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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영재를 위한 연구윤리교육 및 윤리적 연구환경조성의 현황과 이에 대한 영재담당 교사들의 인식 조사
Current Status and Teachers' Perception About Research Ethics Education and Creating Ethical Research Environment for Gifted Students in Science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8 no.6, 2018년, pp.853 - 864  

이지원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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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과학자인 과학영재 학생들이 연구를 설계하고 수행하는 전과정에서 연구윤리를 어떻게 지키며 연구를 수행하여야 하는지에 대한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교육이나 연구부정을 막기 위한 시스템적인 노력은 극히 최근에 시작되고 있지만 여전히 부족한 실정이다. 이 연구에서는 과학고와 영재고에 근무 중인 교사 68명을 대상으로 한국의 과학고와 영재고의 연구윤리교육과 윤리적 연구 환경 조성현황을 설문을 통해 알아보았다. 먼저 연구윤리교육현황을 살펴보면, 조사대상의 절반에 해당하는 학교가 연구윤리교육을 교육과정 내에 포함하고 있었다. 또, 반 이상의 교사가 수업 시간에 개인적으로 연구윤리를 가르친다고 응답하였고, 90%에 가까운 교사가 탐구 과정 중에 연구윤리를 가르친다고 응답하였다. 하지만 여전히 교사들은 연구윤리교육이 부족하다고 여기고 있었다. 다음으로, 연구윤리 준수를 위한 환경으로서, 연구윤리 규정과 시스템의 유무, 교사의 역량, 교사가 조성하는 동료검증, 자기검증 가능한 분위기, 연구윤리교육에 대한 관리자의 태도를 조사하였다. 지식과 경험 측면에서 교사는 역량을 갖추고 있었고, 동료, 자기 검증이 가능한 환경을 조성하고 있었다. 하지만 연구윤리규정과 검증 시스템은 학교에 충분히 갖추어져 있지 않다. 하지만 관리자들이 연구윤리교육에 대하여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므로 충분히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교사들은 학생들의 윤리적 연구를 위해, 추가적인 연구윤리교육, 학생들의 태도 변화, 검증 시스템의 구축과 지속적 관리, 윤리적 환경조성, 명확한 지침 제공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이 결과는 각 영재학교에서 연구윤리교육 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영재 담당 교사들에게는 어떤 방식으로 학생들에게 도움을 줄지 계획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과학영재 학생들을 둘러싸고 있는 외부적 환경을 학교와 교사가 어떻게 만들어나갈지에 대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surveyed the 68 teachers from eight science high school and four science academy for the gifted through questionnaires about research ethics education and ethical research environment in Korea. First, we examined the current state of research ethics education. Half of the respond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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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구윤리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 선행연구에서 제안하고 있는 바를 정리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연구윤리교육은 예방교육의 성격을 가져야 하고, 학문 특성을 고려하여 이루어져야 할 뿐 아니라, 단순히 일회적인 교육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수행할 필요가 있다. 즉, 과학영재를 위한 연구윤리교육은 과학이라는 학문분야의 특성에 맞추어 지속적, 체계적으로 수행되어 학생들이 스스로 윤리적으로 연구할 수 있도록 돕는 방향으로 계획되고 수행되어야 한다.
연구윤리의 특성은 무엇인가? 왜냐하면 과학영재가 받는 수업은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과학연구의 기본적인 과정의 연습에 해당하고, 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부정행위는 결국 자신의 연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의 부정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연구윤리는 연구와 동떨어진 지식의 문제가 아니라, 연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마주치는 순간순간의 선택을 결정하는 문제이다(Cho, 2006). 모호한 데이터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연구에 관련된 사람들과의 갈등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연구결과를 내야 한다는 압박감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등, 연구자는 연구과정에서 매일 크고 작은 윤리적 선택의 문제와 직면한다(Lee, 2015).
연구윤리와 관련된 윤리적 선택의 문제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연구윤리는 연구와 동떨어진 지식의 문제가 아니라, 연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마주치는 순간순간의 선택을 결정하는 문제이다(Cho, 2006). 모호한 데이터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연구에 관련된 사람들과의 갈등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연구결과를 내야 한다는 압박감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등, 연구자는 연구과정에서 매일 크고 작은 윤리적 선택의 문제와 직면한다(Lee, 2015). 즉,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는 사람은 그 연구의 수준이 어떻든 간에 어떤 선택이 윤리적인가에 대하여 반드시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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