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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외래 생물 관련 애니메이션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학습 효과
Learning Effects of Animation-based Learning Program Related to Alien Animals and Plants in Environmental Education 원문보기

環境敎育 =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v.20 no.2 = no.33, 2007년, pp.25 - 35  

심규철 (공주대학교) ,  소금현 (이화여자대학교) ,  여성희 (이화여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n the achievement of knowledge by animation-based learning program(ALP) in environmental education. The topic covered by ALP was "meaning and kinds of alien animals and plants". Four classes were selected and divided into two groups. The one w...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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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 주변에 있으면서도 잘 알지 못했고, 환경 생태계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 외래 동식물을 소재로 하여 중학생용 애니메이션 기반의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또한, 이것을 활용하여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식적인 이해 측면에서 환경교육 프로그램으로서 학습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개발하였다. 또한, 이것을 활용하여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식적인 이해 측면에서 환경교육 프로그램으로서 학습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외래 생물 관련 애니메이션 기반의 중학생용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외래 생물 관련 외래 생물 관련 환경교육 프로그램은 인간, 사회 환경 및 자연 환경과 연계된 교육 콘텐츠를 포함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그림 1).
  • 개발하였다. 외래 생물 관련 외래 생물 관련 환경교육 프로그램은 인간, 사회 환경 및 자연 환경과 연계된 교육 콘텐츠를 포함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그림 1). 그리고 차옥경 등(2004)과 Shim 등(2003)에 의해 제안된 웹 기반 프로그램 개발윈리에서 가상 공간에서의 참여와 상호 작용성을 강조한 학습자(사용자) 중심의 교육 프로그램의 설계 측면을 강조하여 웹 서비스가 가능한 웹 기반 형태로 제작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교실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 기반 환경교육용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학교 현장에 적용하였다. 충남지역 중학교 4반 121명 학생을 대상으로 애니메이션 학습 프로그램(ALP) 적용반과 동일 내용에 대한 파워포인트 프리젠테이션(PPT) 활용 반으로 구분하여 외래 생물의 의미와 종류 등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지식 성취에 의한 학습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충남지역 중학교 4반 121명 학생을 대상으로 애니메이션 학습 프로그램(ALP) 적용반과 동일 내용에 대한 파워포인트 프리젠테이션(PPT) 활용 반으로 구분하여 외래 생물의 의미와 종류 등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지식 성취에 의한 학습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애니메이션 기반 학습 프로그램은 외래 생물에 대한 환경 교육적 접근을 위해 스토리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흥미 요소를 고려한 동기 유발 전략을 활용한 프로그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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