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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공압 시스템을 이용한 바이패스형 매연여과장치의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bypass-type DPF using pneumatic cylinder systems 원문보기

수산해양기술연구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isheries and Ocean Technology, v.54 no.1, 2018년, pp.73 - 80  

김상암 (전남대학교 공학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ermittent duty of emergency generator has problems emitting large quantities of PM and NOx in exhaust gas. The aim of this study is to propose DPF system which can be applied to medium-large emergency generators. The system is composed of soot dust collector, silencer and filter trap, which is 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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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상용 발전기의 시동 초기에서 PM이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것에 주목하여, PM의 농도를 현저하게 감소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시동 초기에는 유해매연을 포함한 배기가스가 매연여과장치로 통과하도록 하고, 일정한 시간이 경과된 후 완전연소 범위에 진입하면 원래의 배기계통으로 배출되는 바이패스형 매연여과장치를 제안하고 그에 따른 성능실험과 특성을 비교·분석한다(Baik, 2006; Ki and Choi, 2010).
  • 본 연구는 중대형 디젤엔진에 대한 소음기 겸 집진기와 여과장치를 결합한 매연저감 장치를 개발·제안한 것으로 공기압 시스템을 이용하여 디젤엔진의 배기가스중 PM의 배출을 최소화하는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 본 연구는 중대형 디젤엔진에 대한 소음기 겸 집진기와 여과장치를 결합한 매연저감 장치를 개발·제안한 것으로 공기압 시스템을 이용하여 디젤엔진의 배기가스중 PM의 배출을 최소화하는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본 장치는 비상발전기의 가동시 시동 초기의 다량의 PM을 감소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그에 대한 성능은 엔진 출구의 23.7%에서 최종 여과장치를 통과하면서 4.5%의 비율로 감소하는 우수한 성능을 나타냈다. 제안 장치의 전체적인 PM 감소율은 소음기 겸 집진기에서의 감소폭이 크며, 이것은 집진기에서 포집기능이 영향을 미친 결과로 사료되므로 그 크기와 내부 구조의 변화를 꾀함으로써 그 성능이 향상되리라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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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젤엔진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디젤엔진은 높은 열효율에 따른 우수한 연비와 고부하 및 고출력이 가능하여 중소형 선박엔진이나 산업용 발전기로 사용되며, 대체할 만한 다른 수단이 없을 정도로 그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디젤엔진의 배기가스는 지구 온난화의 원인인 CO2와 더불어 CO, HC 등의 배출이 가솔린 기관보다 상대적으로 적게 배출되는 반면, 시동 초기와 운전 중의 간헐적 과농시에는 입자상 물질(Particulate Matter, PM) 및 질소산화물 (NOx)을 다량으로 배출하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Kim and Ha(2008)). 이 중 PM은 인체에 매우 유해하고 시각적으로나 후각적으로 불쾌감을 초래하며, 환경오염의 주범으로 여겨진다.
디젤엔진의 장점은 무엇인가? 디젤엔진은 높은 열효율에 따른 우수한 연비와 고부하 및 고출력이 가능하여 중소형 선박엔진이나 산업용 발전기로 사용되며, 대체할 만한 다른 수단이 없을 정도로 그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디젤엔진의 배기가스는 지구 온난화의 원인인 CO2와 더불어 CO, HC 등의 배출이 가솔린 기관보다 상대적으로 적게 배출되는 반면, 시동 초기와 운전 중의 간헐적 과농시에는 입자상 물질(Particulate Matter, PM) 및 질소산화물 (NOx)을 다량으로 배출하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Kim and Ha(2008)).
디젤엔진의 배기가스는 어떠한 문제가 있는가? 하지만 디젤엔진의 배기가스는 지구 온난화의 원인인 CO2와 더불어 CO, HC 등의 배출이 가솔린 기관보다 상대적으로 적게 배출되는 반면, 시동 초기와 운전 중의 간헐적 과농시에는 입자상 물질(Particulate Matter, PM) 및 질소산화물 (NOx)을 다량으로 배출하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Kim and Ha(2008)). 이 중 PM은 인체에 매우 유해하고 시각적으로나 후각적으로 불쾌감을 초래하며, 환경오염의 주범으로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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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Alward GS, DiChiara RA. 2005. Ceramic exhaust filter. Google Patents. 

  2. Baik DS. 2006. The Performance Test on A Continuous Regeneration DPF in A HD Diesel Engin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7(5), 788-792. 

  3. Im CS, Um MD, Ryu JH and Kim YU. 2003. Reduction Characteristics of Diesel Nano-Particle by Diesel Pariculate Filter. Korean Society for Atmospheric Environment, 327-328. 

  4. Kim DH and Ha JK. 2008. The Technology Trend of Particulate Material Reducing System for Diesel Engine.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1428-1435. 

  5. Hur JG, Kim TH and Yang KU. 2010. Study on the Position Control System of the Float Chamber using Air Control. The Korea Fluid Power Systems Society, 75-80. 

  6. Konstandopoulos AG, Skaperdas E and Masoudi M. 2002. Microstructural Properties of Soot Deposits in Diesel Particulate Traps. SAE International. (DOI:10.4271/2000-01-1016) 

  7. Konstandopoulos AG, Kostoglou M, Skaperdas E, Papaioannou E, Zarvalis D and Kladopoulou E. 2000. Fundamental Studies of Diesel Particulate Filters: Transient Loading, Regeneration and Aging. SAE International. (DOI:10.4271/2002-01-1015) 

  8. Masoudi M, Konstandopoulos AG, Nikitidis MS, Skaperdas E, Zarvalis D, Kladopoulou E and Altiparmakis C. 2001. Validation of a Model and Development of a Simulator for Predicting the Pressure Drop of Diesel Particulate Filters. SAE International. (DOI:10.4271/2001-01-0911) 

  9. Opris CN and Johnson JH. 1998. A 2-D Computational Model Describing the Flow and Filtration Characteristics of a Ceramic Diesel Particulate Trap. SAE International. (DOI:10.4271/980545) 

  10. Jeong SY, IM JH, Kim SM, Kim HS and Kim KH. 2008. A Performance quality by front of catalyst inlet length change of exhaustion reduction system. 963-967.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11. Ki SW and Choi SS. 2010.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Smoke Reduction System of the Exhaust Gas Suction Typ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34(6), 833-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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