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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가가 인식한 정부창업지원사업 중요도와 만족도 및 기대충족도가 창업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An Impact of Startup Business Performance by Entrepreneurs' Perceived Importance, Satisfaction, and Level of Meeting to Expectation over Government Startup Business Aid Programs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3 no.1, 2018년, pp.31 - 41  

이영주 (한밭대학교 창업경영대학원) ,  양영석 (한밭대학교 창업경영대학원 창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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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정부의 창업지원사업이 외형적 예산투입관점에서는 크게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창업기업들의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니즈에 맞게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못한다는 문제에 대해, 창업지원사업을 수혜 받은 기업들을 대상으로 정부지원 세부사업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조사하고 이의 차이인 기대충족도를 분석하여 그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충청남북도에 소재한 창업기업들을 대상으로 창업가가 인식한 정부의 창업지원사업 만족도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특히 본 논문은 창업지원사업 중 어떠한 정부지원이 경영성과에 가장 큰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창업지원사업의 창업교육, 시설 공간, 컨설팅, 자금지원 각각 분야의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을 검정한 결과 모든 분야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가 가장 큰 분야는 자금지원으로 나타났다. 둘째, 창업지원사업과 재무적 성과와의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시설 공간 만족도가 재무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쳐 시설 공간 만족도가 높을수록 재무적 성과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창업지원사업과 비재무적 성과와의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창업교육 및 컨설팅 만족도가 비재무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쳐 창업교육 및 컨설팅 만족도가 높을수록 비재무적 성과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본 논문은 기대충족도가 가장 낮은 자금지원사업에 대해 그 수치가 가장 높은 창업교육 및 컨설팅사업과 연계하여 맞춤형 지원사업을 개발하는 것을 정책대안으로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look at the difference between the importance and the satisfaction with respect to government startup aid programs perceived by entrepreneurs to improve the effectiveness of government startup aid policy and verify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startup aid project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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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글로벌 금융위기의 영향으로 실업률이 증가하고 경기가 침체되면서 정부는 경제 활성화 및 국가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중추적인 역할로서 창업을 고용창출과 경제활성화 및 신성장 동력의 도약대로 삼고자 하였다. 통계청의 2017년 6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경제활동인구는 전년동월대비 36만 7천명(1.
  • 창업지원사업을 경험한 창업자를 대상으로 창업기업의 현황과 창업지원사업의 실태를 파악하고, 창업지원사업에 대해 수요자의 요구도인 중요도와 제공자인 정부의 목표인 창업지원사업의 만족도의 일치정도를 확인하여 창업지원사업의 효과적인 전달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창업지원사업의 중요도, 만족도를 살펴보고, 이러한 인식도의 차이인 기대충족도를 비교분석하여 이에 근거한 문제점을 파악함으로서 현 시대에 맞는 발전방향을 도출하여 우리나라 창업지원사업의 발전방안들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창업가가 인식한 정부의 창업지원사업 만족도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통해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창업지원사업의 방향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정부의 창업지원사업을 창업교육, 컨설팅, 시설·공간, 자금지원으로 구분하고, 창업지원사업을 이용한 창업기업이 인식한 창업지원사업의 중요도와 창업지원사업의 만족도를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창업지원사업의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인 기대충족도를 확인하고, 창업지원사업의 만족도가 창업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한다. 이때 본 논문에서 적용하는 중요도와 만족도는 정부의 정책을 수혜 받기 전 기업들이 사전적으로 가지고 있는 기대치를 중요도로, 정책을 수혜 받고 사후적으로 느끼는 가치를 만족도로 정의하고 이들 간의 차이를 가대충족도로 조작적 정의하였다.
  • 또한 창업지원사업의 중요도, 만족도를 살펴보고, 이러한 인식도의 차이인 기대충족도를 비교분석하여 이에 근거한 문제점을 파악함으로서 현 시대에 맞는 발전방향을 도출하여 우리나라 창업지원사업의 발전방안들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창업가가 인식한 정부의 창업지원사업 만족도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통해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창업지원사업의 방향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은 정부의 창업지원사업이 외형적 예산투입관점에서는 크게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창업기업들의 현장에서 필요로하는 니즈에 맞게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못한다는 문제에 대해, 창업지원사업을 수혜 받은 기업들을 대상으로 정부지원 세부사업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조사하고 이의 차이인 기대충족도를 분석하여 그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충청남북도에 소재한 창업기업들을 대상으로 창업가가 인식한 정부의 창업지원사업 만족도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창업지원사업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창업지원사업의 기대충족도를 확인하고, 창업지원사업과 경영성과의 인과관계를 검증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 초기 창업기업은 재무적 평가에 대한 지표가 확연히 나타나지 않고, 기업들이 재무적 상태의 공개를 꺼려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제대로 재무적 성과를 측정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김종식, 2017). 본 연구에서는 시장점유율, 인지도, 고객만족도, 지적재산권 보유, 고용직원, 신제품 및 서비스 등의 개발 역량 등을 사용하여 창업가의 만족도를 기준으로 비재무적 성과를 측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정부의 다양한 창업지원사업 중 특히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창업교육, 컨설팅, 시설·공간, 자금지원 4가지 분야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창업자가 어떠한 창업지원사업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어떠한 창업지원사업에 만족하는지를 창업자가 스스로 평가하여 창업지원사업의 세부항목별 상대적 중요도와 만족도를 4개의 사분면에 표시하였다. 제 1사분면은 높은 중요도와 만족도로 좋은 성과 지속유지 항목, 제 2사분면은 높은 중요도와 낮은 만족도로 약점항목에 대한 집중개선 항목, 제 3사분면은 낮은 중요도와 낮은 만족도로 낮은 우선순위로 제한적 활용이 필요한 항목이며, 제 4사분면은 낮은 중요도와 높은 만족도로 불필요한 항목에 대한 과잉노력 지양 항목이다.
  •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경영성과를 재무적성과 비재무적 성과로 구분하고자 한다. 재무적 성과란 전통적인 성과 측정기준으로서 기업의 이익 달성에 얼마나 기여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로서, 마케팅 활동의 결과로 나타난 재무적 결과이며, 기업의 생존 및 수익성, 장기적 성장을 위해 중요하게 고려해야하는 경영성과 중의 하나이다(Benbasat & Dexter, 1985).
  •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정부의 창업지원사업을 창업교육, 컨설팅, 시설·공간, 자금지원으로 구분하고, 창업지원사업을 이용한 창업기업이 인식한 창업지원사업의 중요도와 창업지원사업의 만족도를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정부의 창업지원사업이 외형적 예산투입관점에서는 크게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창업기업들의 현장에서 필요로하는 니즈에 맞게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못한다는 문제에 대해, 창업지원사업을 수혜 받은 기업들을 대상으로 정부지원 세부사업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조사하고 이의 차이인 기대충족도를 분석하여 그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충청남북도에 소재한 창업기업들을 대상으로 창업가가 인식한 정부의 창업지원사업 만족도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특히 본 논문은 정부의 창업지원 세부사업별로 중요도, 만족도를 살펴보고, 양자의 차이인 기대충족도를 비교분석하여 이에 근거한 정부지원사업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지방소재 창업기업들에 대한 정부지원사업의 효과성을 개선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먼저 정부의 창업지원사업을 창업교육, 컨설팅, 시설·공간, 자금지원으로 구분하고, 창업지원사업을 이용한 창업기업이 인식한 창업지원사업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비교분석하였다. 창업지원사업을 경험한 창업자를 대상으로 창업기업의 현황과 창업지원사업의 실태를 파악하고, 창업지원사업에 대해 수요자의 요구도인 중요도와 제공자인 정부의 목표인 창업지원사업의 만족도의 일치정도를 확인하여 창업지원사업의 효과적인 전달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창업지원사업의 중요도, 만족도를 살펴보고, 이러한 인식도의 차이인 기대충족도를 비교분석하여 이에 근거한 문제점을 파악함으로서 현 시대에 맞는 발전방향을 도출하여 우리나라 창업지원사업의 발전방안들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충청남북도에 소재한 창업기업들을 대상으로 창업가가 인식한 정부의 창업지원사업 만족도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특히 본 논문은 정부의 창업지원 세부사업별로 중요도, 만족도를 살펴보고, 양자의 차이인 기대충족도를 비교분석하여 이에 근거한 정부지원사업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지방소재 창업기업들에 대한 정부지원사업의 효과성을 개선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1: 창업지원사업 중요도와 만족도는 차이를 가질 것이다.
  • 가설2: 창업지원사업의 상대적 중요도와 만족도는 차이를 가질 것이다.
  • 가설3: 창업지원사업 만족도는 재무적 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창업지원사업 만족도는 비재무적 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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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정부는 창업과 관련하여 6,158억 원의 예산을 지원한 것에 대해 나타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현재 정부는 창업과 관련하여 6,158억 원의 예산을 지원하고 있으며, 창업활성화를 목적으로 창업교육, 시설·공간, 멘토링·컨설팅, 판로 및 해외진출, 행사 및 네트워크, R&D, 정책자금지원에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창업기업들이 창업지원사업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여 활용 수준이 높지 않고, 사업 자체적으로도 대다수가 지원금과 같이 형식적인 부분으로 존재하고 있어 실효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전인오, 2012; 홍영진, 2017; 안상봉·신용준, 2017). 우리나라의 성과위주 창업지원사업은 창업성공에 한계를 보이고 있는데(박남규, 2015), ‘OECD 주요국별 창업기업의 생존율과 생존기간’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창업 3년 후 생존율은 2013년 기준 41%에 불과했다.
2017년 출범한 새로운 정부가 실시한 정책은 무엇인가? 더불어 2017년 출범한 새로운 정부는 우리나라 경제 상황의 현 시점에서 가장 시급한 문제로 일자리 창출을 꼽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창업지원을 대폭적으로 확대하며,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확대를 제시하였다. 또한 2017년 6월 5일 경제구조의 상생기반 마련을 위해 중소기업청의 명칭을 중소벤처기업부로 정부조직 개편안을 확정하였다.
글로벌 금융위기의 영향으로 나타난 현상은 무엇인가? 글로벌 금융위기의 영향으로 실업률이 증가하고 경기가 침체되면서 정부는 경제 활성화 및 국가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중추적인 역할로서 창업을 고용창출과 경제활성화 및 신성장 동력의 도약대로 삼고자 하였다. 통계청의 2017년 6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경제활동인구는 전년동월대비 36만 7천명(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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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중소기업연구원 김주미 07 16 129 

  2. 호텔경영학연구 손은호 16 5 93 

  3. 경영사연구 안상봉 32 2 149 

  4. 벤처창업연구 이길원 10 1 69 10.16972/apjbve.10.1.201502.69 

  5.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임성준 11 11 390 

  6. 디지털융복합연구 전인오 10 11 103 

  7. 벤처창업연구 황보윤 11 5 57 10.16972/apjbve.11.5.201610.57 

  8. Journal of Marketing Anderson, E. W. 58 3 53 10.1177/002224299405800304 

  9. Management Science Benbasat, I. 31 11 1348 10.1287/mnsc.31.11.1348 

  10.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Covin, J. G. 5 2 123 10.1016/0883-9026(90)90004-D 

  11.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Eisenhardt, K. M. 21 10 1105 

  12. Perspectives on Performance Moullin, M. 2 2 3 

  13.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Stuart, R. 2 3 215 10.1016/0883-9026(87)90010-3 

  14.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enkatraman, N. 11 2 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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