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계제한시 선박 출항통제규정 개선에 관한 실증적 연구 -평택항을 중심으로-
An Empirical Study to Improve Vessel Departure Control Regulations for Restricted Visibility, Focused on Pyeongtaek Port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4 no.7, 2018년, pp.858 - 862  

유상록 (목포해양대학교) ,  정재용 (목포해양대학교 국제해사수송과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시계제한으로 인한 선박 출항통제 해제 후 교통량이 폭주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현 선박통제규정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평상시의 교통량과 출항통제 해제 후의 교통량를 분석하기 위해 AIS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출항통제 유무에 따른 피크시간 교통량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통계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1만톤 미만 그룹에서는 t-test를 실시한 결과, 유의미한 교통량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만톤 이상 그룹에서는 Mann-Whitney test 결과, 선박 통제 유무에 따른 교통량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출항통제 해제 후 1만톤 미만의 중소형 선박들은 평상시 보다 교통량이 142 % 증가하여 1만톤 이상 대형선박과 동시에 출항하게 됨에 따라 교통 폭주를 야기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교통량 폭주에 따른 선박 충돌사고 개연성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현 규정을 길이 160 m 미만 또는 총톤수 1만톤 미만의 선박은 항해 가능하도록 개선할 것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mprove the current vessel departure control regulations to prevent traffic congestion after the lifting of vessel departure controls due to restricted visibility. AIS data was collected to analyze the traffic volume of normal traffic flow and after departure contro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향후 타 항만에도 시계제한으로 선박 교통량의 폭주가 발생하는지 AIS 데이터의 확보가 이뤄진다면 본 연구와의 비교 고찰이 이뤄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통제 해제 후 교통량 폭주가 어느 정도의 선박 조선의 부담감으로 작용하는지 평상시 교통량과 비교하여 정량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선박 통제 유무에 따른 피크시간의 교통량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통계 검정을 실시하여, 현 출항 통제 규정 개선의 필요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시계제한에 따른 현 선박출항통제 규정의 개선 필요성을 정량적인 데이터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평택항을 중심으로 평상시와 시계제한으로 통제 해제 후 교통량 데이터를 비교 분석하기 위해 AIS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상교통환경의 위험도 중 교통조건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근거는 무엇인가? 항해중인 선박은 속도와 침로를 반영하여 벡터를 겹쳐 표기하였다. 평택항 접근수역부터 항로상에 약 20여척 이상의 많은 선박이 동시에 항해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선박 간 빈번한 충돌 조우상황은 선박 운항자의 조선 부담감으로 작용할 것이다(Inoue, 2000). 또한, 해상교통환경의 위험도 평가모델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에 따르면, 자연조건, 항로조건, 교통조건, 선박조건, 항행지원 등 5가지 카테고리간 상대적 중요도를 분석한 결과 교통조건이 28.
제한된 시계이란? 제한된 시계는 안개, 강설, 폭풍우, 모래폭풍 또는 기타 유사한 원인으로 인하여 시계가 제한된 상태를 말한다. 제한된 시계 내에서는 상대 선박을 눈으로는 서로 볼 수 없기 때문에 레이더만으로 상대 선박의 존재와 충돌의 위험성을 확인하여야 한다.
우리나라는 시계제한시 해사안전법에 따라 선박을 어떻게 통제하고 있나? 우리나라는 시계제한시 해사안전법에 따라 시정 1,000 m 미만에는 여객선을 통제하고 있으며, 시정 500 m 미만에는 여객선 이외의 선박을 통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 VTS 센터에서는 시정이 500 m 미만인 경우 선박운항을 통제 할 수 있도록 해양경찰 훈령과 고시로 명시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10.1017/S0373463399008541 Inoue, K. (2000), Evaluation method of ship-handling difficulty for navigation in restricted and congested waterways . The Journal of Navigation, Vol. 53, No. 1, pp. 167-180. 

  2. JCG(2011a), Bisanseto Vesesl Traffic Service Center - Bisan Martis User Manual, Japan Coast Guard, pp. 1-32. 

  3. JCG(2011b), Ise Wan Vesesl Traffic Service Center - Ise Wan Martis User Manual, Japan Coast Guard, pp. 1-32. 

  4. JCG(2011c), Kurushima Kaikyo Vesesl Traffic Service Center - Kurushima Martis User Manual, Japan Coast Guard, pp. 1-32. 

  5. JCG(2011d), Osaka Wan Vesesl Traffic Service Center - Osaka Martis User Manual, Japan Coast Guard, pp. 1-32. 

  6. JCG(2011e), Tokyo Wan Vesesl Traffic Service Center - Tokyo Martis User Manual, Japan Coast Guard, pp. 1-32. 

  7. 10.5394/KINPR.2008.32.10.785 Jung, C. H. and G. Y. Kong(2008), Evaluation of Seakeeping Performance for Regulation of Vessel Traffic Control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2, No. 10, pp. 785-791. 

  8. Kim, C. S. , C. H. Jung, S. K. Kim, G. Y. Kong, D. I. Seol and Y. S. Lee(2003), Evaluation of the Ship’s Navigational Safety using Dangerousness on the Korean Coast, Journal of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9, No. 1, pp. 41-50. 

  9. Kim, S. L. and S. H. Lim(2017), An Analysis of Change in Traffic Characteristics with Fog The Journal of the Korea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6, No. 4, pp. 92-106 

  10. 10.12815/kits.2017.16.2.116 Kim, S. L. , S. K. Lee and Y. S. Kim(2017), An Analysis on Compliance of Variable Speed Limit under Foggy Conditionsusing Driving Simulator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6, No. 2, pp. 116-12. 

  11. Lee, H. H. (2014),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Integrated Risk Assessment Model for the Marine TrafficEnvironment,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Ph.D. Thesis, pp. 1-250. 

  12. Lim, C. H. (2007), A Study on the safe speed estimation on fog-bound roads, University of Seoul, Master Thesis, pp. 1-57. 

  13. 10.1017/S0373463308005092 Ulusçu, Ö. S. , B. Özbaş, T. Altıok, I. Or and T. Yılmaz (2009), Transit vessel scheduling in the Strait of Istanbul , TheJournal of Navigation, Vol. 62, No. 1, pp. 59-77. 

  14. Wikipedia(2018), List of busiest ports by cargo tonnage , https://en.wikipedia.org/wiki/List_of_busiest_ports_by_cargo,accessed by Nov.14, 2018. 

  15. Yoo, S. L. and C. Y. Jung(2018), A Suggestion on the Improvement of the Departure Control egulations of FishingVessels , Journal of Korean Maritime Police Science, Vol. 8, No. 3, pp. 1-13. 

  16. 10.7837/kosomes.2016.22.6.660 Yoo, S. L. , D. B. Kim and J. Y. Jeong(2016),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Specific Traffic Safety Areas at Pyeongtaek Port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Safety, Vol. 22, No. 6, pp. 660-67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