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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지속가능성을 위한 도시 대중교통 레트로핏(Retrofitting) 효과분석
A Study on the Effects of Urban Public Transportation Retrofitting for Sustainability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6 no.1, 2018년, pp.23 - 37  

김승현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나성용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주영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연구원) ,  이승재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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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장기적인 저성장과 도시과밀화로 인한 공간부족 등으로 도심내 새로운 기반설의 건설 및 증축이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기존의 시설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면서도 지속가능한 개발을 유도할 수 있는 다양한 레트로핏(Retrofitting) 기법 및 도시 적용방안을 연구할 필요성이 있다. 레트로핏(Retrofit)이란 도심내 기존 시설물의 구조 및 기능, 운영방법 등을 지속가능한 체계로 개선하여, 환경영향을 저감시키고 에너지 사용을 절감하며 물이나 자원, 폐기물 등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기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도시의 구조적 위계를 반영할 수 있는 계층적 네트워크 디자인(Hierarchical Network Design) 기법을 적용하여 서울시 대중교통 노선을 효율적으로 레트로핏 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계층적 네트워크 디자인 기법이란 허브의 기능에 따라 위계를 나누고 서로 다른 위계를 연결하여 하나의 계층적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서울시의 구조적 위계를 3도심, 7광역중심, 12지역중심으로 설정하고, 스마트카드 데이터 분석을 통해 교통허브를 선정하여 계층적 네트워크 디자인 기법에 따라 주요골격 네트워크(Back-Born Network)를 구축하였다. 구축된 계층적 네트워크 디자인을 토대로 대중교통 네트워크의 레트로핏을 적용한 결과, 간선버스 및 지선버스의 PKT 및 PHT가 개선전에 비해 일기준 약 2.6-3.2% 정도 감소하여 통행자 측면에서 편의성이 증대되는 효과를 볼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it is very difficult to construct and expand new infrastructures in a city center because of long-term low growth and lack of space due to urban overcrowding. So, there is a need to study a variety of Retrofitting techniques and urban applications that can lead to sustainable develo...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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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2030 서울시 도시기본계획’ 및 스마트카드 데이터분석 자료를 토대로 도시의 구조적 위계를 반영 할 수 있는 계층적 네트워크 디자인(Hierarchical Network Design)기법을 적용하여 서울시의 대중교통 노선을 효율적으로 레트로핏 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카드 데이터 분석 및 2030 서울시 도시기본계획을 바탕으로 같은 공간범위의 정류장을 하나의 정류장으로 통합시키는 클러스터링 과정을 거쳤다. 다음으로 환승거점 역할을 수행하는 정류장을 선택하여 허브 정류장을 선택하는 과정을 거쳐 주요 허브 정류장을 연결하는 간선축 체계를 설계하여 백본(Back bone)네트워크를 구성함으로서 계층적 네트워크 방법론을 적용하였다.
  • 아울러 교통망(Transit network)에 계층적 네트워크 기법을 적용할 수 있는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였다. 본 연구는 위의 연구(Kim et al., 2016)의 이론적 바탕을 토대로 계층적 네트워크 기법을 대중교통망에 적용 할 수 있는 기법을 연구하였다.
  • 두 번째는 본 연구에서 각종 레트로핏 시나리오 적용시 적용 전 · 후의 대중교통 네트워크 PKT 및 PHT를 간단하고 효율적으로 계산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 세 번째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격자형의 계획도시로 건설된 서울 강남권을 대상으로 향후 바르셀로나의 대중교통 레트로핏 사례를 본받아 “슈퍼블럭”의 개념을 적용한 격자형 대중교통 네트워크 운영방안을 분석하는 데에 사용하고자 하였다.
  • 서울시 대중교통 현황분석 결과 대중교통 이용객을 높이기 위해서는 버스권역 내에서는 지선버스망의 보강, 버스권역 간에서는 지하철망의 확충, 광역간에서는 환승시설의 확충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간선 체계를 정비하고 대중교통 취약지역에 신규지선버스 추가, 기존노선 조정 등을 통하여 지선버스망을 보강하였다. 또한 경전철(LRT) 및 GTX 등의 신규 철도망 확충계획을 반영하고 철도 개설시 기존 버스노선을 조정하여 철도노선간 연계를 강화하였다.
  • 또한, 버스노선 뿐만 아니라 경전철, 환승시설, 지 · 간선 체계 조정 등의 다양한 운영기법을 개선함으로써 서울시 전체 대중교통 효율성 향상을 목표로 하였다.
  • 또한 PKT의 추정이 VKT의 추정보다 시간과 비용이 더 많이 소요된다는 점에서 PKT보다 VKT가 우선적으로 사용되어져 왔다(Lim and Kim, 2011).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카드 데이터를 이용하여 PKT를 추정함으로서 효과분석의 정확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PKT 및 PHT는 Equation11, 12와 같이 산출하였다.
  • 하지만, 서울시는 이미 대중교통망이 견고하게 건설되어 있고, 대중교통 수단간의 연결망이 매우 복잡하고 상호보완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므로 대중교통 노선을 처음부터 완전히 재구상 한다는 것은 불가능 하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대중교통 노선을 바탕으로 레트로핏을 적용하여 효율성을 향상시킬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5 km의 격자형 Cell로 구분하여 2,420개(가로74×세로68) Cell로 분할하였다. 각 Cell 안에 포함된 인접한 지하철역 및 버스정류장을 클러스터링 하여 통행량을 산출하고 이를 하나의 교통존(Traffic Zone)으로 가정하여 대중교통 O/D를 구축하였다.
  • 세 번째 단계에서는 다음의 세가지 기준에 따라 대중교통 Hub를 선정하는 hub selection 과정을 거쳤다. 먼저 서울 2030에 근거하여 3도심 7광역 12생활권이 대중교통상 주요 허브의 기능을 담당할 것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버스 및 복합환승센터 현황 및 계획을 반영하여 환승센터가 위치한 지점을 허브로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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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레트로핏이란 무엇인가? 최근 들어 기후 및 환경변화, 자원고갈, 급격한 도시화, 고령화 사회 등의 전지구적 위기에 대한 장기적인 대책으로서 지속가능성이 매우 중요해졌다. 레트로핏(Retrofit)이란 “기존의 refurbishment, conversion, refit 등의 개념에서 한 단계 더 진보하여 도심내 기존 시설물의 구조 및 기능, 운영방법 등을 지속가능한 체계로 개선하여, 환경영향을 저감시키고 에너지 사용을 절감하며 물이나 자원, 폐기물 등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Malcolmet al., 2014)이라 정의할 수 있다.
바르셀로나의 슈퍼블록이 레트로핏의 좋은 예인 이유는 무엇인가? 바르셀로나는 슈퍼블록(super block)이라는 혁신적인 도로구조 설계 및 운영 방식을 도입하여 대중교통 이용자로 하여금 노선 및 버스번호를 인식하기 쉽게 개편하였고, 환승이 편리하도록 하였으며, 슈퍼블록 내부에는 차량통행을 자제시켜 내부 주민의 안전 및 편의를 향상시킴(Ajuntament de Barcelona, 2014)으로써 기존 운송자산을 비용효율적으로 재구조화하였다. 따라서 바르셀로나의 슈퍼블록은 레트로핏의 좋은 예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바르셀로나는 레트로핏 함으로서 어떤 효과를 보았는가? 이러한 측면에서, 스페인의 바르셀로나에서는 도심의 교통망을 슈퍼블록(Superblock) 형태로 재구조화 하고 대중교통 중심으로 레트로핏 함으로서 교통소통 및 생활환경 개선에서 큰 효과를 볼 수 있었다(Ajuntament de Barcelona,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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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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