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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2, 2018년, pp.235 - 242
이미향 (건양대학교 간호학과) , 우정희 (건양대학교 간호학과) , 배영희 (건양대학교대학원 간호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basic data for human resource management and efficient hospital management of organization by checking the effect of psychological contract of nurses on voice behavior. It is a descriptive research study that survey nurses who consented responded to the rese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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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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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적 계약이란 무엇인가? | 의료기관은 새로운 정책이나 제도를 도입시 묵시적 고용계약인 심리적 계약을 고려해야 한다[2]. 심리적 계약은 조직과 구성원들 사이에 보이지 않는 비형식적 관계이며 문서화되지 않은 계약이다[3]. 따라서 심리적 계약은 법적인 효력은 없지만 구성원의 행동이나 태도에 영향을 미치고 조직성과까지 영향을 줄 수 있다[4] | |
심리적 계약의 장점은 무엇인가? | 심리적 계약은 구성원에게 고용안정을 제공하며 반대로 구성원들은 조직에 충성도를 보이게 된다[5]. 그러나 의료기관에서 추구하는 정책이나 조직변화는 간호사들의 역할에 큰 변화를 주고 이를 간호사들은 심리적 계약이 이행되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 있다. | |
조직이 추구하는 변화노력이 실패하지 않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가? | 조직이 추구하는 변화노력이 실패하는 이유는 조직의 시스템적 문제도 있지만 중요한 것은 구성원들의 공감, 참여를 얻지 못하는 경우이다[5]. 따라서 조직은 구성원에게 심리적 계약이 제대로 이행되고 있다는 지각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6]. 이런 심리적 계약이 이행되지 않을 경우 구성원의 직무만족, 직무스트레스, 업무성과, 이직의도에 부정적인영향을 미친다[2, 6, 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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