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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1 no.6, 2018년, pp.25 - 34
권혁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 , 송덕근 (건국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이진홍 (건국대학교 경찰학과)
The low growth rate and the high youth unemployment rate that our society faces have already come to our country core problem. Today, as we enter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he social atmosphere that urgently needs to solve the problem of youth employment has become imminent, and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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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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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국대에서 신설한 융・복합 교육과정 사례는 무엇이 있는가? | 교육부(2017)는 청년 취ㆍ창업 확대를 위한 일환으로 국가 및 지역산업과 연계하여 신산업분야 창출, 우수인력 양성, 핵심아이디어 제공 등 산업발전 및 혁신을 선도하여 국가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는 대학으로 탈바꿈하고자 LINC+사업을 운영 중에 있으며, 건국대(2018)는 충청권 산업 수요 변화를 선도할 수 있는 신성장산업 수요 맞춤형 힐링바이오 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일자리 창출과 실업문제를 해소하고자 양 캠퍼스의 강점을 살려 힐링바이오공유대학을 신설하였다. 힐링바이오공유대학은 산학협력 친화형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취업, 진학, 창업의 CMS 트랙 진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설치한 가상대학으로 학부 교육 제도의 장점 강화 및 단점 보완 체계의 Base(전공기초 교류 극대화), Common(학제 간 융합교육), Deep(창의 심화교육) 교육체계를 확립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해나갈 인재 양성을 위해 운영 중에 있다. | |
융합이란 무엇인가? | 융・복합교육은 인간의 삶과 학문(교과) 사이에서 교류・소통적 교육을 통해, 학습자들의 다양하고 다원화된 미래 세대가 요구하는 인성 및 창의성을 갖춘 인재로 양성하는 교육으로 각광받고 있다. 융합의 정의는 여러 갈래로 나뉘어 단절된 분과 학문들을 하나로 녹여내는 것으로서 학문의 융합인가? 기술의 융합인가? 라는 의문에 심도 있게 논의가 필요하다(Wilson E, 1998; 최재천・장대익 역, 2005; 정성호, 2015). 또한 융합은 문자적 의미로 학문 간 통합과 경계를 유지하는 것이며, 공존과 상생을 지향하는 유기적 의미로 논의되기도 한다. | |
융・복합교육이 무슨 교육으로 각광받고 있는가? | 융・복합교육은 인간의 삶과 학문(교과) 사이에서 교류・소통적 교육을 통해, 학습자들의 다양하고 다원화된 미래 세대가 요구하는 인성 및 창의성을 갖춘 인재로 양성하는 교육으로 각광받고 있다. 융합의 정의는 여러 갈래로 나뉘어 단절된 분과 학문들을 하나로 녹여내는 것으로서 학문의 융합인가? 기술의 융합인가? 라는 의문에 심도 있게 논의가 필요하다(Wilson E, 1998; 최재천・장대익 역, 2005; 정성호, 20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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