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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얼 벨 노즐과 E-D 노즐을 결합한 한국형발사체의 비추력 증가
Specific Impulse Gain for KSLV-II with Combination of Dual Bell Nozzle and Expansion-Deflection Nozzle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22 no.1, 2018년, pp.16 - 27  

문태석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Graduate School of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허환일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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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얼 벨 노즐과 확장-굴절(E-D) 노즐을 결합한 형상의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기초 전산수치해석 연구를 수행하였다. 듀얼 벨 노즐은 한국형발사체 1단 노즐을 기반으로 설계하였고, 그 형상에 확장-굴절(E-D) 노즐 개념을 적용하였다. 입구 조건은 8 화학종 동결유동 해석을 진행하였고, 난류 모델은 k-${\omega}$ SST로 선정하였다. 격자 민감도 해석을 통해 24만개의 최적 격자수를 선정하였다. 해석 결과 듀얼 벨 노즐에 확장-굴절(E-D) 노즐 개념을 적용시 과대팽창으로 인해 듀얼 벨 노즐의 천이고도는 상승하였고, 한국형발사체 1단 엔진에 비해 고고도에서 비추력 이득을 얻을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basic numerical analysis was performed to confirm the possibility of combining a dual bell nozzle and an Expansion-Deflection(E-D) nozzle. The dual bell nozzle was designed based on the first-stage nozzle of the Korean Space Launch Vehicle that is being developed, and the E-D nozzle concept was a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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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처럼 천이가 발생하는 시점에 따라 듀얼 벨 노즐 성능이 크게 변화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듀얼 벨 노즐에 확장-굴절 노즐 개념을 적용할 경우 이러한 천이 특성이 어떻게 변화되는지 중점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형발사체(KSLV-II)를 기반으로 한 듀얼 벨 노즐에 확장-굴절 노즐 개념을 결합하여 가능성을 확인하고, 듀얼 벨 노즐의 천이 특성이 확장-굴절 노즐 개념 적용 시 어떻게 변화하는지 중점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확장-굴절 노즐의 장점으로 알려진 노즐 길이 절감에 따른 탑재중량이득 가능성을 분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고도 보정 노즐 중 듀얼 벨 노즐과 확장-굴절 노즐을 결합한 형상의 가능성 확인을 위한 기초적인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특히 기존의 듀얼 벨 노즐만을 한국형발사체에 적용한 형상과 비교하였을 때 천이고도가 어떻게 변화되는지 중점적으로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한국형발사체를 기반으로 고도 보정 노즐을 결합한 형상에 관해 가능성을 확인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듀얼 벨 노즐의 베이스 노즐은 한국형발사체 1단 노즐과 동일하게 설계하였다[10]. 1단 노즐의 제원과 설계 방법은 문헌으로 공개되어 있는 내용을 참고하였다[21-23].
  • 하지만 향후 고도 보정 노즐에 관한 수치 해석이나 실험을 위한 기반을 마련한 것에 의의가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 마련한 자료들을 토대로 한국형발사체에 확장-굴절 노즐을 적용한 중/고고도 영역 해석을 진행하여 탑재중량이득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 노즐 길이 절감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추후 한국형발사체 1단 엔진에 확장-굴절 노즐 개념만을 적용하여 노즐 길이 절감에 따른 성능 분석 연구를 추가적으로 수행해야 할 것이라고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형발사체 1단 엔진을 기반으로 저고도 영역에서의 수치해석을 수행하였지만 국외에서는 고고도에서 운용되는 발사체 상단에 확장-굴절노즐 개념을 적용하여 탑재중량이득을 얻는 연구를 수행하였다[8]. 따라서 고고도 영역에서 운용되는 한국형발사체 상단 엔진에 확장-굴절 노즐 개념을 적용한 연구를 수행한다면, 향후 차세대 발사체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 마련에 의미가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형발사체 1단 엔진이 운용되는 고도 54 km까지의 비추력 성능 이득을 비교하기 위한 연구이기 때문에, 한국형발사체 1단 엔진을 기반으로 고도 20 km까지의 해석을 수행 후 그 이후의 구간은 fitting을 통해 나타내었다. 고도 20 km 이후의 구간에서는 추력 성능이 큰 폭으로 변화되지 않기 때문에 fitting 을 수행하여 나타낸 결과 값과 오차가 0.
  • 듀얼 벨 노즐의 경우 베이스 노즐에 확장부가 추가되기 때문에 무게가 증가된다는 문제점이 존재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 듀얼 벨 노즐에 확장-굴절 노즐 개념을 적용하여 노즐 길이 절감을 통한 탑재중량이득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Fig. 11 Mach contour of (a) DB0724ED1017 and (b) DB1024ED1005 at sea level.
  • Fig. 5 Reference dual bell nozzle with KSLV-II[10] (a) nozzle contour and (b) name by sha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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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듀얼 벨 노즐과 확장-굴절 노즐에 관해서 최선진국은 어느 나라인가? 고도 보정 노즐 중 듀얼 벨 노즐과 확장-굴절 노즐(expansion-deflection nozzle, E-D nozzle)에 관한 연구는 독일 DLR (German Aerospace Center)을 최선진국으로 수행되고 있다[1-8]. 실제로 독일과 유럽에서는 차세대 Ariane 발사체 개발로 듀얼 벨노즐과 확장-굴절 노즐을 적용시키기 위한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확장-굴절 노즐의 장점은 무엇인가? 저고도에서는 외부 대기가 노즐 내로 유입되었다가 다시 빠져나가는 개방 유동장(openwake)이 형성되고, 고고도에서는 닫힌 재순환 영역이 형성되는 폐쇄 유동장(closed wake)이 형성된다. 확장-굴절 노즐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동일한 성능을 내는 일반적인 노즐에 비해 길이 절감이 가능하여 탑재중량이득을 얻을 수 있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4-6]. 유럽에서는 Ariane 5 발사체 상단 ESC-B엔진에 확장-굴절 노즐 개념을 적용하여 기존의 엔진에 비해 길이 절감을 통해 182 kg 의 탑재중량이득을 얻을 수 있다고 수치적 연구를 수행한 바 있다[8].
저비용 및 재사용 발사체 개발을 위해 필요한 연구는 무엇인가? 최근 저비용 및 재사용 발사체 개발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발사체 성능을 향상시키거나 스로틀링(throttling) 기술을 활용하는 연구가 중요해지고 있다. 이 때 발사체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동일한 엔진에서 노즐 형상 변경만으로 성능 이득을 얻는 고도 보정 노즐에 관한 연구가 국외 항공우주분야 선진국에서 다양하게 수행되고 있다[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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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Hagemann, G., Immich, H., Nguyen, T.V. and Dumnov, G.E., "Advanced Rocket Nozzles,"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14, No. 5, pp. 620-634, 1998. 

  2. Frey, M. and Hagemann, G., "Critical Assessment of Dual-Bell Nozzles,"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15, No. 1, pp. 137-143, 1999. 

  3. Genin, C., Stark, R., Haidn, O., Quering, K. and Frey, M., "Experimental and Numerical Study of Dual Bell Nozzle Flow," Progress in Flight Physics, Vol. 5, Torus Press, Moscow, pp. 363-376, Jun. 2013. 

  4. Taylor, N.V. and Hempsell C.M., "Throat Flow Modelling of Expansion Deflection Nozzles," Journal of the British Interplanetary Society, Vol. 57, pp. 242-250, 2004. 

  5. Schomberg, K., Olsen, J., Neely, A. and Doig, G., "Experimental Analysis of a Linear Expansion-Deflection Nozzle at Highly Overexpanded Conditions," 19th Australasian Fluid Mechanics Conference, Melbourne, Australia, pp. 74-77, Dec. 2014. 

  6. Schomberg, K., Doig, G. and Olsen, J., "Geometric Analysis of the Linear Expansion- Deflection Nozzle at Highly Overexpanded Study of an E-D Nozzle Geometric parameters for Altitude Compensation Flow Conditions," 50th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2014-4001, Cleveland, O.H., U.S.A., Jul. 2014. 

  7. Schneider, D., Genin, C., Stark, R. and Fromm, C.M., "Ariane 5 Performance Optimization Using Dual-Bell Nozzle Extension," Journal of Spacecraft and Rockets, Vol. 53, No. 4, pp. 743-750, 2016. 

  8. Goetz, A., Hagemann, G. and Kretschmer, J., "Advanced Upper Stage Propulsion Concept- The Expansion-Deflection Upper Stage," 41st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Tucson, Az., U.S.A., AIAA 2005-3752, Jul. 2005. 

  9. Dzianis P., Koichi Y., Hidekazu K., Hiroaki T., Angelo P., Yoshinobu T., Tatsuya K., Kazuhiko Y. and Angelo P., "Control of Operation Mode Transition in Dual-Bell Nozzle with Film Cooling," 46th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Nashville, U.S.A., AIAA 2010-6815, Jul. 2010. 

  10. Kim, J., "Transient Characteristics and Performance Gain of Dual Bell Nozzle Based on developing Korean Launch Vehicle, KSLV-II," Master's Thesis,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Korea, 2017. 

  11. Kim, H. and Koo, B., "A Study of the Flow Characteristics through a Supersonic Dual Bell Nozz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opulsion Engineers, Vol. 4, No. 4, pp. 70-77, 2000. 

  12. Rajesh, G. and Kim, H., "A CFD study on the Supersonic Flow through a Dual Bell Nozzle," 38th KSPE Spring Conference, Gumi, Korea, pp. 324-330, May 2012. 

  13. Kim, J. and Huh, H., "Characteristics and Key Parameters of Dual Bell Nozzles of the DLR, German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3, No. 11, pp. 952-962, 2015. 

  14. Choi, J. and Huh, H., "Technology Review and Development Trends of Dual-Bell Nozzle for Altitude Compens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3, No. 5, pp. 456-465, 2015. 

  15. Kim, J., Choi, J. and Huh, H., "Preliminary CFD Results of a Dual Bell Nozzle based on the KSLV-II,"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opulsion Engineers, Vol. 20, No. 6, pp. 18-28, 2016. 

  16. Choi, J. and Huh, H., "Numerical Study on Transition Characteristics of Dual Bell Nozzle with Expansion Ratio Fixe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opulsion Engineers, Vol. 21, No. 3, pp. 68-75, 2017. 

  17. Park, S., Moon, T. and Huh, H., "Study of an E-D Nozzle Geometric parameters for Altitude Compensation," KSAS Fall Conference, Jeju, Korea, pp. 1162-1163, Nov. 2016. 

  18. Moon, T., Park, S., Choi, J. and Huh, H., "Numerical Study of Dual Bell Nozzle by applying the Concept of Expansion-Deflection Nozzle," KSPE Spring Conference, Jeju, Korea, pp. 679-681, May 2017. 

  19. Moon, T., Park, S., Choi, J. and Huh, H., "Research Trends of an E-D Nozzle for Altitude Compensation,"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5, No. 10, pp. 844-854, 2017. 

  20.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ICAO), "Manual of the ICAO Standard Atmosphere: extended to 80 kilometres (262 500 feet)," ICAO-OACI-HKAO 7488/3, 1993. 

  21. Moon, Y. and Nam, C., "A Study of KSLV-II Engine System Development Test Program," KSPE Spring Conference, Busan, Korea, pp. 732-736, May 2013. 

  22. Choi, H., Han, Y., Ryu, C. and Kim, S., "Analytic Considerations of Liquid Rocket Engine Thrust Chamber Design for the KSLV-II,"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4, No. 4, pp. 71-80, 2010. 

  23. Kim, S., Moon, Y. and Park, T., "Development of Chemical Equilibrium CFD Code for Performance Prediction and Optimum Design of LRE Thrust Chamb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9, No. 1, pp. 1-8, 2005. 

  24. Im, J., Woo, S., So, Y., Kim, S., Lee, K. and Han, Y., "Design Point Hot-firing Test of Technology Demonstration Model for KSLV-II 75 tonf-class Combustion Chamber," KSPE Fall Conference, Gyeongju, Korea, pp. 697-700, Nov. 2015. 

  25. Sutton, G.P., Rocket Propulsion Elements, 8th ed., John Wiley & Sons Inc., New Jersey, N.J., U.S.A., Ch. 3 and 5,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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