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교사의 시선 공감 향상을 위한 시선 추적 기반 수업 컨설팅 전략 개발
Development of Instruction Consulting Strategy for Improving Science Teacher's Gaze Empathy Using Eye-tracking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2 no.3, 2018년, pp.334 - 351  

권승혁 (한국교원대학교) ,  권용주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과학 수업에서 학생에 대한 교사의 시선 공감은 학습 효과를 높이는데 효과적이라 여겨졌다. 이에 따라 시선 공감에 관한 연구들이 수행되었지만, 대부분의 연구들은 시선의 특징을 밝히는데 그치고 있다. 따라서 과학교사의 시선 공감수준을 높이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이 연구는 과학교사의 시선 공감 향상을 위한 시선추적 기반의 수업 컨설팅 전략의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교사의 시선 공감에 관련된 문헌을 선정하고 분석하여 컨설팅 전략을 고안한 후 전문가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을 통해 문제점을 수정하여 전략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수업컨설팅 전략은 과학 수업 중 교사의 시선 공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시선 추적 기반의 정량적 목표를 설정하였다. 또 컨설팅 단계는 컨설팅 준비, 교사 시선 공감 측정 및 분석, 시선 공감 교육 및 피드백, 시선 공감 향상 훈련, 컨설팅 결과 평가, 컨설팅 종료 등의 과정으로 구성하였다. 아울러 시선 추적을 이용한 시선 공감 측정 및 평가를 통해 컨설팅을 종료하거나 다시 반복하게 하였다. 이렇게 개발된 전략은 시선 공감 향상을 위한 수업 행동의 정량적 진단과 처방 중심의 대안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가치가 존재하며, 교사의 수업 행동 분석을 통한 수업 전문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eacher's gaze empathy for students in science class is considered to be effective in enhancing the learning effect. Thus, studies on gaze empathy have been conducted, but most of the studies are just to reveal the characteristics of gaze.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deal with a research to raise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선 공감이란 무엇인가? Ko et al. (2017)과 Kim, Kwon &Kwon (2018)에 따르면, 시선 공감이란 ‘수업 중 교사가 학생의 얼굴 및 신체를 바라보는 시선을 통해 학생의 상태를 파악하고 친사회적인 의미를 전달하는 것’이라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교사의 시선 공감은 시선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학생에 대한 이해와 친사회적 기능을 수행한다고도 볼 수 있다.
교사의 시선 공감은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가? (2017)과 Kim, Kwon &Kwon (2018)에 따르면, 시선 공감이란 ‘수업 중 교사가 학생의 얼굴 및 신체를 바라보는 시선을 통해 학생의 상태를 파악하고 친사회적인 의미를 전달하는 것’이라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교사의 시선 공감은 시선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학생에 대한 이해와 친사회적 기능을 수행한다고도 볼 수 있다. 상대방의 얼굴과 시선은 인지 및 정서적 상태를 잘 드러내며, 사람들은 상대방의 얼굴과 시선을 관찰하여 상대방에 대하여 공감을 가능하게 된다(Barton et al.
시선 추적(eye tracking)이 최근의 공감 연구에서 효과적으로 적용되어 온 이유는 무엇인가? 시각적 주의에 대한 전통적 연구방법은 주로 피험자의 기억과 언어적 보고에 의존하여 분석되므로 기억의 왜곡과 언어적 보고 능력의 편차에 의한 데이터의 신뢰성에 제한이 있었다. 그러나 시선 추적은 기억 또는 언어적 사후 보고에 의존하지 않고 피험자의 시선을 실시간으로 정량적인 측정이 가능함으로서 최근의 공감 연구에서 효과적으로 적용되어 왔다(Besel& Yuille, 2010; Boraton & Blakemore, 2007; Kirchner et al., 20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Barrett-Lennard, G. T. (1981). The empathy cycle: Refinement of a nuclear concept.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28(2), 91. 

  2. Barton, J. J., Cherkasova, M. V., Hefter, R., Cox, T. A., O'connor, M., & Manoach, D. S. (2004). Are patients with social developmental disorders prosopagnosic? Perceptual heterogeneity in the Asperger and socio-emotional processing disorders. Brain, 127(8), 1706-1716. 

  3. Besel, L. D., & Yuille, J. C. (2010). Individual differences in empathy: The role of facial expression recognition.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9(2), 107-112. 

  4. Boraston Z., , & Blakemore S. J., (2007), The application of eye-tracking technology in the study of autism, The Journal of physiology, 581(3), 893-898. 

  5. Boyer, W. (2010). Empathy development in teacher candidates.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38(4), 313-321. 

  6. Byeon, J. H., Lee, I. S., & Kwon, Y. J. (2011). A study on consulting of teaching behavior patterns of gaze fixation by Using eye tracker: the case study.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1(4), 173-199. 

  7. Chapman, P., Underwood, G., & Roberts, K. (2002). Visual search patterns in trained and untrained novice driver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F: Traffic Psychology and Behaviour, 5(2), 157-167. 

  8. Cho, H. S., & Moon, H. J. (2009). Relationship among teache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trust and empathic understanding and children's learning motivatio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0(5), 23-39. 

  9. Choi, J., Na, J., & Song, J. (2015). Developing an instrument for analysing students' behavioral engagement in school science classroo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5(2), 247-258. 

  10. Chow, S. S. (2006). Understanding moral culture In Hong Kong secondary school: Relationships among moral norm, moral culture, academic achievement motivation, and empathy (Doctorial dissertation). Harvard University Graduated School. 

  11. Davis, M. H. (1980). A multidimensional approach to individual differences in empathy. JSAS Catalog of Selected Documents in Psychology, 10, 85. 

  12. Ekman, P. (1999). Basic emotions. In T. Dalgleish, & T. Power (Eds.) The Handbook of cognition and emotion (pp. 45-60). Chichester, UK: Wiley. 

  13. Emery, N. J. (2000). The eyes have it: The neuroethology, function and evolution of social gaze. Neuroscience and Biobehavioral Review, 24(6), 581-604. 

  14. Feshbach, N. D., & Feshbach, S. (1982). Empathy training and the regulation of aggression: Potentialities and limitations. Academic Psychology Bulletin, 4(3), 399-413. 

  15. Fraga, J. (2006). Affiliation, empathy, and safety: Perspectives from students, teachers, and principals at two small high schools in New York City (Doctoral dissertation). Columbia University Graduated School. 

  16. Hagemann, N., Strauss, B., & Canal-Bruland, R. (2006). Training perceptual skill by orienting visual attention. Journal of Sport Exercise Psychology, 28(2), 143-158. 

  17. Horswill, M. S., Taylor, K., Newnam, S., Wetton, M., & Hill, A. (2013). Even highly experienced drivers benefit from a brief hazard perception training intervention.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52, 100-110. 

  18. Jang, S., & Nam, C. (2017). Developing management strategies for instructional design-based collaborative instructional consultation for pre-service teacher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10), 151-175. 

  19. Ji, B. H. (2009). Analysis about high school student's teacher cognition. Korea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5(3), 130-146. 

  20. Jung, Y. (2010). A case study on mathematics instructional consulting for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Focused on teaching division problems-. Journal of Education, 30(1), 49-83. 

  21. Kim, D. Y., Kwon, S. H., & Kwon, Y. J. (2018).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in-service and pre-service teachers' gaze empathy in life science class. Biology Education, 46(2), 265-274. 

  22. Kim, H. M., & Shim, C. K. (2009). Study on properties of teaching behaviors of science student-teachers: Presentation of learning objectives, delivery of subject contents and performance of teaching and learning. Biology Education, 37(3), 363-375. 

  23. Kim, M. (2016). Development of a smart-learning based consulting model for enhancing science teaching ability of teachers in a single-grade kindergarten. Korean Education Inquiry, 34(1), 23-44. 

  24. Kim, S. H., & Yang, I. H. (2016). A case study of the novice and expert teachers' eye movement in elementary science classe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12), 1149-1163. 

  25. Kim, W. J., Byeon, J. H., Lee, S., & Kwon, Y. J. (2012). Gaze differences between expert and novice teachers in science class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2(9), 1443-1451. 

  26. Kirchner, J. C., Hatri, A., Heekeren, H. R., & Dziobek, I. (2011). Autistic symptomatology, face processing abilities, and eye fixation patterns.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41(2), 158-167. 

  27. Ko, K. J., Kim, D. Y., Lee, Y. J., Kwon, S. H., & Kwon, Y. J (2017). A study on the haracteristics of empathy through the gaze of expert teachers and pre-service teachers in science experiment clas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8), 1-19. 

  28. Kwak, Y. (2016). Exploration of features of cross-curricular instructional consulting in middle school science lessons through case stud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6(2), 269-277. 

  29. Kwon, S. H., Kim, D. Y., Lee, Y. J., & Kwon, Y. J. (2017). Visual attention of science class. Information, 20, 6679-6686. 

  30. Lee, S. S., & Fraser, B. J. (2001). High school science classroom learning environments in Korea.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31. Lee, S., Kang, J., Lee, Y., & Oh, Y. (2015). Instructional consulting. Seoul: Hakjisa 

  32. Park, J. K., & Noh S. G. (2011). Application of instruction consulting to improve the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professionalism for inquiry-based classe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0(2), 152-161. 

  33. Rosch J. L., & Vogel-Walcutt, J. J. (2013). A review of eye-tracking application as tool for training. Cognition, Technology & Work, 15(3), 313-327. 

  34. Russell, T. A., Green, M. J., Simpson, J. Coltheart, M. (2008). Remediation of facial emotion perception in schizophrenia: Concomitant changes in visual attention, Schizophrenia Research, 103, 248-256 

  35. Shin, W., Kim, J., & Shin, D. (2017). Elementary teacher's science class analysis using mobile eye tracker.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6(4), 303-315. 

  36. Tatler, B. W., Wade, N. J., Kwan, H., Findlay J. M., & Velichkovsky, B. M. (2010). Yarbus, eye movements, and vision. i-Perception, 1(1), 7-27. 

  37. Teven, J. J., & McCroskey, J. C. (1997). The relationship of perceived teacher caring with student learning and teacher evaluation. Communication Education, 46(1), 1-9. 

  38. Tien, T., Pucher, P. H., Sodergren, M. H., Sriskandarajah, K., Yang, G., Darzi, A. (2014). Eye tracking for skills assessment and training: A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Surgical Research, 191(1), 169-178, 

  39. Zaki, J., & Ochsner, K. N. (2012). The neuroscience of empathy: progress, pitfalls and promise. Nature Neuroscience, 15(5), 675-680.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