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jury mechanisms of lower extremity injuries in motor vehicle accidents are focused on fractures, sprains, and contusion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analysis of lower extremity injury mechanism in occupant motor vehicle accident by using Hospital Information System (HIS) and reco...
Injury mechanisms of lower extremity injuries in motor vehicle accidents are focused on fractures, sprains, and contusion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analysis of lower extremity injury mechanism in occupant motor vehicle accident by using Hospital Information System (HIS) and reconstruction program, based on the materials related to motor vehicle accidents. Among patients who visited the emergency department of Wonju Severance Christian Hospital due to motor vehicle accidents from August 2012 to February 2014, we collected data on patients with agreement for taking the damaged vehicle's photos. After obtaining the verbal consent from the patient, we asked about the cause of the accident, information on vehicle involved in the accident, and the location of car repair shop. The photos of the damaged vehicle were taken on the basis of front, rear, left side and right side. Damage to the vehicle was presented using the CDC code by analytical study of photo-images of the damaged vehicle, and a trauma score was used for medical examination of the severity of the patient's injury. Among the 1,699 patients due to motor vehicle crashes, 88 (5.2%) received a diagnosis of lower extremity fracture and 141 (8.3%) were the severe who had ISS over 15. Nevertheless during 19 months for research, it was difficult to build up in-depth database about motor vehicle crashes. It has a limitation on collecting data because not only the system for constructing database about motor vehicle crash is not organized but also the process for demanding materials is not available due to prevention of personal information. For accurate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occupant injury and vehicle damage in motor vehicle crashes, build-up of an in-depth database through carrying out various policies for motor vehicle crashes is necessary for sure.
Injury mechanisms of lower extremity injuries in motor vehicle accidents are focused on fractures, sprains, and contusion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analysis of lower extremity injury mechanism in occupant motor vehicle accident by using Hospital Information System (HIS) and reconstruction program, based on the materials related to motor vehicle accidents. Among patients who visited the emergency department of Wonju Severance Christian Hospital due to motor vehicle accidents from August 2012 to February 2014, we collected data on patients with agreement for taking the damaged vehicle's photos. After obtaining the verbal consent from the patient, we asked about the cause of the accident, information on vehicle involved in the accident, and the location of car repair shop. The photos of the damaged vehicle were taken on the basis of front, rear, left side and right side. Damage to the vehicle was presented using the CDC code by analytical study of photo-images of the damaged vehicle, and a trauma score was used for medical examination of the severity of the patient's injury. Among the 1,699 patients due to motor vehicle crashes, 88 (5.2%) received a diagnosis of lower extremity fracture and 141 (8.3%) were the severe who had ISS over 15. Nevertheless during 19 months for research, it was difficult to build up in-depth database about motor vehicle crashes. It has a limitation on collecting data because not only the system for constructing database about motor vehicle crash is not organized but also the process for demanding materials is not available due to prevention of personal information. For accurate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occupant injury and vehicle damage in motor vehicle crashes, build-up of an in-depth database through carrying out various policies for motor vehicle crashes is necessary for s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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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수집한 교통사고 자료를 기반으로 사고 차량의 파손정도를 코드화하고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재현해본 후, 차량 탑승자의 의무기록에 명시된 손상척도 간의 관계를 비교하여 정면충돌 시 차량 탑승자 하지 손상의 기전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 연구는 수집한 교통사고 자료를 기반으로 사고 차량의 파손정도를 코드화하고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재현해본 후, 차량 탑승자의 의무기록에 명시된 손상척도 간의 관계를 비교하여 정면충돌 시 차량 탑승자 하지 손상의 기전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었다. 전체 교통사고 환자 및 하지손상으로 골절이 있는 환자를 분류하고 분석해보면 다음과 같았다.
가설 설정
탑승자의 흉부는 핸들에, 두부는 앞 유리에, 무릎은 하부 계기판(dash-board 또는 instrument panel)에, 족부는 발판에 충돌하게 되면서 다양한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4) 이 때, 차량의 앞부분 차체가 외력에 의해 심하게 함몰된다면 후방으로 밀린 차량의 앞부분과 차량의 좌석 사이에서 운전자의 하지가 짓눌리게 되는 손상을 받게 될 것이다. 만일 차체가 충돌 시 발생하는 에너지를 충분히 흡수하지 못한다면 경미한 충돌 사고로도 하지는 심한 근골격계 손상을 입게 될 것이다.
제안 방법
환자의 손상정도에 영향을 주는 안전벨트 착용여부를 판단할 때, 안전벨트를 착용했다고 진술하거나 사고차량 조사 시 안전벨트가 긁힌 흔적이나 풀어진 흔적이 있는 경우 안전벨트 착용으로 기록하였고, 전면 유리의 두부에 의한 파손(Bull’s eye fracture)이 있을 경우나 환자 및 구조자의 진술이 불충분하고 증거가 훼손된 경우 미착용으로 기록하였다.
환자나 보호자에게 자료 수집에 대한 동의를 구한 후 차량 정보를 문의하고 차량이 보관된 장소에 직접 찾아가서 사진 자료를 수집하였다. 사고차량 사진은 정면, 후면, 좌측면, 우측면을 기본으로 획득하였고, 주요 충돌부위, 내부 파손부위, 안전벨트 착용여부의 증거, 에어백 전개 여부의 증거 등을 추가 획득하였다.
환자의 손상정도에 영향을 주는 안전벨트 착용여부를 판단할 때, 안전벨트를 착용했다고 진술하거나 사고차량 조사 시 안전벨트가 긁힌 흔적이나 풀어진 흔적이 있는 경우 안전벨트 착용으로 기록하였고, 전면 유리의 두부에 의한 파손(Bull’s eye fracture)이 있을 경우나 환자 및 구조자의 진술이 불충분하고 증거가 훼손된 경우 미착용으로 기록하였다. 또한, 보다 정확한 사고정황을 파악하기 위해 관할 경찰서에 방문하여 담당 조사관에게 사고접수 여부를 문의한 후, 접수가 된 건에 한해 사고 정황에 대한 정보를 요청하였다. 이렇게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CDC(Collision Deformation Classification, 충돌에 의한 분류) 코드 형태로 사고차량의 파손정보를 파악하였다.
또한, 보다 정확한 사고정황을 파악하기 위해 관할 경찰서에 방문하여 담당 조사관에게 사고접수 여부를 문의한 후, 접수가 된 건에 한해 사고 정황에 대한 정보를 요청하였다. 이렇게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CDC(Collision Deformation Classification, 충돌에 의한 분류) 코드 형태로 사고차량의 파손정보를 파악하였다.
차량 탑승한 교통사고 환자 1,699명을 대상으로 차종,충돌방향, 안전벨트 착용 여부, 에어백 전개 여부 및 탑승 위치에 따라 분류하였고, 하지를 대퇴부, 하퇴부, 족부로 구별하여 골절 유무에 따른 하지 손상을 정리하였다. 대퇴부는 엉덩관절과 무릎관절 사이에 있는 부분으로써 AIS에서 pelvic, acetabulum, femur에 해당하는 코드를 thigh로 분류하였고, 하퇴부는 무릎관절과 발목관절 사이에 있는 부분으로써 AIS에서 patella, tibia, fibula에 해당하는 코드를 leg로 분류하였으며, 족부는 AIS에서 talus, calcaneus, navicular, cuboid, cuneiform, metatarsal, phalange에 해당하는 코드를 foot으로 분류하였다.
차량 탑승한 교통사고 환자 1,699명을 대상으로 차종,충돌방향, 안전벨트 착용 여부, 에어백 전개 여부 및 탑승 위치에 따라 분류하였고, 하지를 대퇴부, 하퇴부, 족부로 구별하여 골절 유무에 따른 하지 손상을 정리하였다. 대퇴부는 엉덩관절과 무릎관절 사이에 있는 부분으로써 AIS에서 pelvic, acetabulum, femur에 해당하는 코드를 thigh로 분류하였고, 하퇴부는 무릎관절과 발목관절 사이에 있는 부분으로써 AIS에서 patella, tibia, fibula에 해당하는 코드를 leg로 분류하였으며, 족부는 AIS에서 talus, calcaneus, navicular, cuboid, cuneiform, metatarsal, phalange에 해당하는 코드를 foot으로 분류하였다. 마지막으로 ISS가 15점 이상인 경우를 중증환자로 분류하여 데이터를 분석하였다(Table 1).
대퇴부는 엉덩관절과 무릎관절 사이에 있는 부분으로써 AIS에서 pelvic, acetabulum, femur에 해당하는 코드를 thigh로 분류하였고, 하퇴부는 무릎관절과 발목관절 사이에 있는 부분으로써 AIS에서 patella, tibia, fibula에 해당하는 코드를 leg로 분류하였으며, 족부는 AIS에서 talus, calcaneus, navicular, cuboid, cuneiform, metatarsal, phalange에 해당하는 코드를 foot으로 분류하였다. 마지막으로 ISS가 15점 이상인 경우를 중증환자로 분류하여 데이터를 분석하였다(Table 1).
대상 데이터
환자나 보호자에게 자료 수집에 대한 동의를 구한 후 차량 정보를 문의하고 차량이 보관된 장소에 직접 찾아가서 사진 자료를 수집하였다. 사고차량 사진은 정면, 후면, 좌측면, 우측면을 기본으로 획득하였고, 주요 충돌부위, 내부 파손부위, 안전벨트 착용여부의 증거, 에어백 전개 여부의 증거 등을 추가 획득하였다. 환자의 손상정도에 영향을 주는 안전벨트 착용여부를 판단할 때, 안전벨트를 착용했다고 진술하거나 사고차량 조사 시 안전벨트가 긁힌 흔적이나 풀어진 흔적이 있는 경우 안전벨트 착용으로 기록하였고, 전면 유리의 두부에 의한 파손(Bull’s eye fracture)이 있을 경우나 환자 및 구조자의 진술이 불충분하고 증거가 훼손된 경우 미착용으로 기록하였다.
2012년 8월부터 2014년 2월까지 총 19개월 동안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응급실에 내원한 환자들은 총 63,272명이었다. 전체 내원 환자 중 2.
2012년 8월부터 2014년 2월까지 총 19개월 동안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응급실에 내원한 환자들은 총 63,272명이었다. 전체 내원 환자 중 2.69%에 해당하는 1,699명이 차량 탑승을 하지 않은 상태인 경우(보행자, 자전거 등)을 제외한 교통사고 환자였다. 그 중, AIS(Abbreviated Injury Scale, 간편손상척도) 코드와 ICD(InternationalClassification of Diseases, 국제질병분류) 코드를 이용하여 분류한 하지 손상환자는 88명이었다.
그 중, AIS(Abbreviated Injury Scale, 간편손상척도) 코드와 ICD(InternationalClassification of Diseases, 국제질병분류) 코드를 이용하여 분류한 하지 손상환자는 88명이었다. 손상환자 중 ISS(Injury Severity Score, 손상중증점수)가 15점 이상인 중증환자로 분류된 환자는 141명이었다.
마지막으로, 의료진이 사고관련 정보를 설문하기 전에 증상이 호전되어 귀가한 경우를 제외한 후에 환자나 보호자의 동의를 얻고 사고 차량의 사진을 촬영하여 CDC 코드를 생성한 경우는 309명이었고 그 중 운전석, 조수석 탑승자가 정면충돌 시 하지 손상된 환자는 23명이었다.
성능/효과
4명으로 OECD 국가 중 높은 순위에 머무르고 있다.(2) 자동차 충돌사고로 인한 차량 탑승자의 손상으로는 통상 4단계에 의해 충격이 가해지는데, 1차 충돌은 차량이 다른 물체에 부딪치면서 에너지가 흡수되는 과정이고 2차 충돌은 탑승자가 차량 내부나 다른 승객에 부딪치는 것이다. 그리고 3차 충돌은 탑승자의 장기가 이동을 계속하여 딱딱한 표면에 부딪쳐 상해 정도가 가중되는 것이며 4차 충돌은 차량 내부의 유동적인 물체에 의해 탑승자와 충돌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3차 충돌은 탑승자의 장기가 이동을 계속하여 딱딱한 표면에 부딪쳐 상해 정도가 가중되는 것이며 4차 충돌은 차량 내부의 유동적인 물체에 의해 탑승자와 충돌하는 것을 말한다.(3)탑승자의 신체는 차량이 충돌하는 순간 감속하는 차량 내부에서 관성의 법칙에 의해 충돌 직전의 속도로 계속 움직였을 때 손상이 발생한다. 탑승자의 흉부는 핸들에, 두부는 앞 유리에, 무릎은 하부 계기판(dash-board 또는 instrument panel)에, 족부는 발판에 충돌하게 되면서 다양한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3%는 bus에서 사고가 발생하였다. 충돌 방향에 따라 분류하면 정면충돌 36.7%, 측면충돌 27.3%, 추돌 17.6%, 전복 9.3%, 복합충돌 9.1%이었고 안전벨트 착용 여부로 분류하면 67.9% 착용, 32.1%가 착용하지 않았으며 에어백 전개 여부로 분류하였을 때 91.7%가 전개되지 않았고 7.4%는 정면 에어백이 전개, 0.1%는 측면 에어백이 전개, 0.8%는 정면 에어백과 측면에어백이 동시에 전개되었다. 마지막으로, 탑승위치에 따라 분류하면 운전석 52.
8%는 정면 에어백과 측면에어백이 동시에 전개되었다. 마지막으로, 탑승위치에 따라 분류하면 운전석 52.6%, 그 밖의 좌석에 47.4%가 분포하였다.
7%는 bus에서 사고가 발생하였다. 충돌 방향에 따라 분류하면 정면충돌 39.7%, 측면충돌 32.6%, 추돌 12.1%, 전복 10.6%, 복합충돌 5.0%이었고 안전벨트 착용 여부로 분류하면 50.4% 착용, 49.6%가 착용하지 않았으며 에어백 전개 여부로 분류하였을 때 92.2%가 전개되지 않았고 6.4%는 정면 에어백이 전개, 측면 에어백이 전개되거나 정면 에어백과 측면 에어백이 동시에 전개된 경우는 각각 1건이었다. 마지막으로, 탑승위치에 따라 분류하면 운전석 55.
4%는 정면 에어백이 전개, 측면 에어백이 전개되거나 정면 에어백과 측면 에어백이 동시에 전개된 경우는 각각 1건이었다. 마지막으로, 탑승위치에 따라 분류하면 운전석 55.3%,그 밖의 좌석에 44.7%가 분포하였다.
1) Sedan 차량, 정면충돌에서 교통사고 환자 발생이 가장 많았고, 67.9%의 탑승자가 안전벨트를 착용하였으며 에어백이 전개된 경우는 8.3%에 불과했다.
2) 차종에 따라 살펴보면, truck 탑승자가 89명 중 16명(18.0%)이 중증도가 높아서 인체 손상이 컸다.
4) 안전벨트 착용 여부에 따른 중증환자는 착용한 경우 1,154명 중 71명(6.2%)이었고 착용하지 않은 경우 545명 중 71명(12.8%)이었다. 또한, 에어백이 전개되지 않은 경우(92.
본 연구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안전벨트 착용 여부와 관련하여 착용을 한 경우가 착용하지 않은 경우보다 중증환자 발생 비율이 낮음을 확인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Bradbury와 Robertson은 안전벨트가 특히 두부, 안면부 및 흉부의 손상을 감소시킨다고 하였으나 경추부의 손상은 증가시킬 수 있다고 보고하였고,(9) Koushki 등은 안전벨트 미착용 시 두부, 안면부, 복부 및 사지의 손상이 증가하나 안전벨트 착용 시에는 경추부 및 흉부의 손상이 증가한다고 하였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2012년 8월부터 2014년 2월까지 약 19개월 동안 자료를 수집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조사대상 수가 너무 적었기 때문에 사고차량의 파손정도와 차량 탑승자의 손상정도 간의 관계를 일반화하기 어렵다. 따라서, 차량 파손과 인체 손상과 관련된 차종, 충돌방향, 충돌물체, 차량변형정도, 안전장치, 차량탑승위치 등이 서로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고려해보아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트럭이 외국 트럭에 비해 경미한 충돌 사고로도 하지는 심한 근골격계 손상을 입을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만일 차체가 충돌 시발생하는 에너지를 충분히 흡수하지 못한다면 경미한 충돌 사고로도 하지는 심한 근골격계 손상을 입게 될 것이다. 특히 외국의 픽업트럭과는 달리, 우리나라 트럭은 적재함과 캐빈이 일체형으로 제작되어 있고 자동차 안전기준에서 충돌 시 승객보호 시험항목이 면제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차종에 비해 사고 발생 시 차량 탑승자의 인체상해 정도가 더욱 클 것이다.(4)
탑승자의 신체는 차량 충돌시 언제 손상되는가?
그리고 3차 충돌은 탑승자의 장기가 이동을 계속하여 딱딱한 표면에 부딪쳐 상해 정도가 가중되는 것이며 4차 충돌은 차량 내부의 유동적인 물체에 의해 탑승자와 충돌하는 것을 말한다. (3)탑승자의 신체는 차량이 충돌하는 순간 감속하는 차량 내부에서 관성의 법칙에 의해 충돌 직전의 속도로 계속 움직였을 때 손상이 발생한다. 탑승자의 흉부는 핸들에, 두부는 앞 유리에, 무릎은 하부 계기판(dash-board 또는 instrument panel)에, 족부는 발판에 충돌하게 되면서 다양한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탑승자의 신체부위는 차량 충돌 시 어떤 부품에 의해 손상되는가?
(3)탑승자의 신체는 차량이 충돌하는 순간 감속하는 차량 내부에서 관성의 법칙에 의해 충돌 직전의 속도로 계속 움직였을 때 손상이 발생한다. 탑승자의 흉부는 핸들에, 두부는 앞 유리에, 무릎은 하부 계기판(dash-board 또는 instrument panel)에, 족부는 발판에 충돌하게 되면서 다양한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4) 이 때, 차량의 앞부분 차체가 외력에 의해 심하게 함몰된다면 후방으로 밀린 차량의 앞부분과 차량의 좌석 사이에서 운전자의 하지가 짓눌리게 되는 손상을 받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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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kin G. J., Eberhardt A. W., Alonso J. E., Stannard J. P., Mann K. A., 1999, "Acetabular Fracture Pattern: Associations with Motor Vehicle Crash Information", Journal of Trauma, Vol. 47, No. 6, pp. 10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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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ushki P. A., Bustan M. A., Kartam N., 2003, "Impact of Safety Belt Use on Road Accident Injury and Injury Type in Kuwait",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 35, pp. 237-241.
Reath D. B., Kirby J., Lynch M., Maull K. I., 1989, "Injury and Cost Comparison of Restrained and Unrestrained Motor Vehicle Crash Victims", Journal of Trauma, Vol. 29, pp. 1173-1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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