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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22 no.1, 2018년, pp.16 - 27
문태석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Graduate School of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허환일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A basic numerical analysis was performed to confirm the possibility of combining a dual bell nozzle and an Expansion-Deflection(E-D) nozzle. The dual bell nozzle was designed based on the first-stage nozzle of the Korean Space Launch Vehicle that is being developed, and the E-D nozzle concept was 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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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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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얼 벨 노즐과 확장-굴절 노즐에 관해서 최선진국은 어느 나라인가? | 고도 보정 노즐 중 듀얼 벨 노즐과 확장-굴절 노즐(expansion-deflection nozzle, E-D nozzle)에 관한 연구는 독일 DLR (German Aerospace Center)을 최선진국으로 수행되고 있다[1-8]. 실제로 독일과 유럽에서는 차세대 Ariane 발사체 개발로 듀얼 벨노즐과 확장-굴절 노즐을 적용시키기 위한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 |
확장-굴절 노즐의 장점은 무엇인가? | 저고도에서는 외부 대기가 노즐 내로 유입되었다가 다시 빠져나가는 개방 유동장(openwake)이 형성되고, 고고도에서는 닫힌 재순환 영역이 형성되는 폐쇄 유동장(closed wake)이 형성된다. 확장-굴절 노즐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동일한 성능을 내는 일반적인 노즐에 비해 길이 절감이 가능하여 탑재중량이득을 얻을 수 있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4-6]. 유럽에서는 Ariane 5 발사체 상단 ESC-B엔진에 확장-굴절 노즐 개념을 적용하여 기존의 엔진에 비해 길이 절감을 통해 182 kg 의 탑재중량이득을 얻을 수 있다고 수치적 연구를 수행한 바 있다[8]. | |
저비용 및 재사용 발사체 개발을 위해 필요한 연구는 무엇인가? | 최근 저비용 및 재사용 발사체 개발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발사체 성능을 향상시키거나 스로틀링(throttling) 기술을 활용하는 연구가 중요해지고 있다. 이 때 발사체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동일한 엔진에서 노즐 형상 변경만으로 성능 이득을 얻는 고도 보정 노즐에 관한 연구가 국외 항공우주분야 선진국에서 다양하게 수행되고 있다[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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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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