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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충전소 최적 위치 선정을 위한 기계 학습 기반 방법론
A Machine Learning based Methodology for Selecting Optimal Location of Hydrogen Refueling Stations 원문보기

Korean chemical engineering research = 화학공학, v.58 no.4, 2020년, pp.573 - 580  

김수환 (동국대학교 에너지공학과) ,  류준형 (동국대학교 에너지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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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석유를 대체할 수송 에너지원으로 수소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수소의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수소 충전소가 많이 보급되어야 한다. 본 논문은 수소 충전소를 보다 가깝게 이용 할 수 있는 최적 위치 선정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기존 에너지의 공급처인 주유소와 천연가스 충전소의 위치를 우선 참고하고, 인구, 등록 차량 수 등의 데이터를 추가 반영하여 수소자동차의 예상 충전 수요를 계산하였다. 기계 학습(machine learning) 기법 중 하나인 k-중심자 군집화(k-medoids Clustering)를 이용하여 예상 수요에 대응하는 최적 수소 충전소 위치를 계산하였다. 제안된 방법의 우수성은 서울의 사례를 통해 수치적으로 설명하였다. 본 방법론과 같은 데이터 기반 방법은 향후 수소의 보급 속도를 높여 환경친화적인 경제 체계를 구축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ydrogen emerged as a sustainable transport energy source. To increase hydrogen utilization, hydrogen refueling stations must be available in many places. However, this requires large-scale financial investment. This paper proposed a methodology for selecting the optimal location to maximize the use...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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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수소 충전소와 관련되어도 몇 가지 지적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자료를 바탕으로 수소 충전소의 위치를 선정하고자 했다. 본 논문에서는 일차적으로 각 지역의 기존 주유소와 충전소를 바탕으로 시작하여 연도별 수소 차량의 수를 예상하여 수소 충전소의 수와 위치를 추정했다.
  • 본 연구에서는 수소 충전소의 위치가 기존의 주유소나 LPG충전소를 대체하는 것을 기준으로 하였기에 새로운 위치를 제시하거나 기존에 서울에 이미 있는 수소 충전소의 위치를 고려하지 못하였다. 그렇기에 기준에 만족 하는 주유소나 충전소가 없던 종로구는 한계 점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전략적인 의사결정에 최근 새롭게 주목받는 기계학습기반 방법론을 이용하고자 한다. 수송용 에너지원에 대해서는 석유 주유소와 LPG 충전소를 많이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데이터들이 많이 있기 때문이다.
  • 본 연구에서는 정부 DATA API는 공개된 주유소, LPG 충전소의 위치와 기타 지리 정보와 통행량 데이터를 활용하여 앞으로 도입될 수소 충전소의 위치를 제안하고자 한다. 현재 서울의 주유소(539개소), LPG충전소(78개소)로 총 617개소가 있으며, Table 3에 따르면 차량의 수는 승용 차량만 2,534,451대가 등록되어 있다.
  •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연구 또한 이러한 시대적 흐름과 연계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효과적인 수소 충전 인프라를 위해 기계 학습 기법 중 하나인 k-medoids 클러스터링 방법을 사용하여 충전소의 위치를 계산하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19로 가장 낮다. 2018년에 0.9천대의 차량 중 서울에 배정된 차량이 수가 20%(전체 인구 중 서울에 살고 있는 사람의 수)라고 한다면 1인당 차량 보유 수를 참고하여 각 구에 향후 같은 비율로 수소 차량이 구매될 수 있다고 가정 하였다. 이에 따른 연도별 수소 차량의 수를 예측에 사용하였다.
  • 또한 Maximal Covering 문제는 후보지 안에서 최대 수요를 만족하는 한정된 설비의 위치를 정하는데 관심을 두었다[8]. Set Covering 문제를 활용한 연구에서는, 각 운전자의 일상적인 선택을 결합하고, 운전자가 하루에 한 번만 주유를 한다는 가정으로 사례를 단순화 하였다. 문제의 크기가 증가하더라도, 계산 시간이 효과적으로 감소하는 효과를 보였다[9].
  • 각각 변수 p가 있는 n개의 개체를 주어진 k개의 (k<n) 클러스터 한다고 가정한다.
  • 우선 가장 대표적인 자동차연료인 휘발유와 LPG, LNG의 충전소 위치가 자동차의 수요가 가장 많은 곳에 위치한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기존의 화석에너지 자동차의 대체재인 수소 차량의 충전을 위한 수소충전소의 위치도 교통량이나 수요가 많은 것으로 입증된 기존의 주유소를 대체하여 입점할 것이라고 가정했다. 즉 기존의 주유소와 LPG, LNG 충전소 위치가 곧 수소 충전소의 위치가 될 것이기에 수소 차량의 수요량을 먼저 예측 하였다.
  • 본 연구에서 도입된 방법은 향후 확대, 발전시킬 수 있다. 먼저 의사결정에 지리적 정보뿐만 아니라, 투자비용을 고려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클러스터의 개수를 결정하는데 집중할 수도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앞으로 설치될 수소 충전소의 최적 위치를 선정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가정을 하였다. 우선 가장 대표적인 자동차연료인 휘발유와 LPG, LNG의 충전소 위치가 자동차의 수요가 가장 많은 곳에 위치한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기존의 화석에너지 자동차의 대체재인 수소 차량의 충전을 위한 수소충전소의 위치도 교통량이나 수요가 많은 것으로 입증된 기존의 주유소를 대체하여 입점할 것이라고 가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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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소의 장점은 무엇인가? 한편 대체 수송용 에너지로 수소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1,2]. 수소는 에너지 생산 후 부산물이 물만 발생하는 청정에너지원으로, 화석연료, 원자력, 신재생에너지 등의 다양한 에너지에서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3].
수소 충전소는 수소의 공급 형태에 따라 어떻게 구분되는가? 수소 충전소는 수소 전기차의 연료인 수소를 공급하는 설비로서 수소의 공급 형태에 따라, 외부에서 수소를 생산하여 공급하는 offsite 방식과 자체에서 수소를 생산하는 on-site방식으로 구분된다(Fig. 2 참조).
수소전기차의 장점은 무엇인가? 수소전기차는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을 통해 전기를 생산하여 모터를 구동하는 자동차이다. 긴 주행거리와 짧은 충전시간 등의 장점을 가진다. 수소는 외부에서 충전해서 차량내 탱크에 저장한 후 차량의 산소흡입장치를 통해 정화 후 스택에 공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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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Sharaf, Z., "An Overview of Fuel Cell Technology: Fundamentals and Applications," Renew. Sust. Energ. Rev., 32, 810-853(2014). 

  2. Kim, Y. P., "Air Pollution in Seoul Caused by Aerosols," J. Korean Soc. Atmos., 22(5), 535-553(2006). 

  3. Patnaik, P., "A comprehensive Guide to the Hazardous Properties of Chemical Substances," Wiley-Interscience, 402(2007). 

  4. Pandian, M. S., "Efficiency and Economics Analysis of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2010 Conference Proceedings IPEC, Singapore, 875-880(2010). 

  5. H2Korea,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Hydrogen Fuel Price and Supply Management for Transportation," MTI(2017). 

  6. EM Solution Co., LTD. , "Review of Hydrogen Station Construction Regulations," (2018). 

  7. Garfinkel, R. S. and Nemhauser, G. L., "Integer Programming," Wiley(1972). 

  8. Church, R., "The Maximal Covering Location Problem," Rsai, 32(1), 101-118(1974). 

  9. Kang, J. E. and Recker, W., "Strategic Hydrogen Refueling Station Locations with Scheduling and Routing Considerations of Dividual Vehicles," Transp. Sci., 49(4), (2014). 

  10. Hakimi, S. L., "Optimum Locations of Switching Centers and the Absolute Centers and Medians of a Graph," Oper. Res., 12 (3), 450-459(1964). 

  11. Nicholas, M. A., Handy, S. L. and Sperling, D., "Using Geographic Information Systes to Evaluate Siting and Networks of Hydrogen Stations," Transp Res Rec, 1880(1), 126-134(2004). 

  12. Church, R. and Velle, C. R., "The Maximal Covering Location Problem," Pap. Reg. Sci., 32(1), 101-118(1974). 

  13. Frade, et al., "Optimal Location of Charging Stations for Electric Vehicles in a Neighborhood in Lisbon, Portugal," Transp Res Rec., 158, 6582-6588(2011). 

  14. Hodgson, "A Flow-Capturing Location-Allocation Model," Geogr. Anal., 22(3), 270-279(1990). 

  15. Hodgson et al., "Applying the Flow-capturing Location-allocation Model to An Authentic Network: Edmonton, Canda," Eur. J. Oper. Res., 90(30), 427-443(1996). 

  16. Lim, K., "The Flow-refueling Location Problem for Alternativefuel Vehicles," Socio-Econ Plan Sci., 39(2), 125-145(2005). 

  17. Kuby, et al., "Optimization of Hydrogen Stations in Florida Using the Flow-refueling Location Model," Int. J. Hydrogen Energy, 34(15), 6045-6064(2009). 

  18. Melendez, M., "A. Milbrandt, Geographically-based Hydrogen Demand and Infrastructure Deployment Scenario," Nrel(2008). 

  19. Steinhaus, H., "Sur la Division Des Corp Materiels en Parties," Bull. Acad. Polon. Sci. IV (C1.III), 801-804(1956). 

  20. Kaufmann, L. and Rousseeuw, P., "Clustering by Means of Medoids," Data Analysis based on the L1-Norm and Related Methods. 405-416(1987). 

  21. Margaret, H. D., "Data Mining, Introductory and Advanced Topics," Prentice Hall(2002). 

  22. MTI, "Roadmap to the Revitalization of the Hydrogen Economy," (2019). 

  23. Park, J. W., Hun, Y. S., "A Study on Site to Build Hydrogen Multi Energy Filling Station in Domestic LPG Station," Trans. Korean Hydrog. New Energy Soc., 28(6), 642-648(2017). 

  24.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Driving Distance Statistics," 2014-2018(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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