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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의견 추출을 위한 텍스트 마이닝 기반 비정형 데이터 정량화 방안
Unstructured Data Quantification Scheme Based on Text Mining for User Feedback Extraction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v.41 no.4, 2018년, pp.131 - 137  

조중흠 (홍익대학교 산업공학과) ,  정용택 (홍익대학교 산업공학과) ,  최성욱 (홍익대학교 산업공학과) ,  옥창수 (홍익대학교 산업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ople write reviews of numerous products or services on the Internet, in their blogs or community bulletin boards. These unstructured data contain important emotions and opinions about the author's product or service, which can provide important information for future product design or marketing. 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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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SNS 텍스트를 기반으로 감성분석을 실시하여 비정형 데이터를 통하여 사용자 또는 생성자의 의견 또는 감성을 도출하는 방안을 개발한다. 인터넷으로부터 수집된 SNS 텍스트에 대하여 기존 단어 사전과 자체 개발한 형태소 사전을 활용하여 텍스트 마이닝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감성 분석을 실시하여 의미 있는 분석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 그러나 인터넷 댓글이나 리뷰 등으로 대표되는 비정형 텍스트 정보는 KOSAC이 분류한 1,600개보다 훨씬 많은 단어들이 포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KOSAC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다음 3가지의 보완 목록을 제안한다. 첫 번째는 KOSAC에 포함되지 않은 형용사들에 대한 목록이다.
  • 사실, 이러한 데이터는 사용자 또는 작성자의 의견이나 감성을 포함하고 있는 유용한 정보로 고려될 수 있으며 향후 제품 설계, 마케팅, 서비스 개발과 같은 주요 의사결정에 활용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비정형 데이터를 향후 의사 결정 문제에 활용하기 위하여 정량화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수집된 인터넷 문서 또는 댓글과 같은 텍스트 기반의 비정형 데이터를 형태소 분석기를 이용하여 최소 단위의 단어로 분해하고 이를 기존 감성 사전인 KOSAC을 이용하여 긍정률을 계산하여 얼마나 긍정적인 데이터인지를 평가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또는 온라인에 존재하는 수많은 텍스트 기반 정보를 활용하여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의견이나 선호도를 정량적으로 추출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먼저, 특정 주제에 대한 사용자의 텍스트 기반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각 단어로 분해하고, 각 단어를 긍정, 부정으로 분류하여 최종적으로 해당 정보의 긍정률을 계산하여 사용자의 의견을 정량화하는 방안을 고려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SNS 텍스트를 기반으로 감성분석을 실시하여 비정형 데이터를 통하여 사용자 또는 생성자의 의견 또는 감성을 도출하는 방안을 개발한다. 인터넷으로부터 수집된 SNS 텍스트에 대하여 기존 단어 사전과 자체 개발한 형태소 사전을 활용하여 텍스트 마이닝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감성 분석을 실시하여 의미 있는 분석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자체 개발한 형태소 사전은 분석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구어체 및 댓글체도 고려하여 설계되었다.
  • 첫 번째는 KOSAC에 포함되지 않은 형용사들에 대한 목록이다. 형용사가 텍스트 작성자의 감성을 잘 나타낼 것으로 예상됨으로 이에 대한 보완 목록을 고려한다. 두 번째 목록은 그 대상을 명사로까지 확대하여 형용사와 명사에 대한 보완 목록을 구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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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텍스트 마이닝이란 무엇인가? 텍스트 마이닝은 텍스트 형태로 이루어진 비정형 텍스트 데이터들을 자연어 처리 방식(Natural Language Processing)을 이용하여 가치와 의미가 있는 정보를 찾아내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사용자는 텍스트 마이닝 기술을 통해 방대한 정보 뭉치에서 의미 있는 정보를 추출해 내고, 단어의 출현빈도, 단어 간 관계성 등 단순한 정보검색 그 이상의 결과를 얻어낼 수 있다[13].
Kam과 Song 연구의 한계는 무엇인가? 제품 사용자의 주관적 의견을 자동으로 분류할 수 있는 감성분석 알고리즘은 상품에 대한 속성과 감성단어들에 대한 데이터베이스가 이미 구축되어 있다고 가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온라인 쇼핑몰에 등록된 한글 상품평에 대해서 전체 혹은 각 속성별로 긍정 또는 부정 의견인지 판단하였다[2]. 그러나, 이 연구는 상품평의 점수를 계산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가 이미 구축되어 있는 것을 가정하고 있으며 온라인 리뷰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인터넷 언어 혹은 신조어를 고려하지 않은 한계를 가지고 있다.
비정형 텍스트 데이터 분석을 위한 정량화 방안은 어디에 활용될 수 있는가?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비정형 텍스트 데이터 분석을 위한 정량화 방안은 온라인 댓글뿐만 아니라 블로그, 카페, 뉴스 기사, 기술 문서 등의 다양한 텍스트데이터로부터 주요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추출하는데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본 연구는 최소 단위로 분해된 형태소가 갖은 의미를 바탕으로 전체 텍스트가 갖는 의미를 정량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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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Aggarwal, C.C. and Zhai, C.X., Mining Text Data, New York, Springer, 2012, pp. 11-35. 

  2. Chang J., A Sentiment Analysis Algorithm for Automatic Product Reviews Classification in On-Line Shopping Mall,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2009, Vol. 14, No. 4, pp. 19-33. 

  3. Das, T.K. and Kumar, P.M., Big data analytics : A framework for unstructured data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Engineering Technology, 2013, Vol. 5, No. 1, pp. 153-156. 

  4. Gantz, J. and Reinsel, D., The digital universe in 2020 : Big data, bigger digital shadows, and biggest growth in the far east, IDC iView : IDC Anal. Future, 2012, Vol. 2007, pp. 1-16. 

  5. Ghose, A. and Ipeirotis, P.G., Estimating the Helpfulness and Economic Impact of Product Reviews : Mining Text and Reviewer Characteristics, IEEE Transactions on Knowledge and Data Engineering, 2011, Vol. 23, No. 10, pp. 1498-1512. 

  6. Hu, M. and Liu, B., Mining and summarizing customer reviews, '04 Proceedings of the tenth ACM SIGKD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Knowledge discovery and data mining, 2004, Washington, USA, pp. 168-177. 

  7. Kam, M. and Song, M., A Study on Differences of Contents and Tones of Arguments among Newspapers Using Text Mining Analysis,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 2012, Vol. 18, No. 3, pp. 53-77. 

  8. Kim, K.A. and Ku, J.H., A Study on the Potential and Limitation of Pre-producing Dramas through Social Analysis-focusing on a jtbc drama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8, Vol. 19, No. 2, pp. 164-172. 

  9. Kim, K.H., Chae, M.S., and Lee, B.T., Text Mining-Based Emerging Trend Analysis for e-Learning Contents Targeting for CEO, Information Systems Review, 2016, Vol. 19, pp. 2-4. 

  10. Kim, S., Introduction to Statistics, Seoul, Hakjisa, 2007, pp. 96-97. 

  11. Laudauer, T.K., Foltz, P.W., and Laham, D., An Introduction to Latent Semantic Analysis, Journal Discourse Processes, 1998, Vol. 25, No. 2-3, pp. 259-284. 

  12. Le, Q.V. and Mikolov, T., Distributed Representations of Sentences and Documents, Proceedings of the 3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chine Learning, Beijing China, 2014, Vol. 32, pp. 1188-1196. 

  13. Tan, A., Text Mining : The state of the art and the challenges, In Proceedings of the PAKDD 1999 Workshop on Knowledge Disocovery from Advanced Databases, 1999, pp. 65-70. 

  14. Wikidipia, https://ko.wikipedia.org/wiki/%EB% 8C%80%ED%95%9C%EB%AF%BC%EA%B5%AD%EC%9D%98_%EC%9D%B8%ED%84%B0%EB%84%B7_%EC%8B%A0%EC%A1%B0%EC%96%B4_%EB%AA%A9%EB%A1%9D(accessed on 11 November, 2018). 

  15. Yoon, J., Song, J., and Ryu, T., Quantifying the Process of Patent Right Quality Evaluation : Combined Application of AHP, Text Mining and Regression Analysis, Journal of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2015, Vol. 38, No. 2, pp. 1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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