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가정간호학회지, v.22 no.2, 2015년, pp.228 - 236
김현주 (부산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 정미영 (선문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is descriptive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 between nursing students' emotional intelligence and self-esteem. Methods: A cross-sectional descriptive study was employed. The subjects were 323 students from a nursing college in B City. Data were collected using questionnaires on emotion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사를 대상으로 시행된 선행 연구에서, 어떤 경우에 직무스트레스와 이직 의도가 낮았는가? | 대학생 대상의 선행연구에서 정서지능이 학업성취와 대학생활 적응을 높이는데 영향이 있었고 정서지능이 높을수록 진로탐색 자기효능감과 진로준비행동이 높아진다고 보고하였다(Jung & Kim, 2010; Yoo & Lee, 2005). 간호사를 대상으로 시행된 선행연구에서도 정서지능이 조직 몰입, 의사소통 기술 및 직업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며 정서지능이 높을수록 직무스트레스와 이직 의도가 낮았다고 하였다(Lee, 2010; Ranjbar et al, 2012; Sung, Hwang, Kim & Chun, 2010). 간호대학생의 정서지능은 향후 임상현장에서 대상자에 대한 태도를 결정짓는 요인이 될 수 있으며 환자의 존엄성을 인식하고 인간적 교감을 가능하게 하여 환자간호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다(Gee & Yoo, 2013). | |
정서지능이란 무엇인가? | 정서적 정보를 유능하게 다루고 조절 할 수 있는 사람이 주변 상황에 적응이 빠르고 개인 내적인 요인에 따라 동일한 어려움에 처했더라도 개인별 적응양상이 달라 질 수 있다는 점에서 이들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Carroll, 2001; Gee & Yoo, 2013). 정서지능은 감정을 지각, 인식, 표현하는 능력, 감정을 이용한 사고촉진능력, 감정과 감정지식을 이해하는 능력, 정서와 지적인 성장을 위해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으로 개인이 위기나 기회상황에서 효율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한다(Carroll, 2001). 대학생 대상의 선행연구에서 정서지능이 학업성취와 대학생활 적응을 높이는데 영향이 있었고 정서지능이 높을수록 진로탐색 자기효능감과 진로준비행동이 높아진다고 보고하였다(Jung & Kim, 2010; Yoo & Lee, 2005). | |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와 전문직관의 확립에 유용하며 졸업 후 실무현장에서의 적응을 돕고 나아가 간호업무 수행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노력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 교과목 내에서의 프로그램은 봉사학점 이수 인증제, 정서순화를 위한 문학 및 예술 활동 교과목 개발,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기술 향상을 위한 사례기반 실습교육 등을 통해 정서지능 및 자아존중감 확립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교과외 프로그램은 자아탐색을 통한 객관적 자기평가 기회를 제공하고 부정적인 정서를 조절하여 정신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는 활동을 격려하며 학과적응을 돕기 위한 학년별 지도프로그램을 활성화 시킬 필요가 있다. 이 같은 노력은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와 전문직관의 확립에 유용하며 졸업 후 실무현장에서의 적응을 돕고 나아가 간호업무 수행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리라 생각된다. |
Bastian, V. A., Burns, N. R., & Nettelbeck, T. (2005). Emotional intelligence predicts life skills, but not as well as personality and cognitive abilitie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9(6), 1135-1145.
Carroll, E. I. (2001). Emotional intelligence or adaptive emotions?. Emotion, 1(3), 249-257.
Crocker, J. R., Luthanen, B. & Broadnax, S. (1994). Collective self- esteem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mong white, black, and asian college student.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0(5), 503-513.
Faul, F., Erdfelder, E., Lang, A. G., & Buchner, A. (2007).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39(2), 175-191.
Gee, K. J., & Yoo, J. Y. (2013). A study of emotional intelligence,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psychological happiness university student division of health.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1(10), 653-660.
Ha, N. J., & Choi, J. (2011). A longitudinal study on professional socialization, self-esteem, and self-efficacy in nursing students.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8(2), 73-85.
Hwang, S. J.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2), 205-213.
Jang, M. H. (2005). Study on moral education as the application of emotional intellig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Jung, H. J., & Chung, H. I. (2012). Effects of self-esteem, emotional intelligence and social support on college adjustment in first year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21(3), 188-196.
Jung, S. H., & Kim. K. M. (2010). The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career exploration behavior: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s of career search self-efficacy.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1(2), 739-753.
Kim, C. S., & Yoo, T. Y. (2005). The conceptual distinction among emotional intelligence(EI), cognitive ability and personality and the examination of the incremental validity of EI on task performance, contextual performance, and adaptive performance. Korean Journal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18(2), 271-298.
Kim, K. H., & Ha, H. S. (2000).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factors of undergraduate student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1), 7-20.
Kim, M. H. (2004). Study on family system,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Colleagu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seo University, Chungnam.
Kwon, Y. M., & Yeun, E. J. (2007). Correlation study on nursing professional values, department satisfaction, sociality, self-esteem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3(3), 285-292.
Lee, J. Y., Nam, S. K., Lee, M. K., Lee, J. H., & Lee, S. M. (2009). Rosenberg' self-esteem scale: analysis of item-level validity.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logy, 21(1), 173-189.
Moon, Y. L., & Kwak, Y. J. (2005). The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performance in the organization.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12(4), 19-31.
Park, H. S., Bae, Y. J., & Jung, S. Y. (2002). A study on self-esteem, self-efficacy, coping methods and the academic and job-seeking stress of nursing students. The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11(4), 621-631.
Ranjbar, E. M., Bahrami, M. A., Hadizadeh, F., Arab, M., Nasiri, S., Amiresmaili, M., & Ahmadi, T. G. (2012). Nurses' emotional intelligence impact on the quality of hospital services. Iranian Red Crescent Medical Journal, 14(12), 758-763.
Rosenberg, M. (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 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Shin, J. H. (2012). Exploratory study of korean high school students' perception of university. Journal of Korean Business Education Association, 23(4), 15-37.
Son, Y. J., Choi, E. Y., & Song, Y. A. (2010).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depression in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18(4), 345-352.
Wong, C. S., & Law, K. S. (2002). The effect of leader and follower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and attitude: an exploratory study. The Leadership Quarterly, 13(3), 243-274.
Yoo, N. H., & Lee, K. H. (2005). The effects of attachment, psychological independence and emotional intelligence on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logy, 17(2), 451-46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