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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2, 2018년, pp.569 - 582
박재현 (건양대학교 상담심리학과) , 하창순 (건양대학교 상담심리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 of personality and emotional intelligence in the relationship with job stress of teachers and burnout to prevent the burnout of teachers and provide primary data for counseling intervention. Thus, the survey was conducted on 488 teachers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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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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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진은 무엇인가? | 소진은 개인적인 욕구를 도외시하고 지나치게 일에 집중하여 생기는 신체적, 정신적 고갈 현상을 의미하며[4], Faber[5]은 소진을 지나친 직무스트레스에 장기간 노출되어 생기는 현상으로 조정되지 않은 직무스트레스의 결과로 보았다. 이러한 관점은 스트레스의 최종상태를 소진이라고 제안한 Betoret[6]의 관점과 일치하며, 직무스트레스가 지속되면 결국 소진에 이르게 될 수 있다는 김혜경[7]의 견해와 일치한다. | |
교사들이 소진에 이르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또한 2017년 대학 진로교육 현황조사 결과, 교직은 안정적인 임금, 정년과 연금의 보장, 자기계발을 위한 시간적 여유가 있어 학생들의 선호 직업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런 직업적 매력에도 불구하고 한국고용정보원이 2010년부터 2년간 직업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교사의 만족도 순위는 90위에 그쳤으며, 과중한 업무와 획일적인 평가 위주의 교육, 교권 추락이라는 현실 속에서 교사는 교육과 생활지도를 해야 하는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1]. 이러한교육현장에서의 문제들은 교사로 하여금 스트레스를 겪게 하고, 결국 소진(burnout)에 이르게 하고 있다[2][3]. | |
교직이 학생들의 선호 직업으로 나타난 이유는 무엇인가? |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발표한 2017년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에 따르면 최근 10년간 학생 희망직업 1위가 교사로 나타났다. 또한 2017년 대학 진로교육 현황조사 결과, 교직은 안정적인 임금, 정년과 연금의 보장, 자기계발을 위한 시간적 여유가 있어 학생들의 선호 직업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런 직업적 매력에도 불구하고 한국고용정보원이 2010년부터 2년간 직업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교사의 만족도 순위는 90위에 그쳤으며, 과중한 업무와 획일적인 평가 위주의 교육, 교권 추락이라는 현실 속에서 교사는 교육과 생활지도를 해야 하는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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