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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v.41 no.4, 2018년, pp.131 - 137
조중흠 (홍익대학교 산업공학과) , 정용택 (홍익대학교 산업공학과) , 최성욱 (홍익대학교 산업공학과) , 옥창수 (홍익대학교 산업공학과)
People write reviews of numerous products or services on the Internet, in their blogs or community bulletin boards. These unstructured data contain important emotions and opinions about the author's product or service, which can provide important information for future product design or marketing. 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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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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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 마이닝이란 무엇인가? | 텍스트 마이닝은 텍스트 형태로 이루어진 비정형 텍스트 데이터들을 자연어 처리 방식(Natural Language Processing)을 이용하여 가치와 의미가 있는 정보를 찾아내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사용자는 텍스트 마이닝 기술을 통해 방대한 정보 뭉치에서 의미 있는 정보를 추출해 내고, 단어의 출현빈도, 단어 간 관계성 등 단순한 정보검색 그 이상의 결과를 얻어낼 수 있다[13]. | |
Kam과 Song 연구의 한계는 무엇인가? | 제품 사용자의 주관적 의견을 자동으로 분류할 수 있는 감성분석 알고리즘은 상품에 대한 속성과 감성단어들에 대한 데이터베이스가 이미 구축되어 있다고 가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온라인 쇼핑몰에 등록된 한글 상품평에 대해서 전체 혹은 각 속성별로 긍정 또는 부정 의견인지 판단하였다[2]. 그러나, 이 연구는 상품평의 점수를 계산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가 이미 구축되어 있는 것을 가정하고 있으며 온라인 리뷰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인터넷 언어 혹은 신조어를 고려하지 않은 한계를 가지고 있다. | |
비정형 텍스트 데이터 분석을 위한 정량화 방안은 어디에 활용될 수 있는가? |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비정형 텍스트 데이터 분석을 위한 정량화 방안은 온라인 댓글뿐만 아니라 블로그, 카페, 뉴스 기사, 기술 문서 등의 다양한 텍스트데이터로부터 주요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추출하는데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본 연구는 최소 단위로 분해된 형태소가 갖은 의미를 바탕으로 전체 텍스트가 갖는 의미를 정량화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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