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요인 이론 기반 텍스트 마이닝을 통한 한·중 스마트홈 앱 서비스 사용자 평가 차이에 대한 연구: 신뢰성 중심
A Study on the Evaluation Differences of Korean and Chinese Users in Smart Home App Services through Text Mining based on the Two-Factor Theory: Focus on Trustness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22 no.3, 2023년, pp.141 - 165  

조욱녕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  임규건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advent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echnologies such as the Internet of Things, artificial intelligence and cloud computing are developing rapidly, and smart homes enabled by these technologies are rapidly gaining popularity. To gain a competitive advantage in the global market, co...

주제어

표/그림 (13)

참고문헌 (55)

  1. 고위, 이종호, "중국에서의 사물인터넷(IoT)기반 스마트홈 앱의 사용의도에 관한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8권, 제6호, 2017, 195-212. 

  2. 구혜민, 김성우, "스마트 홈 IoT 서비스 사용 중단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기초조형학연구, 제18권, 제2호, 2017, 1-12. 

  3. 서원준, 이대철, 임규건, "멀티에이전트시스템(MAS)을 이용한 G2B 조달 프로세스 혁신의 효과평가에 관한 연구: 나라장터 G2B사례", 지능정보연구, 제18권, 제2호, 2012, 157-175. 

  4. 서정희, "의료서비스에 관한 소비자만족과 소비자불만 호소: 울산시를 중심으로", HER(Human Ecology Research), 제33권, 제2호, 1995, 29-41. 

  5. 안효선, "빅데이터를 활용한 패션디자인 감성분석 연구: 텍스트마이닝과 의미연결망 분석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6. 연합뉴스, "'LG전자', 'LG 씽큐' 스마트홈 서비스, 인공지능 품질인증 획득", 2021, Available at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105255677Y(Accessed July 20. 2021). 

  7. 양희태, "User acceptance of internet of things(IoT) devices and services", 국내박사학위논문, 2016. 

  8. 위민영, 나지영, "박영일,텍스트마이닝과 네트워크 분석을 적용한 VR 게임 사용자의 관심 요소 연구: STEAM 사용자 리뷰 데이터를 중심으로",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18권, 제6호, 2018, 69-82. 

  9. 유양, 고위, 이종호, "모바일 오피스 앱의 특성과 사용자 특성이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e-비즈니스연구, 제18권,제2호, 2017,133-151. 

  10. 윤장희, 연명흠, "헤비유저 심층 인터뷰를 통해 본 스마트 홈 IoT 시스템의 사용 특성 및 성향 도출-스마트싱스 이용자를 중심으로", Archives of Design Research, 제34권, 제4호, 2021, 207-223. 

  11. 이만, 김맹호, "스마트 홈(Smart Home) 앱 디자인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평가지표 개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5호, 2019, 249-258. 

  12. 이명호, 한경석, 장진원, 김순영, "IoT 기반 스마트 홈서비스의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미세먼지 인지 솔루션 중심으로",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제20권, 제1호, 2019, 135-144. 

  13. 이수상, "언어 네트워크 분석 방법을 활용한 학술논문의 내용분석", 정보관리학회지, 제31권, 제4호, 2014, 49-68. 

  14. 이신복, 이재범, 이상근, "포털사이트에 대한 만족과 불만족에 관한 연구: 야후코리아를 중심으로",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13, 109-115. 

  15. 이학식, 최재익, 임지훈, "소비자 구매행동에 대한 브랜드의 태도: 소비자-브랜드 관계에서의 역할", 소비자학연구, 제15권, 제2호, 2004, 85-108. 

  16. 이현선, 리대룡, "구전으로서 온라인 사용 후기의 효과에 관한 연구", 홍보학연구, 제8권, 제2호, 2004, 234-268. 

  17. 임규건, 안재익, "지능정보사회의 사이버 역기능 분류와 사회적 인식 분석",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19권, 제1호, 2020a, 55-69. 

  18. 임규건, 안재익, "Bright Internet 신뢰네트워크 도입에 따른 지능정보사회의 사이버 역기능 해소에 대한 인식 분석", 경영정보학연구, 제22권, 제3호, 2020b, 99-118. 

  19. 정용철, "삼성전자, 국내 최초 생활가전 'AI 신뢰성 인증' 획득", 2023. Available at https://www.etnews.com/20230119000138(Accessed May 1. 2023). 

  20. 조남재, 이혜자, 정은정, 유기섭, "스마트홈 제품 구매의 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연구: 기술적 신뢰를 매개변수로", 한국경영정보학회 학술대회, 2021, 163-173. 

  21. 한국AI스마트홈산업협회, "2020 스마트홈산업현황 발표자료", 2021. Available athttps://www.kashi.or.kr/html/index.html(Accessed July 30. 2021). 

  22. 허지연, 김민지, 차경진, "스마트 홈 어플리케이션의 고객반응리뷰분석을 통한 기업별 서비스개선전략에 대한 연구",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19권, 2020, 85-107. 

  23. 황해정, "토픽 모델링을 이용한 탐색적 사용자 경험분석",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UX 콘텐츠 전공 석사학위 논문, 2016 

  24. Al-Natour, S. and O. Turetken, "A comparative assessment of sentiment analysis and star ratings for consumer reviews",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ol.54, 2020, 102132. 

  25. Batra, R., A. Ahuvia, and R.P. Bagozzi, "Brand love", Journal of Marketing, Vol.76, No.2, 2012, 1-16. 

  26. Bickart, B., Schindler, R. M., "Internet forums as influential sources of consumer information",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Vol.15, No.3, 2001, 31-40. 

  27. Blei, D.M., A.Y. Ng, and M.I. Jordan, "Latent dirichlet allocation", Journal of Machine Learning Research, Vol.3, 2003, 993-1022. 

  28. BSI Group, "Xiaomi Smart Camera Receives BSI IoT Security Kitemark Kitemark Certification", 2021. Available at https://www.prnasia.com/story/329795-1.shtml(Accessed July 23, 2021). 

  29. China Business Industry Research Institute, "Market review of China's smart home industry in 2022 and forecast analysis of development prospects in 2023", 2023. Available at: https://www.askci.com/news/chanye/20230308/115210267824752546880717.shtml(Accessed May 1. 2023). 

  30. Davis, F.D.,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13, No.3, 1989, 319-340. 

  31. DeLone, W.H. and E.R. McLean, "Information systems success: The quest for the dependent variabl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3, No.1, 1992, 60-95. 

  32. Dong, J. and Y. Zhang, "When customers become fans", MIT Sloan Management Review, Vol.57, No.2, 2016, 95. 

  33. Dumais, S., "Using SVMs for text categorization", IEEE Intelligent Systems, Vol.13, No.4, 1998, 21-23. 

  34. Durlanher, "Mobile Commerce Report. In Mobile Networking with WAP: The Ultimate Guide to the Efficient Use of Wireless Application Protocol", 2000, 251-339. 

  35. GfK smart home study, "Smart Home Making the smart home a reality", 2015 

  36. Gretzel, U. and K.H. Yoo, "Use and impact of online travel reviews",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in Tourism, 2008, 35-46. 

  37. Guanghui, Y. and X. Tong, "Dynamic city profile based on evolutionary analysis", Data Analysis and Knowledge Discovery, Vol.4, No.9, 2020, 100-110. 

  38. Herzberg, F, Motivation to work, Routledge, London,1993. 

  39. Hubert, M., M. Blut, C. Brock, R.W. Zhang, V. Koch, and R. Riedl, "The influence of acceptance and adoption drivers on smart home usage",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53, No.6, 2018, 1073-1098. 

  40. Kim, B., S. Kim, and C.Y. Heo, "Analysis of satisfiers and dissatisfiers in online hotel reviews on social media",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Hospitality Management, Vol.28, No.9, 2016, 1915-1936. 

  41. Kuhnel, C., T. Westermann, F. Hemmert, S. Kratz, A. Muller, and S. Moller, "I'm home: Defining and evaluating a gesture set for smart-home control",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Vol.69, No.11, 2011, 693-704. 

  42. Li, B. and J. Yu, "Research and application on the smart home based on component technologies and Internet of Things", Procedia Engineering, Vol.15, 2011, 2087-2092. 

  43. Li, M., S. Jia, and W.D. Du, "Fans as a source of extended innovation capabilities: A case study of xiaomi technology",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ol.44, 2019, 204-208. 

  44. Lim, J. and H.C. Lee, "Comparisons of service quality perceptions between full service carriers and low cost carriers in airline travel", Current issues in Tourism, Vol.23, No.10, 2020, 1261-1276. 

  45. Muller-Veerse, F., "Mobile commerce report", Durlacher Research Ltd, 1999. 

  46. Novak, T.P., D.L. Hoffman, and Y.-F., Yung, "Measuring the customer experience in online environments: A structural modeling approach", Marketing Science, Vol.19, No.1, 2000, 22-42. 

  47. Otte, E. and R. Rousseau, "Social network analysis: a powerful strategy, also for the information sciences", Journal of information Science, Vol.28, No.6, 2002, 441-453. 

  48. Qi, Y., "Research on User Acceptance Behavior of Smart Home System under Cloud Service Mode", Master Thesis, South China University of Technology, 2018. 

  49. Reinisch, C., M. Kofler, F. Iglesias, and W. Kastner, "Thinkhome energy efficiency in future smart homes", EURASIP Journal on Embedded Systems, 2011, 1-18. 

  50. Shih, C.-C., T.M. Lin, and P. Luarn, "Fan-centric social media: The Xiaomi phenomenon in China", Business Horizons, Vol.57, No.3, 2014, 349-358. 

  51. Tong, Z., "Research on user satisfaction of smart speaker based on text mining", Master Thesis, Zhongnan University of Economics and Law, 2020. 

  52. Yang, H., H. Lee, and H. Zo, "User acceptance of smart home services: An extension of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Industrial Management & Data Systems, 2017. 

  53. Yu, J., Z.-J. Zha, M. Wang, and T.-S. Chua, "Aspect ranking: identifying important product aspects from online consumer reviews", Paper presented at the Proceedings of the 49th Annual Meeting of the Association for Computational Linguistics: Human Language Technologies, 2011. 

  54. Zafarani, R., M.A. Abbasi, and H. Liu, "Social media mining: An introduct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14. 

  55. Zhu, L., I. Reychav, R. McHaney, A. Broda, Y. Tal, and O. Manor, "Extension to 'combined SNA and LDA methods to understand adverse medical events': Doctor and nurse perspectives", International Journal of Risk & Safety in Medicine, Vol.31, No.4, 2020, 221-24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