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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학교의 사회적 가치 증진을 위한 개방형 혁신 네트워킹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의료원 병원학교와 영남대학교 경영대학 교육기부봉사 사업단 '희열위고'의 협업사례를 중심으로
Enhancing Social Value of Hospital School through Open Innovation with Networking: The Cooperative Case of YUH's Hospital School and YUBS's Volunteering Club of Herewego 원문보기

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19 no.4, 2018년, pp.133 - 148  

박재찬 (영남대학교 경영대학 (영남대 의료경영연구센터)) ,  이재민 (영남대학교 의과대학 (영남대 의료경영연구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hospital school is an organization designed to encourage long-term health-impaired students to receive treatment and education at the same time. There are 33 hospital schools in Korea. However, the management of hospital schools varies greatly depending on the amount of resources and support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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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선행연구의 한계에 대해 지적한 내용에서 언급했듯이 기존 문헌에서는 병원학교 운영인력이나 체계에 대한 문제를 주로 제기했을 뿐 예산확보의 필요성에 대해 거의 언급이 없었다. 본 연구에서는 비록 큰 규모는 아니지만 자체예 산이 아닌 제3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병원학교 운영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시행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을 충당하는 선례를 만들었다고 할 수 있다. 이를 시작으로 해서 향후 지자체나 지역의 여러 후원 기관과 병원학교가 연결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본 연구에서는 위에서 기술한 병원학교 운영의 일반적인 문제를 겪고 있던 영남대학교병원 병원학교(이하 영남대의료원 병원학교)가 외부조직인 영남대학교 경영대학 교육봉사기부 사업단 ‘희열위고’(이하 희열위고)와의 협업을 통하여 병원학교 프로그램 확충 및 특화 프로그램 실시, 소아암 환우에 대한 사회적 관심 증진을 위한 행사 기획 및 실시, 경영대학 전공 특성을 반영한 병원학교 맞춤 프로그램 개발 및 시행 등의 활동을 통해 병원학교의 인력확충 효과와 프로그램 다양화는 물론 대구시와의 3자 연합 프로그램을 통한 네트워킹 확장효과를 거둔 것을 사회적 가치 증진을 위한 개방형 혁신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 더나아가 건강장애아동의 보호자들의 병원학교 만족도와 신뢰도 증진에도 기여했으며, 대구시를 비롯한 일반 시민들의 소아암 환우들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키는 성과도 거두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활동과 노력이 소비자의 아이디어를 기업 제품개발에 반영한 개방형 혁신(Chesbrough 2003)의 플랫폼 역할과 유사하다는 생각에 착안하여 병원학교의 문제점들을 보완할 수 있는 대안을 영남대학교병원 병원학교와 희열위고의 개방형 혁신적 협업을 통해 모색해보고자 한다.
  • 즉, 기존 영리조직의 이윤추구를 위한 새로운 혁신 네트워크로 여겨져 왔던 개방형 혁신이 비영리조직과의 협업을 통한 사회적 가치 증진과 창출에도 적용될 수 있음이 증명된 것이다. 이로써 본 연구에서는 개방형 혁신 이론을 바탕 으로 병원학교의 외부 네트워크 확장과 기존 문제 해결, 그리고 사회적 가치의 증진 사례를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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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병원학교 및 원격수업시스템은 무엇인가? 19). 병원학교 및 원격수업시스 템은 이와 같은 건강장애아동들을 위해 병원 내에 학교를 설치하여 운영하거나 실시간 온라인으로 수업을 제공하고 출석을 인정하는 제도로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시행령 제10조에 의거해 설치된 특수 교육 시설을 의미한다(교육부 홈페이지). 2017년 현재 전국 에서 33개의 병원학교가 운영 중에 있으며, 이 중 서울, 전북지역의 11개는 교육청과의 협약을 토대로 교육 청에서 행·재정적 지원을 제공하는 병원 자체운영 체제 이고, 나머지 22개 병원학교는 교육청 소속 특수학교 또는 일반학교의 파견학급 형태로 운영되고 있으며 구체적인 현황은 다음 표와 같다(교육부 2017).
건강장애아동에게 있어서 병원학교의 중요성을 시사하는 통계 결과는 무엇인가? 건강장애아동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소아암의 경우, 1930년대 1~3%에 불과했던 완치율이 오늘날 에는 70~80%에 달할 정도로 비약적인 발전을 했으며, 주요 소아암(14세 이하)의 5년 이상 생존율이 72.1%로 연장되었다(박경옥·오원석 2012). 그만큼 건강장애아 동이 치료 뿐만 아니라 학업과 사회정서적 발달을 병행할 수 있도록 돕는 병원학교의 중요성이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건강장애아동은 무엇인가? 건강장애아동은 심장장애·신장장애·백혈병·소아암등 만성질환으로 3개월 이상의 장기입원이나 통원치료로 인해 정상적인 학교생활이 어렵다고 선정된 아동을 말한다(조선일보 20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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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권영관 2010. "개방형 혁신이 혁신성과에 기여하는가?: 한국 중소기업으로부터의 실종적 증거," 중소기업연구 (32:2), pp. 145-168. 

  2. 구경모, 백현미, 이새롬 2017. "개방형협업 참여자의 지식창출?지식공유 구조와 혁신 성과: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개발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지식경영연구 (18:4), pp. 287-306. 

  3. 김은주 2013. "건강장애학생을 위한 병원학교 운영 지원체계의 타당화 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구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 (56:3), pp. 109-132. 

  4. 김정연, 박은혜, 김유리 2014. "병원학교와 화상강의 시스템 교육에 대한 건강장애 학생 부모의 인식 및 지원 요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구 중복. 지체부자유아교육) (57:3), pp. 231-250. 

  5. 교육부 2017. 특수교육 연차보고서 

  6. 박경옥, 오원석 2012. "병원학교 파견 특수교사들이 인식한 병원학교 운영의 어려움과 교육지원에 대한 요구 분석,"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구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 (55:3), pp. 117-139. 

  7. 안치수, 이영덕 2009. "개방형 혁신활동의 영향요인 및 성과에 관한 연구," 한국기술혁신학회 학술대회 pp. 146-161. 

  8. 양지연, 노태우 2015. "중소기업의 개방형 탐색 전략과 혁신활동," 지식경영연구 (16:4), pp. 1-16. 

  9. 윤지영, 민진영, 한세희, 이희석 2010. "개방형 혁신이 산업에 미치는 효과: 슘페터 경쟁 하의 전략적 제휴를 중심으로," 지식경영연구 (11:4), pp. 1-19. 

  10. 이미숙 2015. "병원학교 파견 특수교사의 병원학교 운영 경험," 교육인류학연구 (18:2), pp. 129-161. 

  11. 조영주, 구현진, 강소영, 서영 2014. "병원학교 담당교사의 직무 만족도 및 스트레스와 소진 특성 연구,"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학술대회 논문집 pp. 195-203. 

  12. 조선일보 2011. 4. 19. "교육 인력은 부족하고 운영체계는 안 잡히고" 

  13. 더나은미래 홈페이지 http://futurechosun.com/archives/author/3 

  14. 허용석, 강민 2013 "조직 구성원들이 인식하는 자사의 외부 지식 네트워크 구축의 선행요인들이 제품 및 서비스 혁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분석: 개방형 혁신의 관점을 기반으로," 지식경영연구 (14:3), pp. 87-100. 

  15. Chesbrough, H. 2003. "The era of open innovation", MIT Sloan Management Review (44:3), pp. 35-41. 

  16. Holmes, S., and Smart, P. 2009. "Exploring open innovation practice in firm­nonprofit engagements: a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perspective," R&D Management (39:4), pp. 394-409. 

  17. Lee, S. M., Olson, D. L., and Trimi, S. 2012. "Co-innovation: convergenomics, collaborat ion, and co-creation for organizational values," Management Decision (50:5), pp. 817-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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