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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정면충돌 시 차량 탑승자의 하지 손상기전에 대한 분석
Analysis of Lower Extremity Injury Mechanism Centered on Frontal Collision in Occupant Motor Vehicle Crashes 원문보기

자동차안전학회지 = Journal of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v.10 no.4, 2018년, pp.7 - 12  

이희영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응급의학교실) ,  이정훈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응급의학교실) ,  전혁진 (춘해보건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김호중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응급의학과) ,  김상철 (충북대학교병원 응급의학과) ,  윤영한 (한국교육기술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부) ,  이강현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응급의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jury mechanisms of lower extremity injuries in motor vehicle accidents are focused on fractures, sprains, and contusion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analysis of lower extremity injury mechanism in occupant motor vehicle accident by using Hospital Information System (HIS) and re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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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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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수집한 교통사고 자료를 기반으로 사고 차량의 파손정도를 코드화하고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재현해본 후, 차량 탑승자의 의무기록에 명시된 손상척도 간의 관계를 비교하여 정면충돌 시 차량 탑승자 하지 손상의 기전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 이 연구는 수집한 교통사고 자료를 기반으로 사고 차량의 파손정도를 코드화하고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재현해본 후, 차량 탑승자의 의무기록에 명시된 손상척도 간의 관계를 비교하여 정면충돌 시 차량 탑승자 하지 손상의 기전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었다. 전체 교통사고 환자 및 하지손상으로 골절이 있는 환자를 분류하고 분석해보면 다음과 같았다.

가설 설정

  • 탑승자의 흉부는 핸들에, 두부는 앞 유리에, 무릎은 하부 계기판(dash-board 또는 instrument panel)에, 족부는 발판에 충돌하게 되면서 다양한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4) 이 때, 차량의 앞부분 차체가 외력에 의해 심하게 함몰된다면 후방으로 밀린 차량의 앞부분과 차량의 좌석 사이에서 운전자의 하지가 짓눌리게 되는 손상을 받게 될 것이다. 만일 차체가 충돌 시 발생하는 에너지를 충분히 흡수하지 못한다면 경미한 충돌 사고로도 하지는 심한 근골격계 손상을 입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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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트럭이 외국 트럭에 비해 경미한 충돌 사고로도 하지는 심한 근골격계 손상을 입을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만일 차체가 충돌 시발생하는 에너지를 충분히 흡수하지 못한다면 경미한 충돌 사고로도 하지는 심한 근골격계 손상을 입게 될 것이다. 특히 외국의 픽업트럭과는 달리, 우리나라 트럭은 적재함과 캐빈이 일체형으로 제작되어 있고 자동차 안전기준에서 충돌 시 승객보호 시험항목이 면제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차종에 비해 사고 발생 시 차량 탑승자의 인체상해 정도가 더욱 클 것이다.(4)
탑승자의 신체는 차량 충돌시 언제 손상되는가? 그리고 3차 충돌은 탑승자의 장기가 이동을 계속하여 딱딱한 표면에 부딪쳐 상해 정도가 가중되는 것이며 4차 충돌은 차량 내부의 유동적인 물체에 의해 탑승자와 충돌하는 것을 말한다. (3)탑승자의 신체는 차량이 충돌하는 순간 감속하는 차량 내부에서 관성의 법칙에 의해 충돌 직전의 속도로 계속 움직였을 때 손상이 발생한다. 탑승자의 흉부는 핸들에, 두부는 앞 유리에, 무릎은 하부 계기판(dash-board 또는 instrument panel)에, 족부는 발판에 충돌하게 되면서 다양한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탑승자의 신체부위는 차량 충돌 시 어떤 부품에 의해 손상되는가? (3)탑승자의 신체는 차량이 충돌하는 순간 감속하는 차량 내부에서 관성의 법칙에 의해 충돌 직전의 속도로 계속 움직였을 때 손상이 발생한다. 탑승자의 흉부는 핸들에, 두부는 앞 유리에, 무릎은 하부 계기판(dash-board 또는 instrument panel)에, 족부는 발판에 충돌하게 되면서 다양한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4) 이 때, 차량의 앞부분 차체가 외력에 의해 심하게 함몰된다면 후방으로 밀린 차량의 앞부분과 차량의 좌석 사이에서 운전자의 하지가 짓눌리게 되는 손상을 받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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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Kim, S. Y., 1990, "The Road Traffic Law, Revised Version; A Guide", No. 313, Monthly Legislation: The Government Legislation Agency. 

  2. 도로교통공단, 2013, "2013년판(2011년 통계) OECD 회원국 교통사고 비교", pp. 22-33. 

  3. Peterson T., Jolly B. T., Runge J. W., Hunt R. C., 1999, "Motor Vehicle Safety: Current Concepts and Challenges for Emergency Physicians", Annals of Emergency Medicine, Vol. 34, No. 3, pp. 384-393. 

  4. King A. I., Yang K. H., 1995, "Research in Biomechanics of Occupant Protection", Journal of Trauma, Vol. 38, No. 4, pp. 570-576. 

  5. 통계청, 2011, "차종별 교통사고". 

  6. Dakin G. J., Eberhardt A. W., Alonso J. E., Stannard J. P., Mann K. A., 1999, "Acetabular Fracture Pattern: Associations with Motor Vehicle Crash Information", Journal of Trauma, Vol. 47, No. 6, pp. 1063. 

  7. Hak D. J., Goulet J. A., 1999, "Severity of Injuries Associated Traumatic Hip Dislocation as a Result of Motor Vehicle Collisions", Journal of Trauma, Vol. 47, No. 1, pp. 60-63. 

  8. Nagel D. A., Burton D. S., Manning J., 1977, "The Dashboard Knee Injury", Clinical Orthopaedics and Related Research, Vol. 126, pp. 203-208. 

  9. Bradbury A., Robertson C., 1993, "Prospective Audit of the Pattern, Severity and Circumstances of Injury Sustained by Vehicle Occupants as a Result of Road Traffic Accidents", Archives of Emergency Medicine, Vol. 10, pp. 15-23. 

  10. Koushki P. A., Bustan M. A., Kartam N., 2003, "Impact of Safety Belt Use on Road Accident Injury and Injury Type in Kuwait",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 35, pp. 237-241. 

  11. Reath D. B., Kirby J., Lynch M., Maull K. I., 1989, "Injury and Cost Comparison of Restrained and Unrestrained Motor Vehicle Crash Victims", Journal of Trauma, Vol. 29, pp. 1173-1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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