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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유공형 도로표지의 항력계수에 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the Drag Coefficient of Porous Road Sign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2, 2018년, pp.71 - 76  

성홍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정규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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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도로시설물에 작용되는 하중을 저감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기술이 개발되고 있으며, 그 중 풍하중 저감을 위한 유공판을 사용하는 기술이 일부 적용 중에 있다. 현재 국내 도로시설물 설계기준에서는 유공판의 항력계수에 대한 규정은 마련되어 있지 않다. 미국의 구조물 설계기준 'Minimum design loads for buildings and other structures'에서는 Letchford(2001)와 Giannoulis(2012)의 연구 내용을 바탕으로 건축물과 도로시설물의 유공판 항력계수 내용이 개정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유공판 항력계수 규정에 대한 준용 가능성을 분석하고자 관련 풍동실험을 수행하였다. 더불어 풍동실험 결과 값과 미국 설계기준의 항력계수 값을 비교 분석하였으며, 미국 설계기준 항력계수를 적용한 도로표지 지주 및 가로재의 부재 단면적 감소효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풍동 실험 결과 값과 미국 설계기준 값이 매우 유사한 수준으로 도출되었으며, 이에 따라 유공판 항력계수에 대한 준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항력계수 설계기준의 준용에 따른 유공형 도로표지 구조물의 단면적 감소효과 분석 결과, 지주는 약 9.45%, 가로재는 6.45%의 단면적이 감소하였다. 지주와 가로재를 합친 유공형 도로표지의 전체 구조물은 약 6.45%의 단면적 감소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various technologies have been developed for road facilities to reduce the load, some of which use technologies employing perforated plates for wind load reduction. Currently, there are no regulations concerning the drag coefficient of perforated plates for domestic road facilities. In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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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길용식(2008)은 이상기후로 인한 도로표지의 풍해를 방 지하고자 도로표지의 안전성 검토에 대한 실험 연구를 수행하였다[12]. 대표적인 3가지 유형의 도로표지 구조물에 대한 풍동실험을 실시하였으며, 도출된 풍하중, 공 기력 계수, 각 모멘트 결과 값을 기존 설계방법에 따른 값과 비교하여 관련 규정 및 설계방법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본 절에서 수행한 국내 도로시설물의 항력계수에 관한 연구 동향을 분석한 결과, 국내에서의 도로시설물과 관련된 유공판에 대한 풍동실험 수행은 미미한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이에 따라 유공판을 적용한 도로시설물 설계 시 필요한 설계변수를 산정하기 위한 연구 수행이 반드시 필요하다.
  • 유공판을 적용한 도로시설물의 안정성 확보와 경제적 설계를 위하여 상세한 설계변수를 포함하는 도로시설물의 설계기준 및 규정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로표지의 유공판에 대한 항력계수 설계기준의 적정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풍동실험을 수행하였으며, 항력계수 설계기준 적용에 따른 효과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시설물 중 도로표지에 대하여 ‘Minimum design loads for buildings and other structures’의 유공판 항력계수 규정에 대한 준용 가능성을 분석하고자 관련 풍동실험을 수행하였다.
  • 본 절에서는 도로시설물의 항력계수 설계기준에 대한 적용 여부를 파악하기 위하여 국내 도로시설물의 설계기준을 조사 분석하였다. 조사한 도로시설물의 설계기준은 ‘도로표지규칙’, ‘도로교설계기준’, ‘방음벽 성능 및 설치기준’, ‘건축물하중기준’과 ‘가공송전용 철탑설계기준’ 이다[3-7].
  • 유공판의 항력계수에 대한 연구는 미국에서 Letchford (2001)에 의해 수행되었다[13]. 이 연구는 전체 면적에 대해 공극률이 30% 이하인 유공판의 항력계수에 대한 실험적 연구로써 공극률에 따른 항력계수 변화 및 감소 효과를 풍동실험을 통하여 연구하였다. 미국의 연구에 이어 유럽에서는 Giannoulis(2012)에 의해 유공판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다[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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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돌풍과 태풍 등의 이상기후로 인하여 풍하중의 영향을 크게 받는 도로시설물은? 기후변화 및 자연재해로 인한 도로에서의 피해 발생률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사회·경제적 손실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1]. 돌풍과 태풍 등의 이상기후로 인하여 풍하중의 영향을 크게 받는 도로표지, 방음벽, 방풍벽, 눈부심 방지시설 등의 도로시설물에 대한 피해가 급증하고 있다[2]. 이에 따라 도로시설물에 작용되는 하중을 저감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기술이 개발되고 있으며, 그 중 풍하중 저감을 위한 유공판을 사용하는 기술이 일부 적용 중에 있다.
국내 도로시설물 설계기준에서는 유공판의 항력계수에 대한 규정은 마련되어 있지 않는데 미국은 어떠한가? 현재 국내 도로시설물 설계기준에서는 유공판의 항력계수에 대한 규정은 마련되어 있지 않다. 반면 미국의 구조물 설계기준 ASCE 7-10에서는 Letchford(2001) 의 실험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유공판 항력계수 산정식 설계기준을 규정하고 있다. 유공판 항력계수 관련 미국 설계기준의 국내 준용 가능성 분석을 위하여 유공형 도로표지에 대한 풍동실험을 수행하였다.
국내 도로시설물 설계기준에서는 유공판의 항력계수에 대한 규정은 마련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는 것의 근거는? 본 절에서는 도로시설물의 항력계수 설계기준에 대한 적용 여부를 파악하기 위하여 국내 도로시설물의 설계기준을 조사 분석하였다. 조사한 도로시설물의 설계기준은 ‘도로표지규칙’, ‘도로교설계기준’, ‘방음벽 성능 및 설치기준’, ‘건축물하중기준’과 ‘가공송전용 철탑설계기준’ 이다[3-7]. ‘방음벽 성능 및 설치기준’과 ‘건축물하중기 준’에서는 항력계수에 대한 규정이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도로표지규칙’과 ‘도로교설계기준’에서는 구조물의 형상(원형, 사각형 등)에 따른 항력계수를 규정하고 있으나, 이는 유공판에 대한 항력계수와는 무관하다. ‘가공송전용 철탑설계기준’에서는 철탑구조물의 충실률에 따른 항력계수 산정식을 규정하고 있으나, 유공판과 구조형태가 크게 상이하여 적용이 불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결과적으로 현재 국내 도로시설물 설계기준에서는 유공판의 항력계수에 대한 규정은 마련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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