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중독 초등학생을 위한 개입프로그램 메타분석
Smart phone dependence Intervention Program meta-analysi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2, 2019년, pp.144 - 152  

정송화 (경북대학교 사회복지학부) ,  이경은 (경북대학교 사회복지학부) ,  김미정 (한국청소년 상담복지개발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아동의 스마트폰의 무분별한 사용은 일상생활에 장애가 되며 아동의 신체적, 심리적, 관계적인 측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하지만 스마트폰에 중독된 아동이 날로 늘어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생 대상으로 스마트폰 중독 집단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살펴보기 위해 메타분석을 실시하였고, 국내에서 출간된 스마트폰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연구 18편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초등학생 스마트폰 중독감소를 유발하는 스마트폰 중독 집단프로그램의 전체 변인의 효과 크기는 g=-0.90로 나타나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스마트폰 중독 감소 및 관련 변인들의 변화에도 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둘째, 집단 간 차이를 검증한 결과 자발적인 참여 동기에서 효과에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본연구결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개입은 자발적 참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사전 스마트폰에 대한 예방 교육이 필요하고, 부모를 대상으로 아동이 스마트폰을 적절히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자율성을 키울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러한 노력이 스마트폰에 한정적으로 이루어지기보다는 IT 리터러시 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kless use of the Internet by children is a barrier to daily life and has a negative impact on children's physical, psychological and relational aspects. But more and more children depend on the Internet. Thus, the study conducted a meta-analysis to examine the effectiveness of group programs that...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초등학생 대상으로 스마트폰 중독을 예방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된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살펴보기 위한 메타분석 연구이다. 국내에서 출간된 아동 스마트폰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연구를 메타분석에 활용하기 위하여 연구의 포함조건과 제외조건을 선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연구논문의 일반적인 특성 및 평균효과 크기를 산출하기 위하여 코딩 양식에 따라 연구 논문을 정리하였고, 연구 대상 논문을 일괄적으로 정리하기 위하여 관련 전문가 및 연구자와의 합의 후 메타분석에 사용할 18편의 연구 논문을 정리하였다. 코딩매뉴얼은 개별 연구들의 기본적인 정보(저자, 출판유형, 발표연도)와 연구대상 성별, 실험집단, 통제집단 인원수, 집단크기, 프로그램 회기 수, 주당 회기수, 회당소요 시간, 실험집단의 사후검사 평균, 표준편차와 통제집단의 사후검사평균, 표준편차, 이론적 배경, 참여 동기, 중독수준 등이다.
  • 본 연구의 분석 자료는 초등학생을 위한 스마트폰 중독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한 선행연구이다. 국내의 석·박사학위 논문, 학술지 논문 및 학술 자료집의 논문들을 모두 포함하였다.
  • 이에 정부는 스마트폰이 인터넷을 기반으로 운영이 되고, 스마트폰 보급률의 확대되었다는 점을 강조하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조사는 인터넷 대신 스마트폰실태조사를 하고 있다1).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반영하여 본 연구에서도 포괄적인 개념에서 스마트폰 중독으로 접근하고자 하며, 인터넷 중독뿐만 아니라 컴퓨터 중독 등을 포괄하여 다루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1)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스마트폰 중독 개입프로그램은 효과가 있었는가? 2) 효과가 있는 프로그램의 구조적 특성은 무엇인가? 이다. 이를 통해 초등학생을 위한 개입에 구체적인 함의를 도출하고자 한다.
  • 하지만 스마트폰에 중독된 아동이 날로 늘어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생 대상으로 스마트폰 중독 개입하는 집단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살펴보기 위해 메타분석을 수행하였다. 국내에서 출간된 스마트폰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연구 18편을 분석하였다.
  • 특히 활용한 척도는 ‘인터넷 중독’, ‘컴퓨터 중독’, ‘스마트폰 중독’을 측정하는 도구를 활용하였는지 검토한 후 본 연구에 포함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에게서의 스마트폰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아동에게서의 스마트폰은 또 다른 가상공간의 놀이터, 친구를 만들고 친구와 소통하는 공간, 학습하는 통로 등의 역할을 하고 있다. 아동이 스마트폰을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20.
아동에게 스마트폰의 무분별한 사용이 가족갈등의 원인이 되는 이유는? 이러한 스마트폰의 무분별한 사용은 일상생활에 장애가 되며 아동의 신체적, 심리적, 관계적인 측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리고 많은 경우 스마트폰 사용을 제재하거나 사용 시간을 조절하려고 하면 아동은 충동성, 분노와 공격성과 같은 증상을 보이며 가족갈등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학자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스마트폰 사용으로 취침 시간이 늦어지는 일상생활 장애나 사용 제재에 따른 금단현상, 사용 시간이 길어지는 내성, 가상세계지향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를 스마트폰 중독으로 정의하고 있다.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스마트폰 중독 감소에 효과가 있는 이유는?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생 대상으로 스마트폰 중독 집단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살펴보기 위해 메타분석을 실시하였고, 국내에서 출간된 스마트폰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연구 18편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초등학생 스마트폰 중독감소를 유발하는 스마트폰 중독 집단프로그램의 전체 변인의 효과 크기는 g=-0.90로 나타나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스마트폰 중독 감소 및 관련 변인들의 변화에도 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둘째, 집단 간 차이를 검증한 결과 자발적인 참여 동기에서 효과에 차이가 있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The results of the Internet addiction survery, 2018. [cited 2018 Oct 1], Available From:https://www.nia.or.kr/site/nia_kor/main.do (accessed Oct., 1, 2018) 

  2. NaKaYa, Andrea C. Internet and Social Media Addiction. San Diego, CA:ReferencePoint Press, 2015. 

  3. M. S. Jeong, M. S. Lee, "Impact of Covert Narcissism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on Smartphone Addiction among Some Middle School Students", Addiction and Welfare, Vol. 2, No. 1, pp. 7-29, 2018. 

  4. S. M. Park, "A Meta-Analysis on the Effects of Adolescent Internet Addiction Group Counseling Program in Korea",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 21, No. 3, pp. 607-623, 2009. 

  5. L. S. Oh, C. Kim, "Meta-analysis on the effects of the prevention and intervention programs for internet addic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ciation of in formation Education, Vol. 13, No. 4, pp. 529-537, 2009. 

  6. J. K. Lee, G. M. Kang, "A Meta-analysis on the effect of youth Internet addiction group counseling program", Korea Jourmal of Counseling, Vol. 16, No. 3, pp. 101-120, 2015. 

  7. H. Y. Kim, M. K. Cho, "Meta-analysis of Interment Addiction Treatment Programs for Adolescents", The Korean Academy of Mental Health Social Work, Vol. 43, No. 2, pp. 89-118, 2015. 

  8. E. J. Kwon, S. O. Jang, "A meta-analysis on the effects of internet addiction treatment program for adolescents on reducing addiction",Center For Social Welfare Research Yonsei University, Vol. 48, No. -, pp. 105-129, 2016. 

  9. J. Y. Ha, S. M. Shin, "The Effectiveness of Youth Internet Addiction Group Counseling Programs: a Meta - Analysis", KoreanJouranl of Psychology: General, Vol. 35, No. 1, pp. 191-216, 2016. DOI: https://doi.org/10.22257/kjp.2016.03.35.1.191 

  10. H. S. Kim, J. H. Yang, "A meta-analysis of effects of smartphone addiction prevention program for adolescents", Social Science Research Review Kyungsung University, Vol. 32, No. 1, pp. 259-281, 2016. 

  11. SungDong Hwang. Meta-Analysis Using R. p.10- 230, Newnonmun, 2015. 

  12. Littell, J, H. Corcoran, J. & Pillai, V. Systematic reviews and meta-analysis, Published to Oxford Scholarship Online:January, 2009. DOI: http://dx.doi.org/10.1093/acprof:oso/9780195326543.001.0001 

  13. CoHen, J. Statista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s(2nd ed.) Hillsdale. New Jersey: Lavrence Erlbaum Associates, 198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