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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트블랑켓과 새롭게 개발된 가압장치를 이용해 수리한 복합재 적층판의 인장강도 연구
Tensile Strength of Composite Laminate Repaired Using Heat-blanket and a Novel Pressurization System 원문보기

Composites research = 복합재료, v.31 no.1, 2018년, pp.1 - 7  

채송수 (School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이광은 (School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안현수 (ANH Structure, Co., Ltd.) ,  최진호 (School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권진회 (School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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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트블랑켓을 이용한 통상의 복합재 패치 수리의 경우, 진공백만을 이용하여 접착제에 압력을 가하게 된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진공백 위에 다시 공기압을 추가로 가할 수 있는 가압장치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가압장치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탄소섬유 복합재 적층판을 스카프 패치로 수리하고 인장시험을 수행하여, 결함이 없는 온전한 구조물과의 강도를 비교하였다. 또한 비교를 위해 오토클레이브를 사용하여 패치를 접착한 동일한 형상의 시편에 대한 인장시험도 같이 수행하였다. 시험 결과 외부압력 없이 히트블랑켓과 진공만으로 수리한 시편, 개발된 가압장치로 1 기압을 추가로 가하여 수리한 시편, 그리고 오토클레이브에서 동일한 외부압력을 가하면서 수리한 시편의 인장강도 회복율은 각각 74.9, 81.0, 78.2%로 나타났다. 수분을 포화시킨 시편에 대한 인장강도 시험과 상온건조 인장 피로시험의 결과에서도, 개발된 가압장치를 이용해 1 기압 외부압력으로 제작한 시편은 오토클레이브로 제작한 시편과 동일한 수준 이상의 강도를 보이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case of a conventional composite patch repair using a heat blanket, the adhesive is pressurized using only a vacuum bag. In this study, however, a pressurization system has been developed to apply additional air pressure on the vacuum bag. In order to verify the performance of the developed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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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장에서 스카프 패치를 사용하여 복합재 구조물의 손상을 수리할 때 히트블랑켓과 연계하여 외부압력을 부가할 수 있는 가압장치를 개발하였다. 가압장치의 목표압력은 압력과 인장강도의 관계에 대한 인자연구를 통해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손상된 복합재 구조물의 접착 수리를 위한 가압장치를 개발하고 시험을 통해 그 성능을 검증하였다. 상온건조 조건에서의 인장강도 시험과 피로시험, 흡습 후 정적 인장강도 시험을 통해, 개발한 가압장치로 수리한 시편의 구조적 성능을 확인하였다.
  • FM300-2M 필름 접착제의 권장 접착압력은 3 기압이다. 본 연구에서는 우선 오토클레이브에서 접착압력을 달리하여 성형한 후, 접착압력이 패치 수리 후 인장강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그 결과 진공을 만든 상태에서는 1 기압 정도의 외부압력만 가해도 2 기압이나 3 기압을 가했을 경우와 동일한 수준의 강도회복률을 보이는 것을 확인하였다.
  • 상온건조 상태에서의 정적 인장시험과는 별개로 흡습 후 인장강도시험을 수행하였다. 이는 개발한 가압장치로 수리한 시편이 흡습 후에도 오토클레이브로 수리한 시편과 동일한 수준의 강도를 보이는지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가속 환경을 만들기 위해 ASTM D5229에 의거하여 70°C의 수조에서 수분이 포화되도록 보관한 후 시험을 수행하였다.
  • 진공만으로 접착성형을 하는 기존 히트블랑켓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진공백의 외부에서 추가적인 압력을 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가압장치의 핵심 내용이다. 가압의 원리는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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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를 패치로 수리할 때 사용하는 히트블랑켓은 무엇이며, 어떻게 사용하여 접착하는가? 따라서 실제 현장에서는 오토클레이브 대신 히트블랑켓(Heat-blanket)[16]을 사용하여 접착을 하는 경우가 많다. 히트블랑켓은 국부적인 전기가열장치인데, 접착이 필요한 부분을 먼저 진공으로 만든 다음, 그 위에 히트블랑켓으로 열을 가하게 된다. 온도의 제어가 가능하므로 접착제의 성형싸이클을 따라 온도를 제어할 수 있다.
스카프 패치 접착 수리법의 장점은 무엇인가? 스카프 패치 접착 수리법은 손상된 영역의 상부 구조물을 스카프 형태로 제거하고 별도로 제작한 스카프 패치를 접착하는 수리법이다. 응력의 불연속을 최소화할 수 있고 무게의 증가가 작은 장점이 있다. 따라서 스카프 패치 수리 후 강도회복률에 대한 연구가 국내외에서 광범위하게 이루어져 왔다[3-11].
스카프 패치 접착 수리법이란 무엇인가? 그 대표적인 방법 중 하나가 스카프 패치(Scarf Patch) 접착 수리법이다[1,2]. 스카프 패치 접착 수리법은 손상된 영역의 상부 구조물을 스카프 형태로 제거하고 별도로 제작한 스카프 패치를 접착하는 수리법이다. 응력의 불연속을 최소화할 수 있고 무게의 증가가 작은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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