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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과의 관계에서 성격과 정서지능의 매개효과
The Mediating Effects of Personality and Emotional Intellig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tress and Burnout of Teach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2, 2018년, pp.569 - 582  

박재현 (건양대학교 상담심리학과) ,  하창순 (건양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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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사 직무스트레스와 소진과의 관계에서 성격과 정서지능매개효과를 파악하여 교사의 소진을 예방하고, 상담 개입의 기초자료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교사 488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여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직무스트레스와 신경증과 소진은 정적상관을 외향성, 성실성, 정서지능은 부적상관이 있었다. 그리고 신경증은 정서지능과 부적, 소진과 정적인 상관을 보였고, 외향성, 개방성, 성실성은 정서지능과 정적, 소진과는 부적인 관계가 있었다. 친화성은 정서지능과 소진과는 관계가 유의하지 않았다. 둘째, 직무스트레스와 소진과의 관계에서 정서지능은 부분매개역할을 하고 있었다. 셋째, 직무스트레스와 소진과의 관계에서 신경증, 외향성, 성실성은 부분매개역할을 하였으나 개방성과 친화성은 매개역할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결과의 상담 실제 및 후속 연구에 대한 시사점을 논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 of personality and emotional intelligence in the relationship with job stress of teachers and burnout to prevent the burnout of teachers and provide primary data for counseling intervention. Thus, the survey was conducted on 488 teachers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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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정서지능은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살펴보고, 차이를 판별하며, 생각하고 행동할 때 정서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16]. 교사 소진에 덜 취약한 교사들은 정서지능이 높고, 건강한 정보를 선택적으로 수용할 수 있으며, 부적 정서에 잘 대처할 것이고, 적응적인 행동을 할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원에 반응하기 위하여 정서 정보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므로[17][18] 정서지능이 직무스트레스의 영향을 완화시킬 수 있으리라고 보아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의 관계에서 정서지능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이들 매개변인에 주목한 이유는 환경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다루는 것이 쉬운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사의 심리내적인 변인을 살펴봄으로써 소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탐색하여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상담적 개입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소진과의 관계에서 정서지능과 성격이 어떤 매개효과를 나타내는지 다중매개모델을 설정하여 분석하였다. 이들 매개변인에 주목한 이유는 환경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다루는 것이 쉬운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 본 연구는 교사대상으로 소진에 영향을 주는 정서지능, 성격 등 중요한 변인을 확인하여 교사들의 직무스트레스 및 적응과 깊이 관련이 있는 특성을 이해를 위한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정서지능과 성격의 매개효과를 검증함으로써 교사들의 소진을 예방하기 위하여 개인에 초점을 맞출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교사대상으로 소진에 영향을 주는 정서지능, 성격 등 중요한 변인을 확인하여 교사들의 직무스트레스 및 적응과 깊이 관련이 있는 특성을 이해를 위한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정서지능과 성격의 매개효과를 검증함으로써 교사들의 소진을 예방하기 위하여 개인에 초점을 맞출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직무스트레스와 소진과의 관계에서 정서지능과 성격이 매개효과를 나타내는지를 검증하려고 한다. 연구모형으로는 직무스트레스가 소진에 직접영향을 미침과 더불어 정서지능을 통해 또는 성격을 통해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부분매개모형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직무스트레스가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정서지능과 성격이 매개효과를 갖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주요 연구결과 및 논의는 다음과 같다.
  • 즉,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의 사이에서 개인적 변인이 주관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예측할 수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개인적 변인 중 정서지능과 성격을 중점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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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진은 무엇인가? 소진은 개인적인 욕구를 도외시하고 지나치게 일에 집중하여 생기는 신체적, 정신적 고갈 현상을 의미하며[4], Faber[5]은 소진을 지나친 직무스트레스에 장기간 노출되어 생기는 현상으로 조정되지 않은 직무스트레스의 결과로 보았다. 이러한 관점은 스트레스의 최종상태를 소진이라고 제안한 Betoret[6]의 관점과 일치하며, 직무스트레스가 지속되면 결국 소진에 이르게 될 수 있다는 김혜경[7]의 견해와 일치한다.
교사들이 소진에 이르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2017년 대학 진로교육 현황조사 결과, 교직은 안정적인 임금, 정년과 연금의 보장, 자기계발을 위한 시간적 여유가 있어 학생들의 선호 직업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런 직업적 매력에도 불구하고 한국고용정보원이 2010년부터 2년간 직업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교사의 만족도 순위는 90위에 그쳤으며, 과중한 업무와 획일적인 평가 위주의 교육, 교권 추락이라는 현실 속에서 교사는 교육과 생활지도를 해야 하는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1]. 이러한교육현장에서의 문제들은 교사로 하여금 스트레스를 겪게 하고, 결국 소진(burnout)에 이르게 하고 있다[2][3].
교직이 학생들의 선호 직업으로 나타난 이유는 무엇인가?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발표한 2017년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에 따르면 최근 10년간 학생 희망직업 1위가 교사로 나타났다. 또한 2017년 대학 진로교육 현황조사 결과, 교직은 안정적인 임금, 정년과 연금의 보장, 자기계발을 위한 시간적 여유가 있어 학생들의 선호 직업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런 직업적 매력에도 불구하고 한국고용정보원이 2010년부터 2년간 직업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교사의 만족도 순위는 90위에 그쳤으며, 과중한 업무와 획일적인 평가 위주의 교육, 교권 추락이라는 현실 속에서 교사는 교육과 생활지도를 해야 하는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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