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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의 학습 스타일에 따른 온-오프라인 융합 학습활동을 통한 학습 효과 분석
An Analysis of the Effects of On-Off line Convergence Learning Activities Based on Students' Learning Style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2, 2018년, pp.85 - 90  

신명희 (한남대학교 탈메이지교양교육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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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핫이슈가 되고 있는 온라인 오프라인 융합 학습전략인 거꾸로 학습 전략이 학습자들에게 학습의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 거꾸로 학습 전략을 대학 교양영어 수업에 적용하여 대학 교양 영어 학습자들의 학습 스타일 및 학업수준에 따른 학업 성취도와 태도의 차이를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학업 성취도 분석을 위해 실험 전 진단 평가와 실험 후 성취도 평가를 실시하여 비교 분석하였고, 학습태도는 크게 동기, 선호, 가치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학습자의 학습 스타일을 고려한 거꾸로 학습 전략 적용은 학습자들의 학업 성취도에 의미 있는 결과를 나타내지 않았지만 학습 태도에는 의미 있는 결과를 나타내었다. 결과적으로 대학 교양 영어 수업에 있어서의 거꾸로 학습 적용은 학습자들에게 학습에 대한 동기 부여를 줄 수 있고 수업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할 수 있는 학습 전략임을 시사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적합한 수업 구성 및 전략을 제고하는데 연구의 가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 of flipped learning strategy, which is an online offline convergence learning strategy becoming a hot issue, on students' learning styles..Ultimately, the goal is to analyze the academic achievements and learning attitudes by applying the flipped l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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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1세기를 살아가는 Digital Native인 소위N세대 학습자들이 20세기의 교수자들의 19세기의 교수방법에 노출되어 있는 현 대한민국의 학습 환경을 인식하며 반드시 현 교육은 변화되어져야 한다는 여러 선행연구자들의 주장에 근거하여 최근 핫이슈가 되고 있는온라인 오프라인 융합 학습전략인 거꾸로 학습 전략이소위 디지털 네이티브라고 불리는 'N'세대 학습자들에게 기존의 강의식 수업 방법보다 학습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 거꾸로 학습 전략을 대학 교양영어 수업에 적용하여 학습 스타일에 따른 학업 성취도와 태도의 차이를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대학 교양 영어 과목에 거꾸로 학습 전략 적용 전, 후에 있어서 학습자의 학업 수준에 따른 학업 성취도와 학습태도에 어떻게 영향을 주었는지 를 살펴보고 이에 따른 적합한 수업구성 및전략을 제고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 본 연구는 21세기를 살아가는 Digital Native인 소위N세대 학습자들이 20세기의 교수자들의 19세기의 교수방법에 노출되어 있는 현 대한민국의 학습 환경을 인식하며 반드시 현 교육은 변화되어져야 한다는 여러 선행연구자들의 주장에 근거하여 최근 핫이슈가 되고 있는온라인 오프라인 융합 학습전략인 거꾸로 학습 전략이소위 디지털 네이티브라고 불리는 'N'세대 학습자들에게 기존의 강의식 수업 방법보다 학습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 거꾸로 학습 전략을 대학 교양영어 수업에 적용하여 학습 스타일에 따른 학업 성취도와 태도의 차이를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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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통적 교수학습법의 문제점은? 그렇다면 과연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어떠한 학습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할까? 어떤 교실이 N세대 학습자들이 교수자가 아닌 수업 자체에 몰입을 통한 효과적 학습을 유도할 수 있을까? 전통적 교수학습법에 익숙한 우리나라의 교실 환경에서는 전달된 지식의 양에 비해 학습의 효과가 크게 드러나지 않는다[4]는 것을 인식하고 있으면서도 변화하는 교수학습방법의 적용은 그리쉽지는 않다. 효과적인 학습은 교수자 중심의 강의 전달의 조용한 강의실은 결코 아니라고 생각한다.
거꾸로 학습 전략의 긍정적인 부분은? 본 연구는 학습자들이 선호 하는 학습 스타일에 따른 학업 성취도나 학습 태도는 유의미한 결과를 나태내지는 않지만 적어도 학습태도가 향상 된 것으로 미루어 보아 대학 교양 영어 수업에 있어서의 거꾸로 학습 적용은 학습자들에게 학습에 대한 동기 부여를 줄 수 있고 수업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할 수 있는 학습 전략임을 시사하고 있다.
Digital Natives이란? M. Prensky [1]는 그의 논문에서 ‘Digital Natives’라는 표현을 사용했는데 Digital Natives들은 인터넷, 스마트 폰, 등의 사용이 익숙하며 주저 없이 자신의 의견을 표출하는 세대들을 말한다[1]. Digital Natives들은 문자메시지나 메신저 등을 통한 소통을 좋아하고 학습 환경과 내용 까지도 자신들이 선택한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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