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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19 no.4, 2018년, pp.99 - 118
김상현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 박현선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BK플러스 사업단) , 김보라 ((주)스마트크리에이터)
Recently, individuals are interested in a variety of products and services based on artificial intelligence. Among those products and services, an intelligent personal assistants are attracting many attention from IT companies as a next generation platform. Thus,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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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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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형 개인비서에 대해 가치를 지각하는 사용자의 경우 수용의 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이유는? | Kim et al.(2007)은 모바일 인터넷 수용 의도에 지각된 가치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임을 확인하였으며, Hsiao and Chen(2017)은 전자책 구독 서비스에 대한 태도와 지불의도에 지각된 가치가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임을 설명하였다. 따라서 지능형 개인비서에 대해 가치를 지각하는 사용자의 경우 수용의 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으며 이에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
가치의 특징은? | 가치는 인간의 행위에 기준이 되고 쉽게 변하지 않는 지속적인 신념으로서 경제학, 심리학, 사회학, 경영학 등의 분야에서 사람들의 태도, 행동을 설명하는데 많이 연구되고 있다(Hsiao and Chen 2017; Kim et al. 2007). | |
지능형 개인비서의 서비스 발전이 빠르 게 진행될 경우 개선된 서비스에 대해서 본 연구결과가 일괄 적용되기 어려운 이유는? |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의 한계점을 가지고 있으며 향후에는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첫째, 본 연구는 횡단적인 연구를 하였기 때문에 지능형 개인비서의 서비스 발전이 빠르 게 진행될 경우 개선된 서비스에 대해서 본 연구결과가 일괄 적용되기 어렵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종적 연구를 하여 지능형 개인비서 수용과정에 영향을 끼치는 변수들을 재확인하고 새롭게 밝히는 추가 연구가 필요 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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