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가가 인식한 정부창업지원사업 중요도와 만족도 및 기대충족도가 창업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An Impact of Startup Business Performance by Entrepreneurs' Perceived Importance, Satisfaction, and Level of Meeting to Expectation over Government Startup Business Aid Programs원문보기
본 논문은 정부의 창업지원사업이 외형적 예산투입관점에서는 크게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창업기업들의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니즈에 맞게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못한다는 문제에 대해, 창업지원사업을 수혜 받은 기업들을 대상으로 정부지원 세부사업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조사하고 이의 차이인 기대충족도를 분석하여 그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충청남북도에 소재한 창업기업들을 대상으로 창업가가 인식한 정부의 창업지원사업 만족도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특히 본 논문은 창업지원사업 중 어떠한 정부지원이 경영성과에 가장 큰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창업지원사업의 창업교육, 시설 공간, 컨설팅, 자금지원 각각 분야의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을 검정한 결과 모든 분야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가 가장 큰 분야는 자금지원으로 나타났다. 둘째, 창업지원사업과 재무적 성과와의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시설 공간 만족도가 재무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쳐 시설 공간 만족도가 높을수록 재무적 성과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창업지원사업과 비재무적 성과와의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창업교육 및 컨설팅 만족도가 비재무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쳐 창업교육 및 컨설팅 만족도가 높을수록 비재무적 성과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본 논문은 기대충족도가 가장 낮은 자금지원사업에 대해 그 수치가 가장 높은 창업교육 및 컨설팅사업과 연계하여 맞춤형 지원사업을 개발하는 것을 정책대안으로 제시하였다.
본 논문은 정부의 창업지원사업이 외형적 예산투입관점에서는 크게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창업기업들의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니즈에 맞게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못한다는 문제에 대해, 창업지원사업을 수혜 받은 기업들을 대상으로 정부지원 세부사업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조사하고 이의 차이인 기대충족도를 분석하여 그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충청남북도에 소재한 창업기업들을 대상으로 창업가가 인식한 정부의 창업지원사업 만족도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특히 본 논문은 창업지원사업 중 어떠한 정부지원이 경영성과에 가장 큰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창업지원사업의 창업교육, 시설 공간, 컨설팅, 자금지원 각각 분야의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을 검정한 결과 모든 분야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가 가장 큰 분야는 자금지원으로 나타났다. 둘째, 창업지원사업과 재무적 성과와의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시설 공간 만족도가 재무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쳐 시설 공간 만족도가 높을수록 재무적 성과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창업지원사업과 비재무적 성과와의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창업교육 및 컨설팅 만족도가 비재무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쳐 창업교육 및 컨설팅 만족도가 높을수록 비재무적 성과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본 논문은 기대충족도가 가장 낮은 자금지원사업에 대해 그 수치가 가장 높은 창업교육 및 컨설팅사업과 연계하여 맞춤형 지원사업을 개발하는 것을 정책대안으로 제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look at the difference between the importance and the satisfaction with respect to government startup aid programs perceived by entrepreneurs to improve the effectiveness of government startup aid policy and verify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startup aid project a...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look at the difference between the importance and the satisfaction with respect to government startup aid programs perceived by entrepreneurs to improve the effectiveness of government startup aid policy and verify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startup aid project and business performance. In this respect, this study aims to look at the impact of entrepreneurs' perceived satisfaction over government startup aid programs on startup business performance. Major study findings from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as a result of testing statistical significance of the difference between importance and satisfaction in startup education, facility/space, consulting, or fund support field, respectively in start-up assistance project, it appeared that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all fields. In addition, fund support was the field that showed the biggest difference between importance and satisfaction. Second, the results of IPA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which displays relative importance and performance of start-up assistance project on four quadrants so that entrepreneurs can evaluate which start-up assistance projects they think important and which projects they are satisfied with by themselves are as follows. Let us summarize the distribution of start-up assistance project on four quadrants in the first place. Facility/space support project is distributed in the 1st quadrant that requires ongoing maintenance; start-up funding program in the 2nd quadrant that requires concentrated improvement; consulting support project in the 3rd quadrant that requires limited use at low priority; and start-up education support project in the boundary between the 3rd quadrant that requires limited use and the 4th quadrant that requires rejection against unnecessary items. Third, the results from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o identify the impact of satisfaction with government startup aid programs over business performance are as follows.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influence relationship between government startup aid program and financial performance, it appeared that satisfaction with facility/space had a positive (+) impact on financial performance. This suggests that the higher the satisfaction with facility/space, the higher the financial performance.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influence relationship between start-up assistance project and non-financial performance, it appeared that satisfaction with startup education had a positive (+) impact on non-financial performance. This suggests that the higher the satisfaction with startup education, the higher the non-financial performanc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look at the difference between the importance and the satisfaction with respect to government startup aid programs perceived by entrepreneurs to improve the effectiveness of government startup aid policy and verify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startup aid project and business performance. In this respect, this study aims to look at the impact of entrepreneurs' perceived satisfaction over government startup aid programs on startup business performance. Major study findings from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as a result of testing statistical significance of the difference between importance and satisfaction in startup education, facility/space, consulting, or fund support field, respectively in start-up assistance project, it appeared that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all fields. In addition, fund support was the field that showed the biggest difference between importance and satisfaction. Second, the results of IPA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which displays relative importance and performance of start-up assistance project on four quadrants so that entrepreneurs can evaluate which start-up assistance projects they think important and which projects they are satisfied with by themselves are as follows. Let us summarize the distribution of start-up assistance project on four quadrants in the first place. Facility/space support project is distributed in the 1st quadrant that requires ongoing maintenance; start-up funding program in the 2nd quadrant that requires concentrated improvement; consulting support project in the 3rd quadrant that requires limited use at low priority; and start-up education support project in the boundary between the 3rd quadrant that requires limited use and the 4th quadrant that requires rejection against unnecessary items. Third, the results from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o identify the impact of satisfaction with government startup aid programs over business performance are as follows.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influence relationship between government startup aid program and financial performance, it appeared that satisfaction with facility/space had a positive (+) impact on financial performance. This suggests that the higher the satisfaction with facility/space, the higher the financial performance.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influence relationship between start-up assistance project and non-financial performance, it appeared that satisfaction with startup education had a positive (+) impact on non-financial performance. This suggests that the higher the satisfaction with startup education, the higher the non-financial perform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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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글로벌 금융위기의 영향으로 실업률이 증가하고 경기가 침체되면서 정부는 경제 활성화 및 국가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중추적인 역할로서 창업을 고용창출과 경제활성화 및 신성장 동력의 도약대로 삼고자 하였다. 통계청의 2017년 6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경제활동인구는 전년동월대비 36만 7천명(1.
창업지원사업을 경험한 창업자를 대상으로 창업기업의 현황과 창업지원사업의 실태를 파악하고, 창업지원사업에 대해 수요자의 요구도인 중요도와 제공자인 정부의 목표인 창업지원사업의 만족도의 일치정도를 확인하여 창업지원사업의 효과적인 전달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창업지원사업의 중요도, 만족도를 살펴보고, 이러한 인식도의 차이인 기대충족도를 비교분석하여 이에 근거한 문제점을 파악함으로서 현 시대에 맞는 발전방향을 도출하여 우리나라 창업지원사업의 발전방안들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창업가가 인식한 정부의 창업지원사업 만족도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통해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창업지원사업의 방향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정부의 창업지원사업을 창업교육, 컨설팅, 시설·공간, 자금지원으로 구분하고, 창업지원사업을 이용한 창업기업이 인식한 창업지원사업의 중요도와 창업지원사업의 만족도를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창업지원사업의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인 기대충족도를 확인하고, 창업지원사업의 만족도가 창업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한다. 이때 본 논문에서 적용하는 중요도와 만족도는 정부의 정책을 수혜 받기 전 기업들이 사전적으로 가지고 있는 기대치를 중요도로, 정책을 수혜 받고 사후적으로 느끼는 가치를 만족도로 정의하고 이들 간의 차이를 가대충족도로 조작적 정의하였다.
또한 창업지원사업의 중요도, 만족도를 살펴보고, 이러한 인식도의 차이인 기대충족도를 비교분석하여 이에 근거한 문제점을 파악함으로서 현 시대에 맞는 발전방향을 도출하여 우리나라 창업지원사업의 발전방안들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창업가가 인식한 정부의 창업지원사업 만족도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통해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창업지원사업의 방향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은 정부의 창업지원사업이 외형적 예산투입관점에서는 크게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창업기업들의 현장에서 필요로하는 니즈에 맞게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못한다는 문제에 대해, 창업지원사업을 수혜 받은 기업들을 대상으로 정부지원 세부사업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조사하고 이의 차이인 기대충족도를 분석하여 그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충청남북도에 소재한 창업기업들을 대상으로 창업가가 인식한 정부의 창업지원사업 만족도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창업지원사업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창업지원사업의 기대충족도를 확인하고, 창업지원사업과 경영성과의 인과관계를 검증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초기 창업기업은 재무적 평가에 대한 지표가 확연히 나타나지 않고, 기업들이 재무적 상태의 공개를 꺼려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제대로 재무적 성과를 측정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김종식, 2017). 본 연구에서는 시장점유율, 인지도, 고객만족도, 지적재산권 보유, 고용직원, 신제품 및 서비스 등의 개발 역량 등을 사용하여 창업가의 만족도를 기준으로 비재무적 성과를 측정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정부의 다양한 창업지원사업 중 특히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창업교육, 컨설팅, 시설·공간, 자금지원 4가지 분야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창업자가 어떠한 창업지원사업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어떠한 창업지원사업에 만족하는지를 창업자가 스스로 평가하여 창업지원사업의 세부항목별 상대적 중요도와 만족도를 4개의 사분면에 표시하였다. 제 1사분면은 높은 중요도와 만족도로 좋은 성과 지속유지 항목, 제 2사분면은 높은 중요도와 낮은 만족도로 약점항목에 대한 집중개선 항목, 제 3사분면은 낮은 중요도와 낮은 만족도로 낮은 우선순위로 제한적 활용이 필요한 항목이며, 제 4사분면은 낮은 중요도와 높은 만족도로 불필요한 항목에 대한 과잉노력 지양 항목이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경영성과를 재무적성과 비재무적 성과로 구분하고자 한다. 재무적 성과란 전통적인 성과 측정기준으로서 기업의 이익 달성에 얼마나 기여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로서, 마케팅 활동의 결과로 나타난 재무적 결과이며, 기업의 생존 및 수익성, 장기적 성장을 위해 중요하게 고려해야하는 경영성과 중의 하나이다(Benbasat & Dexter, 1985).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정부의 창업지원사업을 창업교육, 컨설팅, 시설·공간, 자금지원으로 구분하고, 창업지원사업을 이용한 창업기업이 인식한 창업지원사업의 중요도와 창업지원사업의 만족도를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정부의 창업지원사업이 외형적 예산투입관점에서는 크게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창업기업들의 현장에서 필요로하는 니즈에 맞게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못한다는 문제에 대해, 창업지원사업을 수혜 받은 기업들을 대상으로 정부지원 세부사업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조사하고 이의 차이인 기대충족도를 분석하여 그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충청남북도에 소재한 창업기업들을 대상으로 창업가가 인식한 정부의 창업지원사업 만족도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특히 본 논문은 정부의 창업지원 세부사업별로 중요도, 만족도를 살펴보고, 양자의 차이인 기대충족도를 비교분석하여 이에 근거한 정부지원사업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지방소재 창업기업들에 대한 정부지원사업의 효과성을 개선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먼저 정부의 창업지원사업을 창업교육, 컨설팅, 시설·공간, 자금지원으로 구분하고, 창업지원사업을 이용한 창업기업이 인식한 창업지원사업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비교분석하였다. 창업지원사업을 경험한 창업자를 대상으로 창업기업의 현황과 창업지원사업의 실태를 파악하고, 창업지원사업에 대해 수요자의 요구도인 중요도와 제공자인 정부의 목표인 창업지원사업의 만족도의 일치정도를 확인하여 창업지원사업의 효과적인 전달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창업지원사업의 중요도, 만족도를 살펴보고, 이러한 인식도의 차이인 기대충족도를 비교분석하여 이에 근거한 문제점을 파악함으로서 현 시대에 맞는 발전방향을 도출하여 우리나라 창업지원사업의 발전방안들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충청남북도에 소재한 창업기업들을 대상으로 창업가가 인식한 정부의 창업지원사업 만족도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특히 본 논문은 정부의 창업지원 세부사업별로 중요도, 만족도를 살펴보고, 양자의 차이인 기대충족도를 비교분석하여 이에 근거한 정부지원사업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지방소재 창업기업들에 대한 정부지원사업의 효과성을 개선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가설1: 창업지원사업 중요도와 만족도는 차이를 가질 것이다.
가설2: 창업지원사업의 상대적 중요도와 만족도는 차이를 가질 것이다.
가설3: 창업지원사업 만족도는 재무적 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4: 창업지원사업 만족도는 비재무적 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먼저 정부의 창업지원사업을 창업교육, 컨설팅, 시설·공간, 자금지원으로 구분하고, 창업지원사업을 이용한 창업기업이 인식한 창업지원사업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비교분석하였다.
먼저 창업기업의 창업지원사업을 (예비)창업자 및 기존 창업기업의 창업활동을 돕기 위한 정부주도의 지원 사업으로 정의하고, 창업교육, 시설·공간, 컨설팅, 자금지원의 4가지 분야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변수들을 측정하기 위해 관련 선행연구를 검토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목적에 적합한 요인을 추출하여 연구에 활용하였다. 먼저 창업기업의 창업지원사업을 (예비)창업자 및 기존 창업기업의 창업활동을 돕기 위한 정부주도의 지원 사업으로 정의하고, 창업교육, 시설·공간, 컨설팅, 자금지원의 4가지 분야로 구분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충청남도와 충청북도의 중소기업창업지원법에 의해 사업을 개시하고 7년이 지나지 않은 개인사업자 및 법인 사업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수집 방법은 창업보육매니저에게 요청하여 10개의 창업보육센터에 입주한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총 150개의 입주기업들에게 이메일 설문지가 발송되었고, 자기보고식 작성방법에 따라 설문 회수된 123개의 설문지 중 불성실 하게 응답한 설문지 1부를 제외한 총 122개를 최종 설문지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충청남도와 충청북도의 중소기업창업지원법에 의해 사업을 개시하고 7년이 지나지 않은 개인사업자 및 법인 사업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수집 방법은 창업보육매니저에게 요청하여 10개의 창업보육센터에 입주한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총 150개의 입주기업들에게 이메일 설문지가 발송되었고, 자기보고식 작성방법에 따라 설문 회수된 123개의 설문지 중 불성실 하게 응답한 설문지 1부를 제외한 총 122개를 최종 설문지로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는 창업지원사업의 만족도와 경영성과를 다항목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이에 따라 설문항목들의 신뢰도와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신뢰도 검정 결과는 [표 2]와 같다.
창업지원사업 만족도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는 이에 정부의 창업지원사업에 대해서도 지원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 그리고 기대충족도의 분석하기 위해 임성준·김장권(2011)의 개념을 준용하여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재무적 성과는 유상정(2016)과 윤소영(2017)이 사용한 6개 문항을 5점 Likert척도로 측정하였다. 재무적 성과는 매출액, 수익성, 경영성과 등과 같은 단기적인 관점에서의 기업의 성장을 평가를 나타내는 지표를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창업지원사업의 만족도와 경영성과를 다항목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이에 따라 설문항목들의 신뢰도와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창업교육 중요도 및 만족도 측정도구는 김춘근(2015)이 사용한 6개 문항을 5점 Likert 척도로 측정하였다. 창업교육은 창업자의 창업가정신 함양하고 전문적인 교육프로그램으로 성공적인 창업을 돕는 정부가 지원하는 교육프로그램으로 창업을 장려하기 위해 창업관련 기능·정보·태도와 관련한 교육, 세미나, 포럼 등을 지원하는 사업 유형을 의미한다.
창업자금 중요도 및 만족도는 김종식(2017)이 사용한 4문항에 기타 3문항을 추가하여 5점 Likert척도로 측정하였고, 자금지원은 창업 결정 및 도움을 받기위한 정부지원정책이며 정부의 지원자금 및 출연자금, 융자자금 및 투자자금을 의미, 창업자금 지원은 창업을 장려하기 위해 정부 및 지자체 기관 등을 통해 조성된 자금과 자금 정보를 지원하는 사업 유형을 의미한다. 창업지원사업의 기대충족도는 창업지원사업의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를 설명한다.
성능/효과
넷째, 창업지원사업과 비재무적 성과와의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창업교육만족도가 비재무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쳐 창업교육만족도가 높을수록 비재무적 성과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창업기업의 경영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일정 이상의 기업가 역량에 관련된 교육 및 기업 운영에 관한 컨설팅 경험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다음으로 창업지원사업 만족도와 비재무적 성과의 pearson의 상관계수를 살펴본 결과 다중공선성의 문제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입변인인 창업지원 사업만족도 요인의 KMO와 Bartlett의 구형성 검정 결과에서는 KMO값이 .930으로 나타났고, 종속변인인 재무적성과의 KMO값은 .911, 비재무적성과의 KMO값은 .868로 나타났으며, 모든 변인의 Bartlett의 구형성 검정 통계값은 유의수준 .05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변수와 관측치의 수가 적당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창업지원사업의 창업교육, 시설·공간, 컨설팅, 자금지원 각각 분야의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을 검정한 결과 모든 분야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요도와 만족도간 평균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모든 분야에서 정(+)의 값을 보였으며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가 가장 큰 분야는 자금지원으로 나타났다. 이는 창업자들이 창업지원사업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한 것보다 만족도가 낮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창업지원사업 경험에 대한 평가에 있어서 창업지원 사업이 창업가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수준을 반영하지 못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먼저 창업지원사업 만족도를 독립변수로 재무적 성과를 측정한 모형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 결과, 모형의 F 통계값은 6.996, 유의확률은 .000로 .05에서 재무성과를 유의하게 설명하고 있으며, 회귀모형은 15.1%의 설명력을 보이고 있다. 본 회귀모형의 공차한계의 최소는 .
먼저 창업지원사업의 사분면 분포를 정리하면, 지속적 유지가 필요한 제 1사분면에는 시설·공간 지원사업이, 집중개선이 필요한 제 2사분면에는 창업자금 지원사업이, 저 우선순위로 제한적 활용이 필요한 제 3사분면에는 컨설팅지원사업이 분포하였고, 창업교육지원사업은 제한적 활용이 필요한 제 3사분면과 불필요한 항목에 대한 지양이 필요한 제 4사분면의 경계에 겹쳐서 분포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독립변수인 창업지원사업 만족도와 종속변수인 재무적 성과의 pearson의 상관계수를 살펴본 결과 다중공선성의 문제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1%의 설명력을 보이고 있다. 본 회귀모형의 공차한계의 최소는 .477, VIF의 최대는 2.095로서 다중공선성의 문제가 없어 회귀 모형은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창업지원사업 만족도와 재무적 성과와의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시설·공간만족도(t=1.
시설·공간만족도는 재무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쳐 시설·공간만족도가 높을수록 재무적 성과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조사대상기업 특성으로 업력은 평균 38.90개월로 나타났으며, 기업의 위치는 충청남도가 91개(74.6%), 충청북도가 31개(25.4%)로 충청남도의 기업이 충청북도 기업보다 3배 가량 많이 조사되었다. 조사대상기업의 직원 수는 평균 3.
4%)로 충청남도의 기업이 충청북도 기업보다 3배 가량 많이 조사되었다. 조사대상기업의 직원 수는 평균 3.87명이었고, 작년에 비해 신규로 채용된 직원 수는 평균 .94명으로 나타났다. 기업이 속한 업종은 제조업이 89개로 전체 기업의 73%를 차지하였고 출판·영상·정보통신 서비스업, 전문 과학·기술서비스 업, 예술·스포츠·여가 서비스업 순으로 나타났다.
창업지원사업 만족도와 재무적 성과와의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시설·공간만족도(t=1.937, p<.055)가 유의수준 .055에서 재무적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창업지원사업과 비재무적 성과와의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창업교육 및 컨설팅만족도(t=2.155, p<.033)가 비재무적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창업지원사업과 재무적 성과와의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시설· 공간만족도가 재무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쳐 시설·공간 만족도가 높을수록 재무적 성과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창업지원사업의 창업교육, 시설·공간, 컨설팅, 자금지원 각각 분야의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을 검정한 결과 모든 분야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창업지원사업의 창업교육, 시설·공간, 컨설팅, 자금지원 각각 분야의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을 검정한 결과 모든 분야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9이상으로 나타나 측정항목들이 내적일관성이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타당성분석을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한 결과 창업교육과 컨설팅의 적재량의 값이 한 개의 요인으로 합쳐져 최종요인은 창업교육 및 컨설팅만족도, 시설․공간만족도, 자금지원만족도, 재무적경영성과, 비재무적경영성과로 나타났다.
통계적 유의성 결과, 모형의 F 통계값은 8.101, 유의확률은 .000으로 유의수준은 .05에서 비재무성과를 유의하게 설명하고 있으며, 회귀식은 17.1%의 설명력을 보였다, 독립변수 간 다중공선성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창업지원사업과 비재무적 성과와의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창업교육 및 컨설팅만족도(t=2.
후속연구
둘째, 본 연구의 표본이 지역적으로 충청남도와 충청북도에 한정되어 이루어져 지역적 한계를 가진 실증연구라는 부분이다. 창업기업의 사업장의 위치가 대부분 창업보육센터에 편중되어 있었으며, 연구 환경의 제약으로 전국의 창업기업, 다양한 업종 및 산업의 창업기업에 대한 조사에는 한계가 있었다.
창업기업의 사업장의 위치가 대부분 창업보육센터에 편중되어 있었으며, 연구 환경의 제약으로 전국의 창업기업, 다양한 업종 및 산업의 창업기업에 대한 조사에는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추후 전국대상으로 지역별,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 및 비입주 기업을 구분하여 창업지원사업 및 창업지원사업 정보에 대한 차이 등을 중심으로 좀 더 명확한 영향요인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에 따라 창업가에게 창업교육 및 컨설팅의 중요성을 고취시키기 위한 창업지원사업의 분야별 효과성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며, 자금지원, 판로 및 마케팅, 시설·공간 등 지원시에도 창업교육 및 컨설팅과 연계지원 하며 주기적으로 정책만족도를 관리한다면 창업지원사업의 효과성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통상 효과적인 연구는 창업기업을 업력에 따라 초기기업, 도약기업, 성장기업으로 구분하고, 산업별 창업기업을 구분하여 창업지원사업의 중요도, 만족도를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창업기업의 성장단계별, 산업별 필요 지원사업과 중요 지원사업 등이 다르기 때문에 후속연구에서는 성장단계별, 산업별 중요도, 만족도, 기대충족도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7년 이내의 창업기업으로 한정하여 분석한 것이 한계점이다. 통상 효과적인 연구는 창업기업을 업력에 따라 초기기업, 도약기업, 성장기업으로 구분하고, 산업별 창업기업을 구분하여 창업지원사업의 중요도, 만족도를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정부는 창업과 관련하여 6,158억 원의 예산을 지원한 것에 대해 나타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현재 정부는 창업과 관련하여 6,158억 원의 예산을 지원하고 있으며, 창업활성화를 목적으로 창업교육, 시설·공간, 멘토링·컨설팅, 판로 및 해외진출, 행사 및 네트워크, R&D, 정책자금지원에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창업기업들이 창업지원사업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여 활용 수준이 높지 않고, 사업 자체적으로도 대다수가 지원금과 같이 형식적인 부분으로 존재하고 있어 실효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전인오, 2012; 홍영진, 2017; 안상봉·신용준, 2017). 우리나라의 성과위주 창업지원사업은 창업성공에 한계를 보이고 있는데(박남규, 2015), ‘OECD 주요국별 창업기업의 생존율과 생존기간’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창업 3년 후 생존율은 2013년 기준 41%에 불과했다.
2017년 출범한 새로운 정부가 실시한 정책은 무엇인가?
더불어 2017년 출범한 새로운 정부는 우리나라 경제 상황의 현 시점에서 가장 시급한 문제로 일자리 창출을 꼽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창업지원을 대폭적으로 확대하며,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확대를 제시하였다. 또한 2017년 6월 5일 경제구조의 상생기반 마련을 위해 중소기업청의 명칭을 중소벤처기업부로 정부조직 개편안을 확정하였다.
글로벌 금융위기의 영향으로 나타난 현상은 무엇인가?
글로벌 금융위기의 영향으로 실업률이 증가하고 경기가 침체되면서 정부는 경제 활성화 및 국가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중추적인 역할로서 창업을 고용창출과 경제활성화 및 신성장 동력의 도약대로 삼고자 하였다. 통계청의 2017년 6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경제활동인구는 전년동월대비 36만 7천명(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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