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성 중심 교수 모형에 대한 이해와 실천이 예비 중등 과학교사의 인성 교육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분석
The Analysis of the Effect of Understanding and Practices of Character-centered Instruction Model on Pre-service Science Teachers' Awareness of Character Education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5 no.4, 2021년, pp.279 - 295  

박지훈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  강유진 (부산대학교 물리교육과) ,  남정희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인성 중심 교수 모형의 적용이 예비 과학교사의 인성 교육과 과학 교과에서의 인성 교육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예비 과학교사 16명을 대상으로 인성 교육과 과학 교과에서의 인성 교육에 대한 사전 인식조사를 하였고, 1학기 동안의 강좌를 통해 인성 중심 교수 모형인 협력적 문제해결 중심 교수(CoproC) 모형 및 인성 교육에 대한 교육을 하였다. 이후 사후 인식조사를 실시하여 인식 변화를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예비 과학교사의 일반적인 인성 교육에 대한 사전 인식은 대체로 부정적으로 나타났다. 과학 교과에서의 인성 교육에 대한 인식은 일반적인 인성 교육에 대한 인식 수준보다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이 역시도 과학 교과 자체의 특성으로 인한 역량의 개발보다는 특정 내용 및 소재와 인성 교육을 연결지어 생각하는 경향이 큰 것으로 보였다. 그러나 CoproC 모형에 대한 경험은 예비 과학교사들의 인성에 대한 관점을 역량적 관점으로 변화시켰으며 이에 따라 인성 교육에 대한 인식 변화에 영향을 주었다. 따라서 교사양성기관에서 예비 과학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인성 교육 방법에 대한 교육은 인성 교육에 대한 전문성을 신장시켜 장기적으로 학교 현장에 효과적인 인성 교육의 정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Character-centered instruction model on pre-service science teachers' awareness of both character education and character education in science education. First of all, pre-questionnaires about the sixteen pre-service science teachers' awaren...

주제어

표/그림 (17)

참고문헌 (57)

  1. Cho, Y.; Kim, A.; Kim, I.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1999, 29, 329. 

  2. Kang, S.; Park, E.; Kim, G.; Song, S.; Chung, Y.; Kim, Y.; Ko, M.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2008, 30, 1. 

  3. Jeon, S.; Ok, H. Jounal of Elementary Korean Education 2013, 52, 201. 

  4. Kohn, A. Phi Delta Kappan 1997, 78, 428. 

  5. Ministry of Education. Five Year Comprehensive Plan of Character Education (2016~2020), 2016. 

  6. OECD. Defivition and Selectiom of Competencies: Theoretical and Conceptual Foundations (DeSeCo). OECD Publishing, 2001. https://www.oecd.org/education/skillsbeyond-school/41529556.pdf(accessed. 2021-06-006). 

  7. Lee, K.; Gwak, Y.; Lee, S.; Choe, J. Design of the Competencies-based National Curriculum for the Future Society; KICE, 2012; pp 286 

  8. Yang, J.; Cho, N.; Park, S.; Jang, G.; Eun, G.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haracter Education through Subject Education; KICE, 2013; pp 6. 

  9. OECD. PISA 2015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Framework. OECD Publishing, 2017. http://www.oecd.org/pisa/pisaproducts/Draft%20PISA%202015%20Collaborative%20Problem%20Solving%20Framework%20.pdf(accessed. 2021-02-03). 

  10. Cho, Y.; Kim, A.; Im, H.; Sin, D.; Cho, A.; Kim, I.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1998, 28, 131. 

  11. Melville, W.; Yaxley, B.; Wallace, J. Canadia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2007, 12, 95. 

  12. Mueller, M. P.; Zeidler, D. L. Moral-ethical Character and Science Education: Ecojustice Ethics Through Socioscientific Issues (SSI). In Cultural studies and environmentalism; Springer. 2007; pp 105-128. 

  13. Chang, H.; Lee, H.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in Science Education 2010, 30, 887. 

  14. Choi, K.; Lee, H.; Shin, N.; Kim, S.; Krajcik, J.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10, 48, 670. 

  15. Stiff-Williams, H. The Clearing House, 2010, 83, 115. 

  16. Kwak, Y.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013, 34, 368. 

  17. An, Y.; Kang, E.; Kwon, J.; Park, J.; Son, J.; Nam, J.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17, 41, 167. 

  18. Brown, J. S.; Collins, A.; Duguid, P. Educational Researcher 1989, 18, 32. 

  19. NGSS Lead States.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National Academies Press: 2013. 

  20. Osborne, J.; Erduran, S.; Simmon, 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4, 41, 994. 

  21. Osborne, J.; Collins, S.; Ratcliffe, M.; Millar, R.; Duschl, R.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3, 40, 692. 

  22. McClellan, B. E. Moral Education in America: Schools and the Shaping of Character from Colonial Times to the Present; Teachers College Press: 1999. 

  23. Nelson, L. M. A New Paradigm of Instructional Theory 1999, 2, 241. 

  24. Kwon, J.; Nam, J.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7, 37, 847. 

  25. Nam, J.; Kwak, K.; Jang, K.; Hand, B.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08, 28, 922. 

  26. Kang, E.; Jeon, R.; Kim, J.; Kim, H.; Park, J.; Son, J.; Cho, H.; Nam, J.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8, 38, 555. 

  27. Go, M.; Lee, S.; Choi, J.; Nam, J.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09, 29, 564. 

  28. Kim, H. Study on Teacher's Expertise of Character Education. Ph.D. Thesis, Seoul University, Seoul, Korea, 2017. 

  29. Kim, S.; Koh, J.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015, 32, 119. 

  30. Lee, H.; Kim, J.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018, 35, 275. 

  31. Park, J.; Kim, P. Teacher Education Research 2014, 53, 581. 

  32. Lee, M.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9, 19, 311. 

  33. Kim, K.; Lee, N.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Instruction 2012, 16, 231. 

  34. Jo, I. The Blueprint Concerning the Improvement of Evaluation Method for Highschool Law Education. M.E.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Korea, 2010. 

  35. Kim, S. The Journal of Saramdaum Education 2020, 14, 5. 

  36. Lee, J.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7, 17, 127. 

  37. Park, H.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9, 19, 1. 

  38. Kim, S.; Nam, O.; Park, 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014, 19, 363. 

  39. Lee, S.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Educare Welfare 2014, 18, 161. 

  40. Lee, Y.; Cho, I.; Ryu, C. Educational Theory and Practice for Infants and Young Children 2020, 5, 5. 

  41. Kim, Y.; Park, J.; Park, J.; Lee,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0, 30, 785. 

  42. Cho, H.; Kwon, D.; Kang, E.; Park, J.; Son, J.; Nam, J.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8, 38, 681. 

  43. Kang, E.; Jeon, R.; Kim, H.; Cho, H.; Park, J.; Son, J.; Nam, J.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 Instruction 2019, 23, 320. 

  44. Park, J.; Son, W. Journal of Parent Education 2015, 7, 131. 

  45. Park, S.; Huh, S.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012, 21, 35. 

  46. Cooley, A. A Journal of the American Educational Studies Association 2008, 43, 188. 

  47. Jung, M.; Lee, S.; Nam, J.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13, 57, 778. 

  48. Lortie, D. School Teacher: A Sociological Study;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96. 

  49. Sadler, T.; Zeidler, D.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4, 42, 112. 

  50. Tal, R.; Hochberg, N. Science Education International 2003, 14, 3. 

  51. Tal, R.; Kedmi, Y. Cultural Studies of Science Education 2006, 1, 615. 

  52. Zohar, A.; Nemet, F.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2, 39, 35. 

  53. Park, J.; Son, E.; Lee, S.; Nam, J.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17, 61, 251. 

  54. Shon, K.; Jeong, 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6, 16, 369. 

  55. Elbaz, F. Curriculum Inquiry 1981, 11, 43. 

  56. Benson, G.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1989, 21, 329. 

  57. Gallagher, J. Science Education 1991, 75, 12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