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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기전자재료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onic material engineers, v.31 no.2, 2018년, pp.98 - 101
In this paper, we discuss the fabrication of metal alloy resistors. We connected them in parallel to estimate their resistance and temperature coefficient of resistance (TCR). The fabricated resistors have different resistances, 5 an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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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항온도계수란? | 기기의 사용 온도가 변화하여 저항이 변하는 정도를 저항온도계수(temperature coefficient of resistance, TCR)라고 하며, TCR을 최소화하여 온도 변화에 둔감한 고정저항을 개발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6,7]. 지금까지는 낮은 저항을 갖지만 높은 TCR을 가지는 금속(구리, Cu)과 높은 저항을 갖지만 낮은 TCR을 가지는 금속(망간, Mn)을 합금 형태로 제작하여 중간 정도의 저항과 TCR을 가지는 저항체를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었다. | |
중간 정도의 저항과 TCR을 갖는 저항체의 한계는? | 지금까지는 낮은 저항을 갖지만 높은 TCR을 가지는 금속(구리, Cu)과 높은 저항을 갖지만 낮은 TCR을 가지는 금속(망간, Mn)을 합금 형태로 제작하여 중간 정도의 저항과 TCR을 가지는 저항체를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 방법으로 제작된 저항체도 온도 변화에 의한 저항의 변화를 완전히 제거할 수는 없다 [8]. 따라서 기존의 양(+)의 TCR을 가지는 금속저항과 음(-)의 TCR을 가지는 탄소나노튜브 파이버(carbon nanotube fiber, CNT Fiber)를 병렬로 접속하여 Zero-TCR의 저항체를 개발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9]. | |
션트 저항의 문제점은? | 이차전지의 충⋅방전을 제어 및 관리하는 배터리관리시스템(battery management system, BMS)은 션트 저항을 전류감지저항체(current sensing resistor, CSR)로 활용하여 충⋅방전 시에 전류의 양을 제어하고 있다 [3]. 이런 용도로 사용되는 션트 저항은 이차전지의 사용 중에 발생하는 발열현상으로 인해 기기의 오동작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특히, 전기자동차와 같이 대용량의 전류를 사용하는 이차전지의 경우에는 온도 변화에 의한 저항의 변화 때문에 발생하는 입출력의 오차가 자동차의 동작 및 안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4,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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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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