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2016년도 한의 교의 프로그램의 교사들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 성남시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
A Study of Teacher's Satisfaction Regarding Korean Medicine Doctor's Student Health and Wellness Program in 2016 - In Middle & High School of Seongnam City - 원문보기

大韓韓方小兒科學會誌 = The journal of pediatrics of Korean medicine, v.32 no.1, 2018년, pp.83 - 91  

성현경 (세명대학교 한의과대학 소아과학교실) ,  신선미 (세명대학교 한의과대학 내과학교실) ,  고호연 (세명대학교 한의과대학 내과학교실) ,  고재언 (성남시 한의사회) ,  김효선 (성남시 한의사회) ,  최석훈 (성남시 한의사회) ,  박정수 (세명대학교 한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is study aims to build the baseline data for promoting school health care program by identifying satisfaction level and improvement point through the satisfaction survey after Korean medicine doctor's student health and wellness program in 2016. Methods An association of Korean medicine...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한의학은 건강증진과 질병예방이라는 관점에 있어 학교보건에 장점이 있다고 할 수 있으나, 아직까지 교의 사업에 대한 인지도가 낮거나 필요성을 인지하지 못하여 몇몇 곳에서만 시범적으로 실시되고 있는 실정이다. 한의학 교의 프로그램은 개인의 특성에 맞추면서도 통합적인 관점으로 치료와 질병예방에 접근할 수있는 한의학을 학교보건에 접목시켜 미래의 주역인 학생들의 건강을 증진하고, 학교를 구성하는 교직원들의 건강을 증진하며 한의학적인 관점에서 건강관리를 할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홍보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진은 2015년부터 성남시, 성남시 한의사회, 성남시 보건소 및 성남시 학교들과 연계하여 교의 프로그램의 개발과 설문지 개발 및 분석을 통해 청소년 건강 실태조사, 교의 프로그램의 효과와 학생만족도, 교사만족도 등을 분석한 연구를 수행하여 왔다4,5).
  • 비록 교의 프로그램의 시간적, 공간적 제약으로 인해 한의학적인 다양한 치료를 시행하기 어려운 점이 있으나 한의학에 생소한 청소년들에게 한의학 치료의 장점과 이해도를 높일 수 있으며, 학교보건과 공공보건에 한의학의 역할을 넓힐 수 있다는 데에 이 프로그램의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제 저자는 건강상담, 한의 치료, 건강강좌 등의 한의 교의 프로그램을 시행한 후 프로그램 시행과 향후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시행에 중요한 역할을 할 보건교사 및 관리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시행하여 프로그램 만족도에 대한 조사결과를 얻고, 향후 한의학 보건사업에 기초가 되고자 결과를 보고하는 바이다.
  • 본 연구는 성남시 한의사회에서 2016년 5월부터 12월까지 성남시 19개 학교를 대상으로 한의사의 건강상 담과 질병치료, 건강강좌 등의 한의학 교의 프로그램을 시행한 후 한의 교의 활동과 진행과정,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에 대해 조사한 것이다. 그 결과 만족도가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 교의 프로그램의 지속 필요성 또한 높게 나타났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의학의 일반적인 인식수준 및 적용범위는? 한의학은 건강증진과 질병예방이라는 관점에 있어 학교보건에 장점이 있다고 할 수 있으나, 아직까지 교의 사업에 대한 인지도가 낮거나 필요성을 인지하지 못하여 몇몇 곳에서만 시범적으로 실시되고 있는 실정이다. 한의학 교의 프로그램은 개인의 특성에 맞추면서도 통합적인 관점으로 치료와 질병예방에 접근할 수있는 한의학을 학교보건에 접목시켜 미래의 주역인 학생들의 건강을 증진하고, 학교를 구성하는 교직원들의 건강을 증진하며 한의학적인 관점에서 건강관리를 할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홍보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한의학 교의 프로그램의 건강상담은 어떻게 진행되었는가? 한의학 교의 프로그램은 학교당 1명의 담당 한의사가 선정되어 주 1회 1시간, 총 8회 학교를 방문하여 진행하였으며 프로그램은 건강상담, 한의학 치료, 한의학 건강강좌로 구성하였다. 건강상담은 원하는 학생이나 교사에게 실시하였으며 상담내용의 표준화를 위해 매뉴얼을 제작하여 사전에 세미나를 통해 교의들에게 배포하였다. 한의학 치료는 염좌, 타박상, 두통, 생리통, 경추통, 요통, 소화불량 등에 대해 한의학적 치료를 실시하였으며, 금연을 희망할 경우 금연침을 시술하였다.
우리나라에서 시행한 구체적인 학교건강증진사업의 예는? 우리나라의 학교보건정책은 2000년대 이후 변화된 학교보건문제를 적극적이고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혁신적 방안의 하나로 건강증진정책을 시행해 오고 있으며 1,2). 우리나라에서도 ‘새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 2010’과 ‘국민건강증진계획 2020’ 등3) 에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학교건강증진사업의 목표를 설정하여 시행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