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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32 no.6, 2018년, pp.433 - 439
박태출 (한국해양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부) , 이성욱 (한국해양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부) , 백광준 (인하대학교 조선공학과) , 문성호 (한국해양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부)
An investigation was conducted to determine whether the changes in the maneuvering forces and moments acting on a hull could be affected by changing the vertical center of gravity (VCG) of a tanker. The changes in the hydrodynamic forces and moment acting on a hull according to the restraint condi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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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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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어떤 CFD 해석자를 사용하였는가? | 점성유동 해석을 위한 지배방정식은 비압축성 난류 유동에 대한 지배방정식인 연속방정식과 Reynolds averaged NavierStokes (RANS) 방정식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CFD 해석자는 Open-source tool-kit인 OpenFOAM(Open-source field operation and manipulation, 이하 오픈폼)을 사용하였다. 오픈폼에서 사용 되는 수치계산방법은 운동량 및 질량에 대한 보존법칙을 만족시키기에 용이하도록 적분하여 기초방정식을 이산화하는 방법인 유한체적법을 사용한다. | |
조선소에서 성능 향상을 위한 연구가 진행중인 이유는? | 최근 조선 산업에서 부상하고 있는 탄소배출량 규제 등의 친환경적인 이슈들은 에너지효율 설계지수(EEDI, Energy efficiency design index) 규제와 관련된 사항들이 저항 추진분야 뿐만 아니라 조종성 분야에서도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EEDI에 관련된 제약 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각 조선소에서는 성능 향상을 위한 연구에 집중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가운데 국제해사기구(IMO, Interantional Maritime Organization) 산하의 해양 환경보호위원회(MEPC, Marine Environment Protection Committee) 는 기술력의 뒷받침이 되지 않는 일부 조선소에서 EEDI에 대한 규제를 만족시키기 위해 선박의 엔진 성능 등을 낮추어 선박을 건조하여 선박의 조종성능을 저하시킬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여 2013년에는 황천 중 조종성능에 관한 조항을 만들 것을 제안하였다(MEPC. | |
SHOPERA 프로젝트를 발족한 이유는 무엇인가? | 따라서 EEDI에 관련된 제약 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각 조선소에서는 성능 향상을 위한 연구에 집중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가운데 국제해사기구(IMO, Interantional Maritime Organization) 산하의 해양 환경보호위원회(MEPC, Marine Environment Protection Committee) 는 기술력의 뒷받침이 되지 않는 일부 조선소에서 EEDI에 대한 규제를 만족시키기 위해 선박의 엔진 성능 등을 낮추어 선박을 건조하여 선박의 조종성능을 저하시킬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여 2013년에는 황천 중 조종성능에 관한 조항을 만들 것을 제안하였다(MEPC.232(65))(IMO, 2013). 따라서, 유럽에서는 SHOPERA (Ship operation) 프로젝트를 발족하여 지속적으로 이와 관련된 연구를 수행했으며, 국내에서도 이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 2013. Interim Guidelines for Determining Ninimum Propulsion Power to Maintain the Manoeuvrability in Adverse Conditions. MEPC.232(65), IMO, London.
SIMMAN, 2008. Part G: Comparison of Results for Free Manoeuvre Simulations - Systems and CFD Based Methods. Proceedings of SIMMAN 2008, Lyngby, Denmark, G1-G277.
Toxopeus, S.L., 2011. Practical Application of Viscous-flow Calculations for the Simulation of Manoeuvring Ships. PhD. Thesis, TU Delft, Delft University of Technology.
Toxopeus, S.L., Simonsen, C.D., Guilmineau, E., Visonneau, M., Xing, T., Stern, F., 2013. Investigation of Water Depth and Basin Wall Effects on KVLCC2 in Manoeuvring Motion Using Viscous-flow Calculations. Journal of Marine Science and Technology, 18(4), 471-4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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