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저장소 장점을 활용한 기록 콘텐츠 관리기능 설계
Designing the Record Management Functions for Record Content Using Advantages of Cloud Storage 원문보기

한국기록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v.19 no.3, 2019년, pp.271 - 292  

임진희 (서울특별시 정보공개정책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중앙행정기관은 업무관리시스템을 클라우드 기반의 온나라2.0으로 변경하였다. 국가기록원은 클라우드 업무관리시스템의 기록을 이관받아 관리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 기반의 기록관리시스템을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이점을 극대화하여 기록관리가 보다 효과적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재설계할 수 있는 기회이다. 전자기록 관리의 프로세스와 방법이 종이기록 관리방식을 단순히 전자화하는 것에서 탈피하여 디지털 기술에 따른 변환(Transformation)의 수준으로 나아갈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첫째, 이관의 방식을 변환해 볼 수 있다. 업무관리시스템과 기록관리 시스템이 클라우드 저장소를 공유하게 되면 처리과에서 기록관으로 기록물 이관 시 콘텐츠 파일들을 물리적으로 이동시키지 않고 메타데이터만 복사하는 방식으로 이관할 수 있어 비용이 줄고 무결성 훼손 위험이 줄어들 수 있다. 둘째, 기록물의 저장공간 할당에 대한 전략을 구상해 볼 수 있다. 클라우드 저장소를 업무관리시스템과 기록관리시스템이 공유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면 콘텐츠 파일들을 저장할 때 기록의 보존기간에 따라 저장하는 위치를 구분함으로써 이점을 얻을 수 있다. 셋째, 기록의 생산시스템, 기록관리시스템, 정보공개시스템 등 콘텐츠에 접근하는 시스템들이 클라우드 저장소를 공유하게 되면 콘텐츠의 중복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설계를 전환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central administrative agency changed its business management system to cloud-based On-nara 2.0. To transfer and manage the records of the cloud business management system, the National Archives Service has developed and distributed a cloud-based records management system. It serves a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 시대의 기록관리를 논의할 때 주목해야할 점은? 디지털 시대의 기록관리를 논의할 때 비평의 기준은 기록관리 도구들이 디지털 속성에 친화 적이냐 여부로 볼 수 있다. 아날로그적 원리를 그대로 답습하면서 표면적으로만 디지털화하는 것은 근본적인 한계를 노정하게 된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또한, 향후 미래 기술로 떠오르는 기술들과의 호환성, 연계성, 확장성을 보장하는 쪽이 유리하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따라서, 디지털 환경에 맞춰 전자기록을 관리하고자 한다면, 아날로그의 디지털화 수준이 아니고 디지 털의 본성에 맞춰 사고할 필요가 있다.
논리적 패키징이란? 물리적 패키징이란 건이나 철 단위의 기록정보 완전성을 기하기 위해 메타데이터와 모든 콘텐츠 파일들을 하나의 컨테이너(예를 들면, xml파일이나 zip파일)에 묶는 과정이다. 논리적 패키징이란, 데이터베이스와 파일서버에 메타데이터와 콘텐츠 파일들을 저장해둔 채 하나로 묶여야 할 대상들을 식별해두고 관리하는 방식이다. 건 단위로 물리적 패키징을 할 때는 콘텐츠 파일이 중복적으로 저장될 수 밖에 없지만, 논리적 패키징을 할 때는 콘텐츠 파일을 중복 저장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국가기록원이 보급하고 있는 것은? 0으로 변경하였다. 국가기록원은 클라우드 업무관리시스템의 기록을 이관받아 관리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 기반의 기록관리시스템을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이점을 극대화하여 기록관리가 보다 효과적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재설계할 수 있는 기회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