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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망(Envy)의 유형과 브랜드 인지도, 조절초점성향이 패션 명품 브랜드의 호의도에 미치는 영향 -SNS 사용자를 대상으로-
Influence of Envy Types, Brand Awareness, and Regulatory Focus Chronic on Favorability of Luxury Fashion Brand -Focused on Social Network Service User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2 no.1, 2018년, pp.1 - 13  

백혜숙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  황선진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fluence of the emotion of envy as a variable in the brand attitude has increased. This study validates the influence of envy types, brand awareness, and regulatory focus chronic of consumers on favorability of luxury fashion brand. This study was designed with the mixed factorial design of 2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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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소비자가 향상초점프레임을 사용한 제품의 광고 문구를 접했을 때 무해한 선망을 느끼는 경우 구매의도가 높게 나타났다(Yoo, 2012). 그러므로 소비자의 조절초점성향 역시 선망의 유형에 따라 다른 차이가 나타날 수 있는 변수로 예상되므로 본연구는 이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한다.
  • 선망은 타인에게 노출되어지는 공개적인 제품이 고가격일 때 더 쉽게 유발되며 (Bearden & Etzel, 1982) 선망의 유형에 따라 브랜드 명성과 브랜드 친숙도는 구매태도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Kim, 2013; Yoo, 2012). 따라서 본 연구는 선망의 유형과 브랜드 인지도와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서 명품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에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선망이라는 감정을 마케팅적 측면에서 패션 분야에 적용함으로써, 선망을 이론적 · 실무적 측면에서 패션 마케팅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가 쉽게 패션 브랜드를 인식하고 회상하는 명품 브랜드를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로 정의하였고 재인과 회상이 어려운 명품 브랜드를 인지도가 낮은 브랜드로 정의하였다. 사전조사를 통해 인지도가 높은 명품 가방 브랜드는 ‘샤넬(CHANEL)’, 인지도가 낮은 명품 가방 브랜드로는 ‘마혼(MAHON)’이 선정되었다.
  • 특히, Cha(2010)의 연구에서는 사회비교지향의 경향이 높고 예방초점성향이 낮을수록 부러움을 많이 경험했으며, Yoo(2012)의 연구에서는 무해한 선망을 느꼈을 때 향상초점프레임이 구매의도를 더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소비자 변수인 조절초점성향이 선망의 감정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증명 하며, 브랜드 인지도와의 관계에도 영향을 미치는 변수일 것으로 예상되므로 이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 이처럼 선행연구들에서 선망은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논의되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패션 분야에서는 아직 선망에 대한 학술적 논의가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는 선망의 유형과 선망을 유도하는 명품 브랜드 인지도, 소비자의 조절초점성향이 명품 브랜드의 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선망이라는 감정을 마케팅적 측면에서 패션 분야에 적용함으로써, 선망을 이론적 · 실무적 측면에서 패션 마케팅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 특히 선망을 유발 하는 고가의 제품은 브랜드의 명성이 높을수록 제품태도에 더 긍정적이므로(Kim, 2013), 선망을 유발하는 제품의 브랜드 인지도는 브랜드 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를 검증하고자 한다.
  • 그러나 패션 분야에서는 아직 선망에 대한 학술적 논의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연구는 선망의 유형, 브랜드 인지도, 소비자의 조절초 점성향이 명품 브랜드의 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 하고자 하였다. 이에 대한 결론과 제언은 다음과 같다.
  • ). 이와 같이 선망의 유형 중 무해한 선망을 느낀 상황에서 브랜드 인지도와 조절초점성향에 따른 유의한 상호작용이 나타남에 따라 단순 주효과 분석을 실시하여 상호작용에 대한 출처를 알아보고자 하였다(Table 6). 분석결과, 예방초점성향의 특성을 가진 집단의 경우 무해한 선망을 느낀 상황에서 브랜드 인지도에 따른 호의도의 차이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F 1,121 =28.

가설 설정

  • (2011)과 Yoo(2012), Kim(2013)의 연구 에서 사용한 시나리오를 제시하는 방식으로 조작하여 이를 수정 · 보완하였다. 노력으로 해결할 수 있는 상황에서 촉진되는 무해한 선망인 부러움의 경우는 본인의 노력으로 돈을 모아서 구매를 한 경우로, 악의적 선망인 질투는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상황이나 노력으로 해결할 수 없는 상황에서 촉진되므로 남자친구가 선물을 해준 경우로 가정한 문구를 넣어 조작하였다.
  • 가설 1. 선망의 유형과 브랜드 인지도, 소비자의 조절 초점성향은 각각 명품 브랜드의 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선망의 유형이 명품 브랜드의 호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브랜드 인지도에 따라 다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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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는 왜 마케팅에 활발히 이용되는가? , 2008) SNS는 서로의 관심사를 쉽게 공유할 수 있고 자유로운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여 이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SNS는 기존 매체와 비슷한 파급효과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용이 저렴하기 때문에 이를 이용한 마케팅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Yang, 2012). 특히, SNS를 이용한 마케팅은 브랜드 사전지식이 없는 경우에도 브랜드의 호감도와 신뢰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시키기(Youn, 2014) 때문에 직접적인 매출 증대의 효과를 보지 못하더라도 기업에 대한 신뢰를 높여주어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줄 수도 있다(Yang, 2012).
SNS란 무엇인가? 각 개인들 간의 관계를 바탕으로 형성된 네트워크를 서로 공유하며 이들 개인 간 상호작용을 위해 서비스를 지원하는 것을 의미하는(Steinfield et al., 2008) SNS는 서로의 관심사를 쉽게 공유할 수 있고 자유로운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여 이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선망은 어떤 구매패턴을 보이게 만드는가? 구매욕구가 발생될 만큼의 매력적인 제품은 타인이 가진 제품이며, 선망의 감정이 구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Hellén & Sääksjärvi, 2013). 특히, 타인이 그 제품을 소유하게 된 정당성을 인정하고 부러움을 느낀경우, 그 제품의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도, 지불의향 가격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Kim, 2013; Lee, 2012). 이와 같은 연구들을 통해 선망은 타인과의 비교를 통해 발생되는 감정이며, 제품이나 브랜드에 호감이 생기는 데 영향력을 미치는 변수임이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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