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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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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속 비행체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비행체 선두부에 대한 연구가 다양하게 수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음속 영역에서 역분사 공기 제트를 활용하여 유동 특성 및 항력 감소에 대한 실험 연구를 수행하였다. 고속카메라를 활용한 쉴리렌 가시화 방법으로 분사 유동을 가시화 하였으며, 토크센서를 이용해 분사 압력 조건에 따른 항력 변화를 측정하였다. 측정 결과, 분사 압력비 1.58 ~ 1.70 조건에서 비정상 상태의 유동이 정상 상태로 변화하였으며, 역분사 공기 제트의 분사 압력이 높을수록 항력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improve the performance of high-speed vehicles, various studies have been carried out on the head of vehicles. In this study, tests are conducted on flow characteristics and drag reduction using counterflow air jets in supersonic flow. The flow is visualized by the Schlieren method using a high-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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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공기 분사장치를 설계, 제작하여 분사 제트의 압력 조건에 따라 유동 가시화와 항력감소 효과를 관찰하였으며, 이를 통해 분사장치의 유동 특성에 대한 실험 연구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분사 제트의 유량(wj)은 Eq. 8로 계산이 가능하며, 제트의 속도(vj)는 공기 분사 모델의 출구 마하수 1에 해당하는 속도로 가정하였다. 제트 분사 압력(P0j)에 따라 결정된 제트 유동력(Fj)으로 E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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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행체의 항력을 감소시키기위한 분사장치의 핵심 변수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재순환 영역은 비행체 선두부에 작용하는 항력과 열을 감소시키며, 이는 비행체 전체의 성능 이득을 가져온다[1-4]. 비행체의 항력을 감소시키기 위한 분사장치의 핵심 변수로는 자유유동 압력과 분사 제트 사이의 압력비율, 질량 유량, 제트 마하수가 있다[5].
기체 분사장치의 장점은 무엇인가 오늘날 초고속 비행체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비행체 선두부와 관련된 연구가 다양하게 수행되고 있다.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에어로 스파이크와 같은 구조물을 이용한 방법과 기체 분사장치를 이용한 방법이 있으며, 기체 분사장치는 구조물의 삭마에 강한 장점이 있다. 분사장치의 성능 향상 원리로는 초고속 영역에서 비행체 선두부에 작용하는 충격파를 Fig.
초고속 비행체의 성능을 향상을 위한 대표적인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오늘날 초고속 비행체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비행체 선두부와 관련된 연구가 다양하게 수행되고 있다.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에어로 스파이크와 같은 구조물을 이용한 방법과 기체 분사장치를 이용한 방법이 있으며, 기체 분사장치는 구조물의 삭마에 강한 장점이 있다. 분사장치의 성능 향상 원리로는 초고속 영역에서 비행체 선두부에 작용하는 충격파를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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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Finley, P., "The Flow of a Jet from a Body opposing a Supersonic Free Stream," Journal of Fluid Mechanics, Vol. 26, Issue 2, pp. 337-368, 1966. 

  2. Morimoto, N., Yamashita, J., Aso, S. and Tani, Y., "An Expedient for Alleviating Aerodynamic Heating and Drag on Capsule Forward Heat Shield," 53rd Aerospace Sciences Meeting, Kissimmee, Florida, U.S.A., AIAA 2015-2080, Jan. 2015. 

  3. Shang, J.S., Hayes, J., Wurtzler, K. and Strang, W., "Jet-spike Bifurcation in High-speed Flows," AIAA Journal, Vol. 39, No. 6, pp. 1159-1165, 2001. 

  4. Shang, J.S., "Plasma Injection for Hypersonic Blunt-body Drag Reduction," AIAA Journal, Vol. 40, No. 6, pp. 1178-1186, 2002. 

  5. Kim, J.H., Kang, S.W., Lee, J.C. and Huh, H.I., "Key Parameters and Research Review on Counterflow Jet Study in USA for Drag Reduction of a High-speed Vehic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4, No. 1, pp. 23-32, 2016. 

  6. Kang, S.W., Choi, J.I., Lee, J.C. and Huh, H.I., "Preliminary Results on Plasma Counterflow Jets for Drag Reduction of a High Speed Vehic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20, No. 6, pp. 101-112, 2016. 

  7. Choi, J.I., Kang, S.W., Lee, J.C. and Huh, H.I., "The Configuration and Fundamental Test of Plasma Counterflow Jet,"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Fall Conference, Jeju, Korea, pp. 1160-1161, Nov. 2016. 

  8. Choi, J.I., Lee, J.C., Kang, S.W. and Huh, H.I., "Research Trends on Heating and Drag Reduction of High-Speed Vehicles Using Counter-Flow Jets in Japan," The KIMST Spring Conference, Jeju, Korea, pp. 1111-1112, Jun. 2017. 

  9. Anderson, J.D. JR., Fundamental of Aerodynamics, 5th ed., Textbooks, Seoul, Korea, Ch. 8,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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