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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수직방향 무게중심을 고려한 사항 중 탱커 선체에 작용하는 유체력에 관한 연구
Study on Hydrodynamic Forces Acting on Tanker Hull with Consideration of Various Vertical Centers of Gravity in Drift Test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32 no.6, 2018년, pp.433 - 439  

박태출 (한국해양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부) ,  이성욱 (한국해양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부) ,  백광준 (인하대학교 조선공학과) ,  문성호 (한국해양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investigation was conducted to determine whether the changes in the maneuvering forces and moments acting on a hull could be affected by changing the vertical center of gravity (VCG) of a tanker. The changes in the hydrodynamic forces and moment acting on a hull according to the restraint condi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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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CFD 계산에 있어 계산의 정확도 및 효율성을 위하여 대류항의 이산화 기법 및 시간간격의 변화가 조종 유체력에 끼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가장 효율적인 이산화 기법과 시간 간격을 선정하기 위하여 Table 2에 나타난 바와 같은 조건으로 계산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수직방향 무게중심의 변화에 따른 조종 유체력의 변화에 대한 검토를 수행하기 전에 VOF 및 운동량방정식에 존재하는 대류항에 대한 이산화 기법별 해석의 정확도를 살펴보았다. Figs.
  • 본 연구에서는 수직방향 무게중심의 변화에 따른 횡방향력과 선수동요 모멘트의 차이에 대하여 Open source tool kit인 오픈 폼을 이용한 검증을 진행하였다. 검증에 사용된 선형은 조종 성능 연구의 표준 선형인 KVLCC1이 사용되었다.
  • 한편, 본 연구에서는 탱커 선형에 한정되어 자세변화에 따른 선체에 작용하는 횡력 및 선수동요 모멘트에 대한 연구를 진행 하였다. 하지만, 탱커의 경우 컨테이너선 및 LNG 선에 비해 횡동요가 비교적 작은 선형으로써 자세변화의 고려에 따른 횡력 및 선수동요 모멘트의 차이는 다른 선형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다고 판단되며, 추후 컨테이너선을 대상선으로 하여 동일한 조건으로 계산을 수행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가설 설정

  • 또한, 모형 선의 무게 중심은 SIMMAN(2008)에서 명시된 횡동요 고유주기 및 GM(Metacentric height)을 이용하여 모형선의 수직방향 무게 중심을 결정하였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대상선으로 선택된 KVLCC1의 경우 탱커선으로 수직방향 무게중심이 상부 갑판을 기준으로 연직 하방향으로 분포하고 있다고 가정하여, Fig. 8에 나타낸 바와 같이 선저로부터 설계흘수까지의 거리를 기준으로 하여 흘수의 100%, 75% 및 50% 3가지의 위치에 수직방향 무게중심이 분포하는 것으로 상정하여 무게중심의 위치변화를 고려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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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에서는 어떤 CFD 해석자를 사용하였는가? 점성유동 해석을 위한 지배방정식은 비압축성 난류 유동에 대한 지배방정식인 연속방정식과 Reynolds averaged NavierStokes (RANS) 방정식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CFD 해석자는 Open-source tool-kit인 OpenFOAM(Open-source field operation and manipulation, 이하 오픈폼)을 사용하였다. 오픈폼에서 사용 되는 수치계산방법은 운동량 및 질량에 대한 보존법칙을 만족시키기에 용이하도록 적분하여 기초방정식을 이산화하는 방법인 유한체적법을 사용한다.
조선소에서 성능 향상을 위한 연구가 진행중인 이유는? 최근 조선 산업에서 부상하고 있는 탄소배출량 규제 등의 친환경적인 이슈들은 에너지효율 설계지수(EEDI, Energy efficiency design index) 규제와 관련된 사항들이 저항 추진분야 뿐만 아니라 조종성 분야에서도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EEDI에 관련된 제약 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각 조선소에서는 성능 향상을 위한 연구에 집중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가운데 국제해사기구(IMO, Interantional Maritime Organization) 산하의 해양 환경보호위원회(MEPC, Marine Environment Protection Committee) 는 기술력의 뒷받침이 되지 않는 일부 조선소에서 EEDI에 대한 규제를 만족시키기 위해 선박의 엔진 성능 등을 낮추어 선박을 건조하여 선박의 조종성능을 저하시킬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여 2013년에는 황천 중 조종성능에 관한 조항을 만들 것을 제안하였다(MEPC.
SHOPERA 프로젝트를 발족한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EEDI에 관련된 제약 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각 조선소에서는 성능 향상을 위한 연구에 집중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가운데 국제해사기구(IMO, Interantional Maritime Organization) 산하의 해양 환경보호위원회(MEPC, Marine Environment Protection Committee) 는 기술력의 뒷받침이 되지 않는 일부 조선소에서 EEDI에 대한 규제를 만족시키기 위해 선박의 엔진 성능 등을 낮추어 선박을 건조하여 선박의 조종성능을 저하시킬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여 2013년에는 황천 중 조종성능에 관한 조항을 만들 것을 제안하였다(MEPC.232(65))(IMO, 2013). 따라서, 유럽에서는 SHOPERA (Ship operation) 프로젝트를 발족하여 지속적으로 이와 관련된 연구를 수행했으며, 국내에서도 이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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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 2013. Interim Guidelines for Determining Ninimum Propulsion Power to Maintain the Manoeuvrability in Adverse Conditions. MEPC.232(65), IMO, London. 

  2. SIMMAN, 2008. Part G: Comparison of Results for Free Manoeuvre Simulations - Systems and CFD Based Methods. Proceedings of SIMMAN 2008, Lyngby, Denmark, G1-G277. 

  3. Sung, Y.J., Park, S.H., 2015. Prediction of Ship Manoeuvring Performance Based on Virtual Captive Model Test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52(5), 407-417. 

  4. Toxopeus, S.L., 2011. Practical Application of Viscous-flow Calculations for the Simulation of Manoeuvring Ships. PhD. Thesis, TU Delft, Delft University of Technology. 

  5. Toxopeus, S.L., Simonsen, C.D., Guilmineau, E., Visonneau, M., Xing, T., Stern, F., 2013. Investigation of Water Depth and Basin Wall Effects on KVLCC2 in Manoeuvring Motion Using Viscous-flow Calculations. Journal of Marine Science and Technology, 18(4), 471-4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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