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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사의 심리적 계약이 발언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psychological Contract of Nurse on Voice Behavior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2, 2018년, pp.235 - 242  

이미향 (건양대학교 간호학과) ,  우정희 (건양대학교 간호학과) ,  배영희 (건양대학교대학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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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사의 심리적 계약이 발언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여 조직의 인적자원관리와 효율적 병원 경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 참여에 동의한 간호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결과 심리적 계약의 조직의무 이행 인식정도에서 거래적 계약과 관계적 계약 모두 낮게 나타났으며 발언행동은 지지적 발언, 건설적 발언, 저항적 발언, 부정적 발언 순으로 나타났다. 심리적 계약과 발언 행동의 하위 영역 관계를 보면 거래적 계약과 건설적 발언은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으며(p<.05), 관계적 계약과 부정적 발언은 음의 상관관계가 있었다(p<.05). 따라서 의료기관은 새로운 정책, 조직 변화를 수행하고자 할 때 간호사의 역할 변화에 따른 내적 외적 보상이 이루어질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간호사가 정책이나 조직변화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조직문화를 개선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basic data for human resource management and efficient hospital management of organization by checking the effect of psychological contract of nurses on voice behavior. It is a descriptive research study that survey nurses who consented responded to the rese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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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금까지 국내연구에서 간호사의 심리적계약과 발언 행동에 대해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사의 심리적 계약이 발언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병원 간호사의 요구에 부합하는 병원 조직의 인력관리와 병원 경영 효율화에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사의 심리적 계약에 대한 조직의무인식정도가 발언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시도된 연구이다. 그 결과 심리적 계약 중 거래적 계약은 발언행동 하위 영역 중 건설적 발언과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관계적 계약은 발언행동 하위 영역 중 부정적 발언과 음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 본 연구는 다양한 보건의료정책에 따라 의료기관에서 새로운 정책이나 조직 변화시 간호사에게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간호사의 요구에 부합하는 인적자원관리 정책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시도되었다. 경영학 측면에서 심리적 계약과 발언 행동이 조직의 인력관리에서 대두되고 있었지만 간호학에서는 거의 다루어지지 않았다.
  • 본 연구는 병원에 근무하고 있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조직 구성원의 심리적 계약위반이 발언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시도된 연구로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심리적 계약이 발언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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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심리적 계약이란 무엇인가? 의료기관은 새로운 정책이나 제도를 도입시 묵시적 고용계약인 심리적 계약을 고려해야 한다[2]. 심리적 계약은 조직과 구성원들 사이에 보이지 않는 비형식적 관계이며 문서화되지 않은 계약이다[3]. 따라서 심리적 계약은 법적인 효력은 없지만 구성원의 행동이나 태도에 영향을 미치고 조직성과까지 영향을 줄 수 있다[4]
심리적 계약의 장점은 무엇인가? 심리적 계약은 구성원에게 고용안정을 제공하며 반대로 구성원들은 조직에 충성도를 보이게 된다[5]. 그러나 의료기관에서 추구하는 정책이나 조직변화는 간호사들의 역할에 큰 변화를 주고 이를 간호사들은 심리적 계약이 이행되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 있다.
조직이 추구하는 변화노력이 실패하지 않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가? 조직이 추구하는 변화노력이 실패하는 이유는 조직의 시스템적 문제도 있지만 중요한 것은 구성원들의 공감, 참여를 얻지 못하는 경우이다[5]. 따라서 조직은 구성원에게 심리적 계약이 제대로 이행되고 있다는 지각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6]. 이런 심리적 계약이 이행되지 않을 경우 구성원의 직무만족, 직무스트레스, 업무성과, 이직의도에 부정적인영향을 미친다[2, 6,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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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S. E. Kim & J. Y. Han. (2017). Clinical nurses' job stress, emotional labor, nursing performance, and burnout in comprehensive nursing care service wards and general wards.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Administration, 23(3), 336-345. 

  2. K. H. Na. (2001). The impact of the violation degree of psychological contract on job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turnover. Journal of International Trade and Industry Studies, 16(1), 87-107. 

  3. T. M. Kong. (2016). The Effect of Korea coast guard officers' psychological contract violation on job attitude. Korean Association of Police Science, 61, 3-26. 

  4. R. Shingh. (1998). Redefingin psychological contracts with the US work force: A critical task for strategic human resource management planners in the 1990s. Human Resource Management, 37(1), 61-69. 

  5. Y. H. Cho & S. W. Cho. (2017). The relationship between psychological contract violation, organization-based self-esteem and resistant toward organizational change. Korean Corporation Management Review, 24(2), 85-105. DOI: 10.21052/KOMR.2017.24.2.04 

  6. S. J. Won & J. Hir. (2017). The effect of psychological contract on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of taekwondo instructors. The Korean Society of Sports Science, 26(4), 623-637. 

  7. D. O. Chah, S. S. Kim, J. H. Lee, H. J. Bang & J. Y. Moon. (2013). A study on the effects of inclusive leadership on subordinates' in-role performance and voice behavior-vitality as a mediating variable. Kore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26(8), 2147-2166. 

  8. C. Y. Bae & J. G. Shin. (2016). The effect of the superviso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n employee's work engagement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psychological contract breach and organizational anomie.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6(11), 281-307. 

  9. L. Van Dyne, S. Ang & I. C. Botero. (2003). Conceptualizing employee silence and employee voice as multidimensional constructs. Journal of Management Studies. 40, 1359-1392. 

  10. Y. D. Choi & D. S. Lee. (2017). Review and conceptual analysis of employee voice behavior. Korean Journal of Management. 25(2), 129-157. 

  11. T. D. Mayners & P. M. Podsakoff. (2014). Speaking more broadly: an examination of the natur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an expanded set of employee voice behavior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99(1), 87-112. 

  12. J. R. Detert & E. R. Burris. (2007), Leadership behavior and employee voice: Is the door really open?.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50, 869-884, 

  13. S. G. Choi & S. G. Ji. (2012). A study on the impact of supervisor's behavior on the psychological safety, silence, and prosocial voice. Journal of Organizational and Management, 36(4), 99-123. 

  14. R. Y. Park. (2014). Authentic leadership, perceived respect, voice and goal commitment. Korean Business Education Review, 29(1), 143-176. 

  15. W. H. Turnley & D. C. Feldman. (2000) Re-examining the effects of psychological contract violations : Unmet expectation and job dissatisfaction as mediators.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21, 25-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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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E. J. Yang & J. H. Kim. (2016), The Moderating effects of voice behavior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upward influence and performance. Korean Academy of Leadership, 7(3), 129-158. 

  22. J. S. Kim, J. G. Park\ & S. J. Baek. (2013). The impact of leader-member exchange(IMX) on employee's taking charge behavior and voice behavior : focusing on the mediating role of psychological safety. Korean Academy Society of Business Administration. 42(3), 613-643. 

  23. J. H. Chun, J. H. Lee & J. Y. Yoo. (2013). The effect of organizational culture types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in small and medium hospitals.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11(7), 289-296. 

  24. D. H. Yun. (2017). The mediating effects of health promotion behavior in the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culture and job satisfaction of hospital manager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9), 497-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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