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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v.41 no.4, 2018년, pp.9 - 21
권오성 (CJ 대한통운 오산센터) , 양우석 (인하대학교 정석물류통상연구원) , 김화중 (인하대학교 아태물류학부) , 손동훈 (인하대학교 물류전문대학원)
In South Korea, Jeju Island has a role as a test bed for electric vehicles (EVs). All conventional cars on the island are supposed to be replaced with EVs by 2030. Accordingly, how to effectively set up EV charging stations (EVCSs) that can charge EVs is an urgent research issue. In this paper, we p...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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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기준 신차 시장에서 전기차 판매비중과 연 성장률은 어떠한가? | 2000년대에 들어서 전 세계적인 환경규제의 강화와 고유가에 현실적으로 대응하고 지역별로 차별화되는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자동차 업계의 전기차 개발과 다양한 모델이 출시되면서 본격적인 대량 생산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2015년 기준 신차 시장에서 전기차 판매비중은 0.62%(56만대)로 연 74% 성장함으로써 초기시장이 형성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누적판매대수는 약 131만 대를 기록했다. | |
전기차 충전소가 공공재적 성격이 강한 이유는 무엇인가? | 나아가 2017년 말까지 710기의 급속충전기를 추가 보급하고 2020년까지 서울과 제주에 2km당 1기의 공공 급속충전기를 설치함으로써 전기차 상용화를 위한 충전인프라 환경수준을 끌어올릴 계획이다. 전기차 충전소는 도로 운행 중 긴급 충전에 대비한 비상용 목적으로 설치한다는 점에서 공공재적 성격이 강하다. 공공재는 공급수준에 따라 지역사회 후생의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자원배분의 효율성과 지역 균형개발을 강조한다. | |
평준화 기법(load balancing method)을 활용한 최적 입지선정 모형에서 초점을 맞춘 부분은 무엇인가? |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부하 평준화 기법(load balancing method)을 활용한 최적 입지선정 모형을 제시하였으며 해당 모형은 전체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최적의 전기차 충전소 위치를 결정함과 동시에 충전소에 걸리는 최대 부하의 최소화를 목적으로 한다. 특히 운전자가 충전소의 부하상태에 따라 최단거리에 있는 충전소만이 아닌 더 멀리 있는 충전소를 이용할 수 있다는 행태를 고려했다는 점에 초점을 맞추었다. 전기차 충전소 입지선정에 관한 연구는 다수 진행되었지만 이러한 사례를 모두 고려하여 실증적으로 다룬 문헌은 아직까지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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