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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예활동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정서지능과 스트레스 대처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Horticultural Activities Program on Emotional Intelligence and Stress Coping in Nursing College Student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2, 2018년, pp.267 - 276  

양경미 (전남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 ,  박현정 (광주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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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원예활동프로그램이 4학년 간호대학생의 정서지능과 스트레스 대처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의 유사실험연구(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이다. 연구대상은 G지역의 2개 대학의 4학년 간호대학생으로 실험군 29명, 대조군 30명이었다. 프로그램은 1회당 80분, 주 2회씩, 5주간 총 10회기로 운영하였다. 사전 사후조사는 동일하게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정서지능, 스트레스 대처를 측정하였다. 자료분석SPSS WI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기술통계(Descriptive statistics), ${\chi}^2-test$, t-test, Fisher's exact test, Kolmogorov-Smirnov, independent t-test, paired t-test를 이용하였다. 연구결과는 원예활동프로그램을 적용 후 정서지능(t=-3.33, p=.002)과 스트레스 대처(t=-2.35, p=.023)는 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 연구 결과를 통해 원예활동프로그램은 4학년 간호대학생의 정서지능과 스트레스 대처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effectiveness of horticultural activities program for 4th grade nursing students' emotional intelligence and stress coping. The study method wa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Participants were recruited with 4th grade nursing stu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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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원예활동프로그램의 목표는 식물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특성을 활용하여 인간의 신체·심리·사회적 스트레스 대처자원으로서 스트레스 상황에 처한 자신을 치유할 수 있는 한 방법으로 활용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이 학교나 임상실습현장 및 일상생활에서 효율적으로 자신을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것이다. 궁극적으로 제공된 원예활동프로그램을 통해 간호대학생들의 정서지능, 스트레스 대처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와 간호대학생의 삶의 질을 높이고자 함이다.
  • 그러나 아직까지 4학년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원예활동프로그램을 통해 정서지능과 스트레스 대처의 효과를 본 연구는 없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이론과 임상실습을 병행하면서 취업과 국가고시를 준비하고 있는 4학년 간호대학생에게 원예활동을 통해 정서지능과 스트레스 대처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간호대학생은 대학생활 동안 이론과 실습의 교육과정서 경험하는 스트레스뿐만 아니라 특히 4학년은 졸업학년으로써 국가고시와 취업에 대한 스트레스까지 복합되어 다양한 스트레스에 직면한다. 본 연구는 4학년 간호대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원예활동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간호대학생의 정서지능과 스트레스 대처의 효과를 보고자 시도된 연구였다. 연구결과 원예활동프로그램은 간호대학생의 정서지능과 스트레스 대처 향상에 효과가 있는 간호중재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원예활동프로그램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의 유사실험연구(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이다.
  • 다양한 환경에서도 꿋꿋하게 살아가는 식물의 특성을 가진 틸란드시아 이오난사와 허브식물, 다육식물을 통해 현재의 힘든 시간을 극복하고 이겨낼 수 있음에 희망메시지와 동기를 부여받고, 식물을 돌봄으로써 수고한 나의 삶을 위로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뒷받침해 주었다[38]. 본 연구는 스트레스를 해결할 수 있는 대처자원으로 식물을 활용하고, 직접 식물을 돌보는 과정을 통해 대처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고 사료된다.
  • 본 연구는 원예활동프로그램을 통하여 궁극적으로 간호대학생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고자 시도되었다. 4학년 간호대학생들은 전문성을 갖춘 간호사가 되기 위해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며, 취업과 국가고시 준비 등 다양한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원예활동프로그램이 4학년 간호대 학생의 정서지능과 스트레스 대처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원예활동프로그램의 목표는 식물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특성을 활용하여 인간의 신체·심리·사회적 스트레스 대처자원으로서 스트레스 상황에 처한 자신을 치유할 수 있는 한 방법으로 활용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이 학교나 임상실습현장 및 일상생활에서 효율적으로 자신을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것이다.

가설 설정

  • 1.3.1 제1가설: 원예활동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정서지능 점수가 높을 것이다.
  • 1.3.2 제2가설: 원예활동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스트레스 대처 점수가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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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트레스에 장기간 노출되었을때 미치는 영향은? 개인은 스트레스에 장기간 노출되게 되면 정서적으로 우울증, 불안, 낮은 자존감, 공포와 같은 심리적 스트레스 상태에 놓이게 되고, 대인관계 및 스트레스 대처에 대한 해결력을 저하시킨다[5,6]. 반면, 일상생활에 스트레스를 효율적으로 대처하면 건강상태를 유지하게 되고 실패하면 스트레스에 부적응을 가져오게 되어 또 다른 스트레스를 유발하게 됨으로써 개인의 적절한 스트레스 대처기술은 스트레스를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고, 사회·정서·심리· 생리적 반응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7].
긍정적인 감정성향을 나타내는 정서지능이 하는일은 무엇인가? 긍정적인 감정성향을 나타내는 정서지능은 자신이나 타인의 감정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언어나 행동으로 표현하며, 정서적 정보를 활용하고 조절하는 능력으로 개인이 위기나 기회상황에 효율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한다[3,8]. Levental 등[9]은 사회적 상호작용 속에서 현재 상황을 인식하게 되고 개인이 겪는 경험을 통해 정서가 형성되는데, 정서반응에 대한 자기조절이 건강에 영향을 준다고 하였다.
조사결과 원예활동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들에게 미친 효과는 무엇인가? 본 연구의 원예활동프로그램은 매회기마다 식물이 가지는 의미를 알려주고 자신의 마음을 표현할 수 있는 식물을 선택하게 하였고, 화분의 색과 다양한 색상의 꾸밈돌을 통해 장식하게 함으로써 정서적 안정을 돕고 자신을 표현함으로써 자신을 이해하고 감정을 표현하는데 적합한 활동이라고 본다. 매 회기가 거듭할수록 식물마다의 성장과정을 탐색하면서 식물을 통해 알게 된 내적 정서변화를 인식하고 나의 변화를 들여다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는 시간이 정서지능에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원예활동 후화기에 꽂을 희망카드를 작성하고 희망단어카드에 대한 얘기를 나누면서 서로를 이해하는 시간은 타인을 들여다보는 계기가 되었고, 삶의 의미를 되새기면서 스스로의 긍정적 정서를 끌어올리게 되었다. 프로그램 종료 후에도 원예활동은 일상생활에서 지속적으로 식물을 직접 만져보고 돌보고, 성장을 관찰함으로서 심리적 위축과 대인관계의 두려운 행동을 크게 감소시키는 등 식물을 통한 정서 조절의 연구결과[31.32]를 뒷받침해준다. 대상자 들은 원예활동을 통해 잠시나마 학교생활 및 일상과 멀어져서 마음이 편안해 짐을 느꼈고, 회기마다 직접 심은 식물들을 돌봄으로써 마음의 여유를 되찾을 수 있었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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