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캐릭터 애니메이션 기반 모바일 외국어 어휘 학습 앱 효과 분석
An Analysis on Learning Effects of Character Animation Based-Mobile Foreign Language Vocabulary Learning App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1 no.12, 2018년, pp.1526 - 1533  

김인숙 (Center for Innovative Engineering Education, Seoul Women's University) ,  최민서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The Graduate School of Seoul Women's University) ,  고혜영 (Dept. of Digital Media & Applications, Seoul Women's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provide implications for mobile foreign language vocabulary learning app by analyzing the effects of mobile vocabulary learning app based on character animation. For this purpose, we applied the learning application designed with character animation and text, and the application d...

Keyword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한편, 외국어 어휘 학습 방법에 따른 효과와 적용 방법에 관해서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지만, 모바일 학습의 경우에는 학습 콘텐츠들이 명시적 학습에 편중되어 있어, 보다 다양한 학습 방법을 고려한 학습 콘텐츠 설계 및 개발에 대한 기반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캐릭터 애니메이션 기반 모바일 외국어 어휘 학습 앱의 효과를 시선 추적을 통한 학습인지, 평가와 설문을 통한 학습 평가 및 학습 만족도를 통해 살펴보고, 모바일 외국어 학습 앱 개발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캐릭터 애니메이션 기반 모바일 외국어 어휘 학습 앱의 효과를 살펴보고 모바일 외국어 학습 앱 개발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모바일 외국어 어휘 학습을 위한 앱을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기반으로 설계한 앱과 텍스트를 기반으로 설계한 앱 등 두 가지로 제작하여 중급의 외국어(영어) 실력을 가진 두 그룹의 학습자에게 적용해 보고 그 효과를 분석해 보았다.
  • 한편, 본 연구에서는 기존 모바일 어휘 학습 앱의 주 사용자층인 20-30대 남녀 중 교육기관에서 보편적인 중급 영어 수준의 학습자를 연구 대상으로 앱 콘텐츠를 개발하고 효과를 분석하였기에 향후 다양한 수준의 연령층을 위한 앱 개발 및 효과 분석 연구에 대해 제안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암시적 학습은 무엇인가? 명시적 학습은 어휘의 뜻을 학습자에게 명시적으로 제시하여 학습 내용을 기 억도록 하는 학습을 의미한다. 이에 반하여 암시적 학습은 어휘가 활용된 맥락을 학습자에게 노출시켜 간접적으로 어휘의 의미와 활용을 유추하여 기억하도록 하는 학습을 의미한다. 각 학습법은 장단점을 모두 가지고 있는데, 우선, 명시적 학습은 단시간에 많은 양을 학습할 수 있다는 장점이 가장 두드러진 다.
외국어 어휘 학습의 주요한 목표는 무엇인가? 모바일 학습은 이동 가능한 학습 콘텐츠의 특성으로 인해, 학습 내용에 대한 깊은 이해와 고도의 집중력을 필요로 하는 학습분야 보다는 단순하고 단발성을 띄는 학습내용에 적합하다[1, 4]. 외국어 어휘 학습은 학습 내용의 특성상 단순한 내용을 짧은 시간 안에 학습을 하는데 주요한 목표를 두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이유로 외국어 어휘 학습을 위한 모바일 학습 콘텐츠는 모바일 학습의 특성을 잘 활용한 학습 형태라고 볼 수 있다.
장문의 텍스트를 활용하는 암시적 학습 방법이 스마트폰 디스플레이에서 가독성과 집중력에 한계점이 많은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장문의 텍스트를 활용하는 암시적 학습 방법은 스마트폰 디스플레이에는 가독성과 집중을 높이는 것에 한계점이 많다. 기존의 컴퓨터 기반의 멀티미디어학습 또는 종이책 기반 학습에 비해 디스플레이가 작아, 학습자의 학습 동기 및 학습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이다[1, 7]. 모바일 영어 어휘 학습에서 어휘의 활용과 맥락을 학습하는 암시적 학습 방법보다 명시적 학습 방법을 적용한 콘텐츠가 널리 사용되고 있는 주된 이유인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