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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20 no.5, 2016년, pp.1 - 8
박규상 (Aerospace Engineering Department, Chonbuk National University) , 김선미 (Aerospace Engineering Department, Chonbuk National University) , 최성만 (Aerospace Engineering Department, Chonbuk National University) , 명노신 (Aerospace Engineering Department,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김원철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Micro turbojet engine test and infrared signal measurement were conducted to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s of the engine performance and infrared signal with the variants of the exhaust nozzle configuration. A cone type nozzle and five rectangle type nozzles which has aspect ratio from one to fiv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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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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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연구가 적외선 신호와 엔진의 성능특성에 대한 상관관계를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지 않은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가? | 그러나 대부분의 많은 연구들은 해석적 방법에 의하여 수행되었고, 적외선 신호와 엔진의 성능특성에 대한 상관관계를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지는 못하다. 따라서 배기노즐 형상변화에 따른 엔진의 성능 및 적외선 신호의 특성에 대한 면밀한 실험적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러한 항공기 적외선 신호에 대한 특성을 이해하고 적외선 신호의 크기를 줄이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실물 추진기관을 이용하여 실험을 수행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나, 실물엔진을 이용한 연구는 현실적으로 매우 어려운 상황이다. | |
항공기 추진기관에서 배기노즐은 어떤 기능을 담당하는가? | 항공기 추진기관에서 배기노즐은 고속의 제트가스를 유도하여 최종적인 엔진 추력을 결정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그런데 엔진 배기노즐에서 방사되는 고온 고속의 가스 유동으로 발생되는 적외선(Infrared, IR) 신호는 항공기의 임무수행과 생존성을 저하시키는 큰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다[1]. | |
배기노즐에서 방사되는 고온 고속의 가스 유동으로 발생되는 적외선신호는 어떤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는가? | 항공기 추진기관에서 배기노즐은 고속의 제트가스를 유도하여 최종적인 엔진 추력을 결정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그런데 엔진 배기노즐에서 방사되는 고온 고속의 가스 유동으로 발생되는 적외선(Infrared, IR) 신호는 항공기의 임무수행과 생존성을 저하시키는 큰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다[1]. Mahulikar 등[2-4]은 항공기에서 방사되는 적외선 신호를 대기효과와 각도에 따라 수치 해석을 통하여 연구하였으며, 항공기에서 발생하는 적외선 신호는 고온배기가스에 의해 발생하는 3~5 μm 파장대와 저온배기가스에 의한 8~12 μm 파장대로 이루어져 있음을 해석적으로 나타내었다. |
Ball, R.E., The Fundamentals of Aircraft Combat Survivability Analysis and Design, 2nd Edition, AIAA Education Series, Reston, V.A., U.S.A.,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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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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