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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 예방을 위한 문학치료 프로그램 효과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Literacy Therapy Program for the Prevention of Adolescents' Smartphone Addiction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9 no.2, 2018년, pp.269 - 276  

백현기 (원광대학교 마음인문연구소) ,  하태현 (우석대학교 소방안전학과)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폰 중독 예방을 위한 문학치료 프로그램이 청소년에게 효과적인지를 검증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J시 K중학교 전체 학생 150명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중독 척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프로그램을 완성한 후 스마트폰 중독 검사지로 실험, 통제집단 모두에게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이 프로그램은 스마트폰 중독을 완화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지향적 생활 문제를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내성과 통제력상실 문제와 금단과 정서경험문제를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제언은 청소년을 위한 집단프로그램이 학교와의 연계통로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날로 증가하는 스마트폰 중독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예방하기 어렵기 때문에 지역 내 관련기관과의 연계를 위한 제도적 장치가 요구된다. 따라서 학교 교과목 중 컴퓨터 교과 과정 속에 스마트폰 중독 예방을 위한 부모교육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verify whether literature therapy program for prevention of smartphone addiction is effective for adolescent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50 students of J City, K middle school. After completing the program, they were conducted post-test for both the experiment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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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논의는 휴대전화의 매체적 특성 때문에 부모가 통제하기 어렵다 하더라도 청소년들의 상대적으로 낮은 자기통제력과 충동성과 같이 스마트폰의 문제적 사용을 악화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를 통하여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현장에 대한 다각적인 경험적 기초자료를 수집하여 우리나라 청소년의 상황에 적합한 스마트폰 중독 예방을 위한 문학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청소년들이 스마트폰에 중독이 된 상태에서 치료할 경우 비용이 많이 든다.
  • 따라서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이 어떤 현장에서도 사용 될 수 있도록 하며, 스마트폰 중독이전의 잠재적위험군 이용자들에게 문학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스마트폰 중독 예방을 위한 문학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스마트폰 중독 예방을 위한 문학치료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확인하여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을 예방하고 건전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목적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연구가설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중학교 남학생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중독예방을 위한 문학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참여 학생들의 스마트폰 중독점수가 낮아져 스마트폰 중독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는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상의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스마트폰 중독점수의 사전, 사후 비교분석을 통한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 활용하고자하는 문학치료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예방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바탕으로 한 구현 방향은 다음과 같다.
  • 프로그램의 구성은 스마트폰 중독의 여러 가지 원인 중 선행연구에서 많이 제시된 자기 통제력, 충동성 조절을 향상하는 내용과 스마트폰 자체특성을 이해하고 조절하기 위한 방편으로 스마트폰 인식, 스마트폰 대체활동 내용을 포함했다. 이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자기관리능력을 향상 시키고자 함이며, 스마트폰의 올바른 사용방법을 선택하고 행동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였다.
  • 첫째, 이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구성하였다. 프로그램의 구성은 스마트폰 중독의 여러 가지 원인 중 선행연구에서 많이 제시된 자기 통제력, 충동성 조절을 향상하는 내용과 스마트폰 자체특성을 이해하고 조절하기 위한 방편으로 스마트폰 인식, 스마트폰 대체활동 내용을 포함했다.

가설 설정

  • 둘째, 스마트폰 중독은 치료보다 예방이 중요하다는 것은 더 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효과적인 예방을 위해서는 소집단 프로그램보다는 다수가 참여할 수 있는 수업시간을 이용한 수업방식 프로그램의 개발을 더 많이 할 필요가 있다.
  • 연구가설 2. 스마트폰 중독 예방을 위한 문학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스마트폰 중독 하위요인(게임지향적 생활, 내성과 통제력상실, 금단과 정서경험)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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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휴대전화 중독예방을 위해 부모의 관리, 통제가 필요하다는 의견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기존의 휴대전화 중독 관련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청소년의 휴대전화 중독에 부모의 무관심이 큰 역할을 하며, 휴대전화 중독예방을 위해 부모의 관리, 통제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14]. 이러한 논의는 휴대전화의 매체적 특성 때문에 부모가 통제하기 어렵다 하더라도 청소년들의 상대적으로 낮은 자기통제력과 충동성과 같이 스마트폰의 문제적 사용을 악화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를 통하여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현장에 대한 다각적인 경험적 기초자료를 수집하여 우리나라 청소년의 상황에 적합한 스마트폰 중독 예방을 위한 문학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문학치료의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문학치료에서의 문학은 시나 소설, 수필, 동화처럼 인쇄되어 있는 언어적 매체뿐만 아니라 개인의 내면을 이끌어 내는데 도움을 주는 영화, 애니메이션, 다큐멘터리, 음악, 사진, 그림 등의 시각ㆍ청각적 매체까지 포함한다[18]. 문학치료의 궁극적인 목표는 다른 심리치료와 마찬가지로 관점의 변화를 통해 내담자의 자아 존중감(Self-esteem) 향상을 돕고, 당당하고 아름다운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 스마트폰 중독 예방을 위한 문학치료 프로그램은 청소년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는가? 연구대상은 J시 K중학교 전체 학생 150명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중독 척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프로그램을 완성한 후 스마트폰 중독 검사지로 실험, 통제집단 모두에게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이 프로그램은 스마트폰 중독을 완화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지향적 생활 문제를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내성과 통제력상실 문제와 금단과 정서경험문제를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제언은 청소년을 위한 집단프로그램이 학교와의 연계통로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날로 증가하는 스마트폰 중독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예방하기 어렵기 때문에 지역 내 관련기관과의 연계를 위한 제도적 장치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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