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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 기반 수용모델에 기반한 지능형 개인비서 서비스 사용에 대한 실증 연구
An Empirical Study on the Use of Intelligent Personal Secretary Service Based on Value-based Acceptance Model 원문보기

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19 no.4, 2018년, pp.99 - 118  

김상현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  박현선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BK플러스 사업단) ,  김보라 ((주)스마트크리에이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individuals are interested in a variety of products and services based on artificial intelligence. Among those products and services, an intelligent personal assistants are attracting many attention from IT companies as a next generation platform. Thus,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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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해 본 연구는 Kim et al.(2007)의 가치 기반 수용모델(Value-based Adoption Model)을 기반으로 연구모델을 설정하고 기존의 정보기술 수용에 관한 연구들을 바탕으로 핵심요소들을 도출하여 그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새로운 기술을 수용하는 과정에서 개인의 혁신 성향이 가치와 수용의도 간의 관계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한다.
  • 아직은 기존의 연구들의 대부분이 지능형 개인비서에 대한 정성적인 보고서 형태에 불과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능형 개인비서의 사용과 확산을 촉진하기 위해 수용을 유도할 수 있는 요인들에 관해 실증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Kim et al.
  • (2007)의 가치 기반 수용모델(Value-based Adoption Model)을 기반으로 연구모델을 설정하고 기존의 정보기술 수용에 관한 연구들을 바탕으로 핵심요소들을 도출하여 그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새로운 기술을 수용하는 과정에서 개인의 혁신 성향이 가치와 수용의도 간의 관계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지능형 개인비서 서비스가 가지고 있는 희생 부분 보다 혜택이 더 많이 존재하기에 본 연구의 주요 관점을 혜택으로 한정하였다.
  • 본 연구는 가치 기반 수용 모델을 적용하여 개인 사용자의 지능형 개인비서의 수용의도의 영향 요인에 대 해 살펴보았으며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학문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능형 개인비서가 상용화되고 앞으로 높은 시장 성장이 예상되고 있는 시기에 지능형 개인비서의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밝혔다는 점이다.
  • (2007)이 제안한 VAM을 바탕으로 <그림 1>과 같은 연구모델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아직은 지능형 비서와 관련한 선행연구가 미비하고 초기 단계에서 새로운 기술을 수용할 때 사용자들이 해당 기술로 얻을 수 있는 혜택에 더 주목할 것으로 판단하여 본래의 VAM에서 혜택만을 고려하여 이와 관련된 변 수들을 추가하였다. 기본 변수로 VAM에서 제안하고 있는 유용성, 유희성을 채택하였으며, 지능형 개인비서의 특성을 고려하여 콘텐츠 풍부성, 보안성, 기술성, 비 용이점 등을 추가하였다.
  • 본 연구는 지능형 개인비서라는 인공지능 기술 기반의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가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시점에서 개인이 이러한 기술을 수용하는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에 대한 이해를 돕고 이와 관련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개인의 관점에서 기술수용을 설명하는 이론 중 하나로 알려진 가치 기반 수용 모델(VAM)을 기반으로 지능형 개인비서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지능형 개인비서의 혜택이 지각된 가치와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기술수용에 대한 선행연구와 Kim et al.
  • 본 연구는 지능형 개인비서라는 인공지능 기술 기반의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가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시점에서 개인이 이러한 기술을 수용하는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에 대한 이해를 돕고 이와 관련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개인의 관점에서 기술수용을 설명하는 이론 중 하나로 알려진 가치 기반 수용 모델(VAM)을 기반으로 지능형 개인비서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지능형 개인비서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시장에 등장한지 얼마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VAM의 혜택만을 고려하여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혜택의 하위 변수인 유용성과 유희성에 지능형 개인비서의 특성인 콘텐츠 풍부성, 보안성, 기술성, 비용이점을 추가하여 지각된 가치와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H1: 지능형 개인비서의 유용성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지능형 개인비서의 유희성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지능형 개인비서의 콘텐츠 풍부성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지능형 개인비서의 보안성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지능형 개인비서의 기술성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지능형 개인비서의 비용이점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지각된 가치는 지능형 개인비서 수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 개인 혁신성은 지각된 가치와 지능형 개인비서 수용 의도 간의 관계를 강화시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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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능형 개인비서에 대해 가치를 지각하는 사용자의 경우 수용의 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이유는? Kim et al.(2007)은 모바일 인터넷 수용 의도에 지각된 가치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임을 확인하였으며, Hsiao and Chen(2017)은 전자책 구독 서비스에 대한 태도와 지불의도에 지각된 가치가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임을 설명하였다. 따라서 지능형 개인비서에 대해 가치를 지각하는 사용자의 경우 수용의 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으며 이에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치의 특징은? 가치는 인간의 행위에 기준이 되고 쉽게 변하지 않는 지속적인 신념으로서 경제학, 심리학, 사회학, 경영학 등의 분야에서 사람들의 태도, 행동을 설명하는데 많이 연구되고 있다(Hsiao and Chen 2017; Kim et al. 2007).
지능형 개인비서의 서비스 발전이 빠르 게 진행될 경우 개선된 서비스에 대해서 본 연구결과가 일괄 적용되기 어려운 이유는?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의 한계점을 가지고 있으며 향후에는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첫째, 본 연구는 횡단적인 연구를 하였기 때문에 지능형 개인비서의 서비스 발전이 빠르 게 진행될 경우 개선된 서비스에 대해서 본 연구결과가 일괄 적용되기 어렵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종적 연구를 하여 지능형 개인비서 수용과정에 영향을 끼치는 변수들을 재확인하고 새롭게 밝히는 추가 연구가 필요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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