 엔진부와 같은 고온 표면과 고온의 배기가스에 의한 IR 신호 감소 기술이 무인전투기 생존성 향상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IR 신호를 저감하기 위한 기법으로는 노즐의 세장비(Aspect Ratio)나 곡률을 변형시키는 등의 형상변형, 노즐 표면에 낮은 방사율을 가지는 재질의 코팅, 엔진부와 같은 고온부 차폐, 이젝터나 바이패스 공기를 이용하여 외부 저온 유동과의 혼합을 통한 냉각, 무인전투기의 후방동체의 형상을 변형(노즐 상단 덮개, 중앙부 유동 분산을 위한 추가 구조물 설치 등)시키는 방법 등 다양한 기법이 있다. | |
무인전투기에서 IR 신호를 발생시키는 요소는 무엇이 있는가 | 무인전투기에서 IR 신호를 발생시키는 요소로는 엔진 주위 표면 가열, 고온의 배기가스, 태양 및 표면 반사 등이 있다. 이 중 엔진부와 같은 고온 표면과 고온의 배기가스에 의한 IR 신호 감소 기술이 무인전투기 생존성 향상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 |
생존성의 두 가지 개념은 무엇인가 | 최근 항공기 탐지, 추적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무인전투기의 생존성 향상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생존성은 적군에게 탐지되는 피탐지성과 피격을 받아 임무 수행에 제한을 주는 취약성 두 가지 개념으로 나눌 수 있다. 이 중 적에게 탐지되는 피탐지성을 감소시키는 기술은 생존성 향상에 핵심 요소 중 하나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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