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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1 no.12, 2018년, pp.1526 - 1533
김인숙 (Center for Innovative Engineering Education, Seoul Women's University) , 최민서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The Graduate School of Seoul Women's University) , 고혜영 (Dept. of Digital Media & Applications, Seoul Women's University)
This study aims to provide implications for mobile foreign language vocabulary learning app by analyzing the effects of mobile vocabulary learning app based on character animation. For this purpose, we applied the learning application designed with character animation and text, and the application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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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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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시적 학습은 무엇인가? | 명시적 학습은 어휘의 뜻을 학습자에게 명시적으로 제시하여 학습 내용을 기 억도록 하는 학습을 의미한다. 이에 반하여 암시적 학습은 어휘가 활용된 맥락을 학습자에게 노출시켜 간접적으로 어휘의 의미와 활용을 유추하여 기억하도록 하는 학습을 의미한다. 각 학습법은 장단점을 모두 가지고 있는데, 우선, 명시적 학습은 단시간에 많은 양을 학습할 수 있다는 장점이 가장 두드러진 다. | |
외국어 어휘 학습의 주요한 목표는 무엇인가? | 모바일 학습은 이동 가능한 학습 콘텐츠의 특성으로 인해, 학습 내용에 대한 깊은 이해와 고도의 집중력을 필요로 하는 학습분야 보다는 단순하고 단발성을 띄는 학습내용에 적합하다[1, 4]. 외국어 어휘 학습은 학습 내용의 특성상 단순한 내용을 짧은 시간 안에 학습을 하는데 주요한 목표를 두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이유로 외국어 어휘 학습을 위한 모바일 학습 콘텐츠는 모바일 학습의 특성을 잘 활용한 학습 형태라고 볼 수 있다. | |
장문의 텍스트를 활용하는 암시적 학습 방법이 스마트폰 디스플레이에서 가독성과 집중력에 한계점이 많은 이유는 무엇인가? | 또한 장문의 텍스트를 활용하는 암시적 학습 방법은 스마트폰 디스플레이에는 가독성과 집중을 높이는 것에 한계점이 많다. 기존의 컴퓨터 기반의 멀티미디어학습 또는 종이책 기반 학습에 비해 디스플레이가 작아, 학습자의 학습 동기 및 학습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이다[1, 7]. 모바일 영어 어휘 학습에서 어휘의 활용과 맥락을 학습하는 암시적 학습 방법보다 명시적 학습 방법을 적용한 콘텐츠가 널리 사용되고 있는 주된 이유인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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