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치기공과 학생의 진로장벽과 구직효능감 관계에서 직업기초능력의 매개효과
Mediating Effect of the Basic Occupational Abilit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Barriers and the Job-seeking Efficacy of a Dental Technology Student 원문보기

대한치과기공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Dental Technology, v.40 no.4, 2018년, pp.261 - 271  

정효경 (대구보건대학교 치기공과) ,  최주영 (대구보건대학교 치기공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rify the mediating effect of the basic occupational ability in relation to the career barrier and job-seeking efficacy of dental technology students. It aims to provide the basic data for NCS-based education and career guidance. Methods: The subject of the...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 구직활동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구직효능감을 통해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실효성을 살펴보는 것은 의의가 있다고 보여 진다. 또한 대학생들의 구직효능감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되는 진로장벽을 살펴보고, 진로장벽과 구직효능감과의 관계에서 직업기초능력의 매개효과를 밝힘으로써 NCS 기반의 교육과 진로지도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 이 연구에서는 치기공과 학생들이 자각하고 있는 진로장벽, 직업기초능력, 구직효능감을 파악하고, 진로장벽과 구직효능감과의 관계에서 직업기초능력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특히 구직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진로장벽의 하위요인별 구직효능감과의 관계에서 직업기초능력의 매개효과를 밝히고자 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치기공과 학생들이 자각하고 있는 진로장벽, 직업기초능력, 구직효능감을 파악하고, 진로장벽과 구직효능감과의 관계에서 직업기초능력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특히 구직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진로장벽의 하위요인별 구직효능감과의 관계에서 직업기초능력의 매개효과를 밝히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도입한 이유는 무엇인가? 한편 최근 국내 대학에서는 산업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을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로 인식하고 있다. 이러한 필요에 따라 대학에서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도입과 활용에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으며, 대학들은 NCS 기반의 교육과정을 자체적으로 개발하고 운영 중에 있다(Kim, 2017; Huh, 2016).
진로장벽은 무엇인가? 대학생들의 구직과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으로 진로장벽과 구직효능감을 들 수 있다. 진로장벽은 진로와 관련된 전 과정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내적, 외적 요인들을 의미하며 구직효능감은 주어진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가능성에 대한 확신을 의미하는 자기효능감을 구직활동과 연관시킨 것을 의미한다 (Jun, 2013).
통계청이 조사한 2018년 3월 실업자 수는 몇 명인가? 통계청의 2018년 3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현재 실업자 수는 역대 최대치인 125만 명을 기록하고 있으며, 이러한 환경에서 대학생들은 성공적인 구직을 위해 목표나 동기를 구체적으로 설정하고, 효과적인 구직기술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노력해야 하는 과업에 직면해 있다 (Kim & Lee, 2017; Kim, 201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Baron RM. Kenny DA.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 Per Soc Psychol, 51(6), 1173-1182, 1986. 

  2. Huh YJ. A Study in the Direction and Strategies for the Reorganization of the Liberal Arts Curriculum Based on the NCS Professional Basic Ability. Kor J Gen Edu, 10(1), 425-462, 2016. 

  3. Jun CY. The Influence of College Students' Career Barriers on Career Stress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Job Searching Efficacy-. J Hum Resour Manag Res, 20(1), 1-14, 2013. 

  4. Jyung CY. Na SI. Seo WS. Song BK. Lee JS. A Study on Investigation of Key Competencies Needed for the Workforce. J Vocat Edu Res, 17(2), 15-38, 1998. 

  5. Kang KJ. Lee GN.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General Education Curriculum for Cultivating Junior College Students' Key Competencies. J Vocat Edu Res, 22(1), 79-113, 2003. 

  6. Kim BS. Lee BB. Kim BI. Analysis of University Students' Volition and Degree to Pay Employment Preparation Cost and their Job-Seeking Efficacy. J Career Edu Res, 22(4), 39-61, 2009. 

  7. Kim BS. Song SH. Choi JE. The Analysis on the Efficiency of the Program for Job-seeking Efficacy of the Disabled. J Kor Aca-Indus Coop Soc, 15(6), 3587-3598, 2014. 

  8. Kim EY. Convergence A Study for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Korean College Students' Career Barrier Inventory. Kor J Couns Psycother, 14(1), 29-240, 2002. 

  9. Kim JA. The Effects of Self-Awareness of Key Competencies on Job-Seeking Efficacy of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Secretarial Studies. Journal of Secretarial Studies, 25(2), 57-80, 2017. 

  10. Kim MH. Lee JK. A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Self-Perceived Occupational Basic Competencies, Career Decision Level, Job Searching Efficacy,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Junior College Students. J Career Edu Res, 30(3), 111-128, 2017. 

  11. Kim MJ. Effect of Career barrier on College Students' Career Preparation Behavior : The Mediating Effect of Career Self-Regulation. J Career Edu Re, 29(2), 89-107, 2016. 

  12. Lee KN. Park KM. Yi SJ. Analysis on Intellectual Property Personnel's Educational Need of Core Competencies of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NCS). J Intellect Prop, 12(4), 171-202, 2017. 

  13. Lee EH. Yoon SJ. Huh SH. Differences of Perception Between Students and Teachers to the Key Competencies Education in the University through A College Practice. J Vocat Edu Res, 30(4), 51-67, 2011. 

  14. Park JH. Lee JP. Park YH. A Study on the Needs Assessment of Key Competencies from Industries for Graduates of Korea Polytechnic Colleges. J Vocat Edu Res, 32(1), 83-105, 2013. 

  15. Shin JY. Park SS. Hyeong JE. The Influence of Career Barriers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College Students. J Career Edu Res, 25(1), 19-35, 2012. 

  16. You SB. Yoon HM. Effects of Career Barriers and Social Support on College Students' Career Self-Efficacy and Preparation Behavior. Kor J Fam Soc Work, 19(3), 405-421, 2014. 

  17. March employment trend, 2018. National statistical office, 201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