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신호접근법을 이용한 건화물시장 해운조기경보모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arly Warning Model in the Dry Bulk Shipping Industry by Signal Approach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2 no.1, 2018년, pp.57 - 66  

윤정노 (부산광역시) ,  김가현 (한국해양대학교 해운경영학과) ,  류동근 (한국해양대학교 해운경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해운산업은 파생적 수요의 특성으로 대외적 요인에 영향을 크게 받는다. 하지만, 공급 측면은 이러한 수요의 변화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없는 특성 때문에 해운산업은 호황과 불황을 거듭하게 된다. 그러므로 정부는 이러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조기경보모형을 구축해 시장을 모니터링하고 다가올 위험을 예측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신호접근법을 사용해 조기경보모형을 구축하였으며, 위기지수는 BDI를 사용해 정의하였으며 금융, 경제, 선박 등 다양한 선행지수를 활용해 종합선행지수를 도출하였다. 그 결과, 종합선행지수가 해운분야의 실제 위기지수와 비교해 4개월의 시차를 두고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고, QPS(Quadratic Probability Score)가 0.37로 정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ritime industry is affected by outside factors significantly due to its derivative demand characteristics. However, the supply side can not react to these changes immediately and due to this uniqueness, maritime industry repeats the boom-bust cycle. Therefore the government itself needs to operat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다른 분야에서도 널리 이용되며, 해운업과 같이 연관 분야가 많은 산업에서 적용하기 용이한 신호접근법을 활용하여 조기경보시스템을 구축해 보았다. 위기지수로는 BDI를 사용하여 정의하였으며, 금융·경제·선박 등 다양한 선행지수를 활용하여 종합선행지수를 도출하였다.
  • 대외적 요인에 영향을 크게 받는 곡물 수급의 안정적 예측을 위해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서 2008년부터 연구와 개발, 운영하고 있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의 주요 목적은 국제곡물의 안정적 확보체계를 마련하여 취약한 국내 곡물 생산 기반(쌀을 제외한 곡물 대부분 수입에 의존)이 국제 곡물의 가격변동에 유연하기 대응하기 위함이다.
  • 세계식량기구(2000)는 기근을 겪고 있는 국가의 정치 또는 그 밖의 관계자들에게 식량안보지식과 조기경보시스템을 제시하였다. 이에 따라 조기경보시스템의 정의, 국내외 정황, 조기경보시스템의 구성을 위한 다양한 절차에 대해 설명하고, 시스템이 보다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방법을 모색하였다.
  • 외환시장, 노동시장, 곡물시장 등의 산업 분야는 일찍이 위기를 예측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고 실제 위기 예측에 사용하고 있는 경우도 있다. 해운산업 또한 위기 상황을 조기에 예측하고 사전에 대처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출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운업의 산업 구조 특성은? 해운업은 수요와 공급의 특성상 위기 상황에 굉장히 취약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기본적으로 해운은 단독적으로 수요를 발생시키지 못하며, 실물시장의 상황에 따라 파생적으로 수요가 발생한다. 따라서 실물시장의 경기에 굉장히 민감하게 반응하며, 이를 지속적으로 면밀하게 관찰하여야 한다. 공급적측면에서 살펴보면, 해운산업 특히 선사 입장에서 보면 비탄력적 성격이 높다. 선박의 건조와 인수에 걸리는 시간이 장기간 소요되기 때문에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어려우며, 용선·중고선 매매 등으로 어느 정도 탄력적 대응이 가능하지만, 대규모 자금과 복잡한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해운산업의 공급은 성격상 비탄력적이게 된다.
해운산업의 특징은? 해운산업은 다른 산업과 비교해 보았을 때 복잡하고, 역동적이고, 불확실성이 많은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해운산업은 어떤 형태든 주요 영업용 고정자산인 선박과 관련되어 있으며, 생산과 판매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서비스산업으로 해운수요와 공급에 대한 운임의 비탄력성으로 인한 운임과 수요, 공급 간에 유연성이 없어 세계 경기변동에 민감하다.
해운산업이 경기 변동에 민감한 이유는? 해운산업은 다른 산업과 비교해 보았을 때 복잡하고, 역동적이고, 불확실성이 많은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해운산업은 어떤 형태든 주요 영업용 고정자산인 선박과 관련되어 있으며, 생산과 판매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서비스산업으로 해운수요와 공급에 대한 운임의 비탄력성으로 인한 운임과 수요, 공급 간에 유연성이 없어 세계 경기변동에 민감하다. 따라서 약간의 수요, 공급 불균형으로도 급격한 운임률의 변동을 초래하여 경기 변동이 매우 큰 산업이라는 속성을 지니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